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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 추천좀해주세요~~^^

마가린레이디

09.12.18 12:57:46추천 2조회 1,7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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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가 아직 한달도 안됐고~ 현재 휠은 순정 18인치 휠 쓰고있습니다~

 

18인치도 좋은 휠이지만~ 요새 도로 다니다보면 꽈~~악 찬 휠들을 보면 신발 갈아신기고 싶더라구요^^;;;

 

혹시 추천해주실 제품이 있거나 추천 인치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그리고 인치업하면 브레이크패드도 큰걸로 교체해줘야하나요?

 

어디서 듣기로 밀린다는 소리도 있어서요;;

 

 

 

 

 

 

 

126110872938985.jpg

 

 

↑위 사진은;; 새벽에 잠이 안와서 제 선망의 차 H2의 노란색을 입혀보고 싶었는데~

포샵을 할줄몰라서 힘드네요.ㅠ.ㅠ

 

시아z 09.12.18 14:41:38

쏘랭이에 꽉찬 휠이라.. 헐~ 그런느낌은 20인치는 되야 할거 같은데요?;;; 인치업 하시면 휠만 구입하시는게 아니라서 총알이 엄청 들어가실텐데..;; 휠바꾸시면 타이어도 따라서 다 바꾸셔야하고 인치업하고나면 붕~ 떠있는 차때문에 서스도 해야하고~ 그럼 견적이.. ㅎㄷㄷ;;;

인치업하시면 브레이크는 좀 밀리는감이 있으실꺼에요~ 그렇다고 브레이크까지 교체하실려면.. 허헐..;; 브레이크는 페드싸이즈만 키울순 없구요~ 브레이크까지 손보실려면 로터,페드,켈리퍼,브레이크오일 까지 전부 바꾸셔야 하는데.. 이것 역시 총알 문제가.. ㅡ,.ㅡ;;

총알이 충분하시면 전부 교체하시면 좋죠~^^;; 차나온지 얼마 안되었을때 교체하셔야 지금 새것과 같은 순정휠타야도 중고로 판매했을때 제값을 더 잘 받을꺼구요~

총알에 여유가 없으시면 순정으로 그냥 맘편히 타고 다니시면서 돈좀 모이시면 그때 한번에 지르시는게 더 좋을거 같네요~ ^0^;;

시아z 09.12.18 14:43:09

그리고 인치업 하시면 연비 확~! 떨어지는건 감수하셔야 해요~~;; 생각보다 연비 많이 차이가 나요~

마가린레이디 09.12.18 15:37:13

시아z님 말씀듣고나서 생각접었씁니다=_=.. 여친과 함께 읽고있었는데
여친도 차라리 그돈으로 여행이나 다니자네요+_+;; 시아z님 덕에 지름신이 싹가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쿠라라네 09.12.18 16:38:58

시아z님 댓글 볼때마다 작아지는 제 모습.... 헤어가 아니라 자동차로 진출해보시는게....

시아z 09.12.18 17:05:37

아.. 이로써 지름신 강림에 택흘을 걸어 버린건가요.. ㅡ,.ㅡㅋㅋㅋ

아쉽네용 ㅋ 이쁜신발 신은 쏘랭이를 볼수 있는 기회가 될수도 있었는데..ㅎㅎ;;


쿠라님~ 전 수박겉핥기식으로만 알고 있어서 정확한 내용은 다 몰라요 -_-;; ㅋㅋ
그냥 여기 저기서 주워 들은 내용들과 제가 직접 한거 빼고는..;;ㅋ
거의 "~하더라" 정도?;;ㅋ

신디사랑 09.12.19 01:13:05

태클 건다고 하실까봐 리플다는것을 별로 안좋아하지만.. 잘못된 상식은 잡아드리고자.. 우선 죄송하다고 말씀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당..

위에 시아z님이 휠을 바꾸면 연비가 많이 들어간다고 하시는데, 잘못된 상식 중 하나입니다.. 휠의 크기가 커지면 연비 좋아지는 법입니다.. 360도 회전에 18인치는 18인치만큼 가지만, 20인치는 20인치만큼 가게되겠죠.. 같은 회전수에 대비해 열바퀴를 돌면 18인치는 20인치보다 20인치만큼 뒤쳐진다고 봐야겠지요.. 이해가 되시는지..

