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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크 약한 수동차량 변속 질문

머디ㅏ러마

13.12.10 11:48:55추천 2조회 6,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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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크빨 좋은 경유차는 변속이 스무스 하게 잘되는데

수동 경차나 소형차 같은 경우 1단 변속, 2단 변속시에 덜컹덜컹 말타기가 심합니다

1단 출발의 경우 오토처럼 스무스 하게 출발하려고 하지 말고 엑셀을 꾹 밟아서 가속하면서 출발하면

덜컹덜컹 안하는데

1단 -> 2단은 자연스럽게 변속하는 방법을 모르겠어요

그래서 결국 클러치를 천천히~~ 때는데요 이러면 변속은 스무스하게 되는데 클러치 천천히 때면 클러치디스크 마모시켜서 안좋은 습관 맞죠?

N -> 1단 변속 1단 -> 2단 변속 요령좀 알려주세요~!

느끼한짬뽕 13.12.10 12:34:47

그게 바로 수동의 묘미 입니다.
몸이 앞뒤로 움직이면서 변속 하는 맛에 수동 타는거 아입니까?ㅋㅋ
클러치를 천천히 떼면 아무래도 마모가 있죠

응샤 13.12.10 13:18:21

원래 클러치는 밟을때는 신속하게 밟고 뗄때는 살살 떼는게 정석입니다. 그래야 부드럽게 변속되고 승차감에도 직결되죠. 2단 같은 경우는 그냥 출발하고나서 바로 넣어도 무리는 없는데..수동은 출발과 감속후에 알맞은 기어를 넣고 말타지않게 운전하는것이 잘하는것이라...

연애상담 13.12.10 14:09:47

1단에서는 거의 3천까지 올려가속하고 클러치 밟으면서 엑셀떼면 rpm떨어지는 동안 2단으로 쉬프트 업하고 엑셀링하시면