다만 차이는 휠의 무게에서 차이가 나게 됩니다.. 한바퀴를 돌리는 데 들어가는 힘은 무게에 따라 달라지게 되고, 무거워질 수록 힘은 커져야하기때문에 폭발의 소모는 많아지게되겠지요..

그래서 경량 휠과 경량스터드를 사용하는거구요.. 20인치 휠을 사시더라도, 지금 사용하시는 18인치보다 가벼운 휠을 사용하시면 보통 3년에서 5년 사이에 휠 값을 뽑고 그 이후로는 플러스로 본다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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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이건, 그냥 잡소리지만.. 휠을 늘리고, 휠 림을 붙이세요.. 서스 안해도 괜찮을 것 같네요..

시아z 09.12.19 13:24:41

신디사랑님.. 휠의 싸이즈가 단순히 문제가 아닙니다.. 휠의 싸이즈가 커지면서 타이어의 접지면도 크게 작업하는게 대부분 입니다.. 순정타이어의 싸이즈로 인치업을 하진 않죠.. 도로와 타이어가 마찰면이 커지니 당연히 힘이 더 들어가지요 185사이즈의 타이어와 205사이즈의 타이어가 연비가 똑같으면 순정차량도 전부 광폭 타이어를 장착하고 나오겠죠.. 무개야 타이어폭에 차이가 나도 미미할테니까요..

게다가 경량휠이라면 디자인의 한계가 있습니다.. 굉장히 단순하죠..
인치업의 목적으로 퍼포먼스효과를 기대하고 바꾸는것이 아닌 이상에 정해진 휠만 고르는건 무리죠~

게다가 20인치 경량휠이라.. 가격이 얼마나 할까요?? -_-;; 3년에서 5년사이에 휠값을 뽑을수가 있을까요;;

진창 09.12.23 14:44:27

뭐 차종마다 다르겠지만.. (제차는 폴테입니다) 제차 기준으로 봤을때 15~17인치까지 순정이 달려 나오는데.
15순정에서 17순정으로 넘어가면 연비가 2~4키로 떨어집니다..
포르테 공식연비경우 15인치 기준으로 되어있습니다...(08년식 기준인데.. 지금은 몰겟어요..)
순정휠 보다 사제경량휠이 가벼워서 연비 상승효과가 있습니다만... 마찰력과 저항 (휠 디자인과 타이어 면적 등 공기 저항이 생깁니다) 구름저항..(그냥 굴러서 굴러 가는 거리..동일 스펙이라도 타이어에 따라 다릅니다...한타에서는 에비앙??인가 고연비 저 구름저항 타이어 광고 하죠) 등의 증가고 실질적으로 연비 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GTG 09.12.19 04:30:35

항상 휠타이어에 관한 얘기가 나오면 연비가 어쩌고 성능이 어쩌고 얘기를 하곤 하죠..
일단.. 연비에 대해서는.... 글쎄요. 휠이 커지면서 당연히 굳이 따지자면 기어비가 달라지긴 합니다....만 그리 심하게 커지진 않습니다. 그리고.. 무게는.. 당연히 휠이 커지면 무거워지기야 하죠. 물론 휠이 커진만큼 무게를 억제시켜서 무게차이가 별로 안나는 휠도 있긴 합니다만, 잘 생각하셔야 하는게 무게라는것은 외경에 가까이 집중되어있을수록 큰 차이를 줍니다 (회전체니까요.;) 그래서 어쨋거나 무게가 조금 증가되긴 합니다.......만 역시나 아주 겁나게 큰 차이는 없습니다. (휠을 바꿔서 연비가 좋아지려면 깡통 휠에서 알로이 휠로 바꾸면 연비가 크게 좋아집니다.)
자. 그럼 어떤것때문에 휠을 바꾸냐..하면..뭐 당연히 스타일링이겠습니다만, 성능적인면에서 보자면
타이어의 그립이 좋아집니다...뭐.. 인치가 커지면서 타이어의 접지면적이 높아지니까요. 두번째. 로우 프로파일 타이어를 사용해도 차체가 낮아지거나 벨런스가 깨지지않음으로 (그만큼 휠이 커지니까요..;) 짧고 강한 와인딩에도 타이어 월이 밀리는 정도가 덜해집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브레이크 로터 사이즈를 더 키울 수 있습니다. 일단... 현대와 기아가 작은 휠을 자꾸 고집하는데는 다른 이유가 있습니다. 네. 물론 연비 상관 있을 수 있습니다만, 가장 중요한건 단가입니다. 연비가 암만좋다고해도 단조 마그네슘 휠을 순정 장착할 순 없는거죠. 그리고.. 타이어 프로파일이 낮아지고, 휠이 커지면
승차감이 개차반이 됩니다. 물론 프로파일이 낮아지는만큼 타이어 림이 찍힐까 조심조심 운전해야되기도 하죠....;
그나저나.. 서스펜션은 옵션이 아닙니다. 물론 타이어 값이 좀 비싸지긴 하겠지만, 휠이 커지는만큼
타이어 프로파일을 낮은것을 선택하면 차가 붕 떠보이니 어쩌니 하는건 없겠죠.

GTG 09.12.19 04:30:58


브레이크 로터를 바꾸라는소리. 개소립니다. -_-;;; 공도에서 얼마나 밟고 조져주려는가는 모르겠습니다만, 브레이크 로터를 바꾸고 패드를 바꾸고 캘리퍼를 바꾸고, 오일을 바꾸고, 라인을 바꿔주는 이유는 절대제동력때문이 아니라, 브레이크 신뢰성때문입니다. 어짜피 절대 재동력은 서스펜션과 타이어의 성능에 좌우하지요. 단지 브레이크 파츠가 구리면 브레이크파츠들에 부하가 걸리는 순간 이런저런 문제가 발생 할 수있다는겁니다. 서킷에서처럼 풀 브레이킹을 연속으로 하게된다거나 하면
브레이크에 과부하가 걸리면서 브레이크 압이 브레이킹 할때마다 계속 틀려지고, 페이드현상이 발생하면 브레이크가 전혀 작동하지 않는경우도 생길 뿐더러, 브레이크로터에서 열이 잘 안빠져나가면
브레이크패드는 타는데 브레이킹은 잘 안되는 현상이 있을뿐이죠. 휠이 커진다고 로터를 크게 만들라는 이유는, 단지 비쥬얼적인 부분이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휠을 인치업 하기엔 돈이 좀 모자라고
자세는 좀 잡아주고싶을땐, 휠 스페이서를 10mm나 15mm정도. (차에따라 법규내에서 손볼 수 있는 정도가 다릅니다만; 휠하우스를 오버해서 나가지만 않으면 됩니다;) 그리고 캠버각을 조금 손봐주시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시아z 09.12.19 13:13:18

브레이크 튜닝이 단순히 브레이크에 과부하가 걸릴정도에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건 아닙니다..

브레이크튜닝을한 차량을 직접 타보셨는지는 모르겠지만 제동성능이 일반적인 주행시에도 크게 차이가 납니다.

간단하게 브레이크 튜닝을 이야기 하자면 로터 싸이즈의 문제가 아니라 피스톤의 문제입니다..
보통 순정상태에선 1개의 피스톤 1P로 대부분 장착이 되어있습니다. 그러나 튜닝을 할때는 2개의 피스톤 이상으로 장착을 하지요.. 페드를 밀어주는 힘이 1개의 피스톤과 2개의 피스톤의 힘이 같을수가 없지요~
페드또한 순정의 패드가 아닌 좀더 고성능 패드로 마찰력을 좋게 만들구요~ 위에서 말씀하신 열이나 압의 문제로 인해 브레이크 오일도 바꿔주는거구요..

저도 브레이크를 2P로 업을 했는데요.. 순정상태의 브레이크와 비교했을때 엄청난 차이를 보입니다..
똑같은 차량을 두고 튜닝을 한 차량과 안한 차량을 비교해서 타보시면 아실겁니다~

브레이크튜닝이 단순히 GTG님 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드레스업의 목적이 아니라 퍼포먼스튜닝으로 보아야 할것입니다.. 전 휠인치업을 하기전에 순정 16"휠에 브레이크튜닝을 먼져 하고 다녔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앞차량이 급제동을 하는데 브레이크가 밀려서 정말 아찔한 순간을 넘기고 바로 그날 가서 교체를 했지요.. 그리고 그후에 지금까지 1년좀 넘게 지났지만 한번도 후회를 해본적이 없습니다..

적은 돈이 들어간것두 아니고 큰돈을 들여서 단지 이뻐보이고자 브레이크튜닝을 하는건 진짜 말이 안되죠..

신디사랑 09.12.19 21:32:31

흠.. 저는 비쥬얼에 대해 언급한 적이 없습니다만.. 단지 제가 드리고싶은 말씀은, 휠을 바꿨을 때 연비가 나빠진다- 라는건 잘못된 상식이라는거죠.. 거기에 퍼포먼스를 거론하는것은 좀 우습다고 생각하구요.. 사실 시아z님 말씀이 틀린건 없지만.. 네짝에 타이어까지껴서 100만원안팎을 웃도는 싸구려 카피휠을 달고 다니면 그걸 누가 이쁘다고 볼까요.. 그리고 경량휠에 디자인의 한계가 있다고 하셨는데요, 그것도 좀 이해가 되지 않는군요.. 마그네슘이나 알루미늄 또는 카본으로 만들어진 휠은 디자인을 떠나서 자체발광을 합니다.. 솔직히, 이해불가한 부분이 많습니다.. 저랑은 생각이 많이 다르시네요..

시아z 09.12.19 22:30:19

앗~ 그러게용;; 저도 잘 모르는 부분이 많아서 그러는거라 생각해 주세요~ ^^;; 그냥 제가 아는 한도 내에서 이야기 하다보니 그런가 봅니다.. ^^;; 20인치에 경량휠을 보기가 드물어서 디자인의 문제를 말씀드린거구요~ 20인치에 경량휠이 많은 디자인으로 시중에 많이 돌아다닌다면 이해를 하겠지만 현실적으로 아니기 때문에 말씀 드린겁니다~ ^^;; 오해는 마세요~

신디사랑 09.12.20 10:17:40

오해라니요^^; 사실 저도 아주 예전에 메케닉 잡지에서 본 내용인데, 굉장히 과학적이고 인상적인 내용이었던지라 단지 저만의 확신일 뿐이지.. 기억력이 의심이 되기도 합니다.. 댓글 내용도 다시 읽어보니 제가 조금 건방졌던것 같아요.. 부끄럽네요..

운전병 전역하셨나봐요.. 반갑네요^^ 저도 운전병 전역한데다, 쓸모없는 잡다한 정비를 많이 배운탓에.. 쓸데없는 자부심이 좀 있는것 같아요.. 반성하겠습니다..ㅎ 저는 12사 신교대 엠블런스 운전병이었는데;; ㅎ
즐거운 휴일 보내세요^^

우짜짜1 09.12.20 00:20:23

오로지 연비면으로만 본다면 써킷주행이 아닌 일반도로 주행에 있어서는 인치업이 큰차이는 아니지만 효율이떨어집니다. 신디님이 이해를 돕기위해 360도에 18인치와 20인치를 가게되어 2인치의 효율이 있다는 말씀은 너무 단순하게 말씀하신것 같아요. 2인치가 더 커짐으로인해 360 도를 돌릴때의 힘이 같다면 신디님 말씀이 맞겠지만 절대 같아 질수가 없습니다. 주조보다 단조를 쓰는 이유는 단조가 강성이 좋고 치수변화가 덜해서이고 흔히들 말하는 경량휠(대부분 단조, 단조가 같은 사이즈일때 왜 더 가벼운지까지는 모르겠네요.원료의 차이일수도 있겠구요.)을 쓰는 이유는 휠의 회전관성을 줄여 휠의 회전시 발생하는 자이로를 줄이고자 하는것인데 이는 스티어링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위에서 말한 일반도로 주행에 있어서는 효율이 떨어진다고 말한 이유는 여기에 있습니다.

신디사랑 09.12.20 10:37:27

흠.. 글쎄요.. 우선 경량휠을 사용하는 목적 자체가 제가 아는것과는 조금 다르네요.. 단지 크랭크에서 등속조인트로 동력이 전달될 때- 를 놓고 살펴보자면(여기서 마찰력은 전혀는 아니지만 큰 관계가 없습니다.. 이유는 차량의 하중과 타이어의 공기압이 더 큰 영향을 끼치기때문이고, 타이어의 넓이와 관계있는것이지 둘레와는 관계가 없기때문이죠..) 관성의 법칙때문에 움직일때의 폭발력은 더 커져야 하는게 맞겠지만 우선 속도가 붙고나면, 마찬가지로 같은 이유때문에 더 작은 연소를 필요로 합니다.. 오랜 고속주행일수록 플러스효과는 늘어나겠죠.. 그렇기때문에 휠의 크기는 다르나 무게가 같다면, 연비는 증가한다고 알고 있구요.. 흠.. 죄송합니다.. 글 쓰는 칸이 작아서 두서가 없어지네요..
솔직히, 일반도로 주행에서라면 여러가지 변수가 있기때문에 효율이 떨어지겠지만 이건 브레이크를 얼마나 많이 밟느냐에 따라 연비가 달라진다-라는 이론과 비슷하다고 생각하기때문에 패쓰했거든요..
많은 분들이 저랑 생각이 달라서 솔직히 조금 놀랐습니다.. ㅎ 제가 잘못 알고 있나요??^^;;
저도 전문가가 아닌데, 저 위 제가 단 댓글 보니까 모라도 되는듯이 달아놨네요 죄송합니다...;;;;;

우짜짜1 09.12.20 11:50:44

죄송하긴요. 어차피 저도 뇌내 지식인걸요. 이런 건전한 토론을 할수 있는게 좋은거죠. 뭐 저도 제글 다시 읽어보니 지가 전문가인줄아네요; 제 기억으로는 인치가 줄어들면 토크에있어 좀더 유리한 면을 가지게 되고 늘어나면 하이에 있어 좀더 유리함을 가지는걸로 알아요. 신디님 말씀대로 오랜 고속주행이 플러스 효과가 있다는것에는 저도 동의 하는 입장이구요.

지연이누낭 09.12.20 03:07:53

BBS 마그네슘 단조휠 4피스 21인치 짜리 강추요. ㅋㅋㅋㅋㅋㅋㅋ

지연이누낭 09.12.20 03:08:27

아아 그리고 일체형 서스도 추가용~

진창 09.12.23 14:53:35

브레이크 튠에 대해서도 어깨넘어도 들어본 이야기있는데...
요즘 차량들 abs 며 vdc 전자식 조향장치등등.. 각종 전자장비가 있는데... 주행 및 제동 성능에 영향을 주는 장치들이.... 순정 기준으로 세팅되어 수천 수만번?? 의 테스트로 만들어 진거라는 겁니다....

즉 기존의 순정이 아닌 상태에서 브래이크 2p 로 튠한다던지.. 기타 등등의 브레이크 관련해서
손을 대면 위에서 언급한 각종 장치들이 100% 제 성능을 발휘 할지 결정적이 순간에 0.01%의 확률로
오작동을 할지 모른다는 겁니다...

순정상태보다 오작동 확률이 높아지면 높아지지 낮아 지지는 않겠죠...

판단은 각자 알아서...

달료대한민국 09.12.23 16:56:34

뭐 간단하게 생각하면되지않을까요? 차 많이 탄다!! 월 최하 천키로 이상 2천키로정도는 탄다 싶으면 최대한 순정으로 타고 다니시구요. 월 천키로 이하면 연비 생각하지마시고 갈고 다니세요. 휠타야에서 연비까지 따질정도면 순정타고 다니는게 맞습니다. 연비 생각 안하고 기왕 타고 다니는거 머찌게 타고 다니고 싶다면 좋은 휠끼세요. 휠은 개인취향이라 여기저기 휠 많이 보구 눈에 확 들어오는걸루 끼면됩니다. 다만 카피보다는 기왕 끼는거 좋은 걸루 끼세요. ^^; 휠타야 좋은거 끼면 분명히 차 뽀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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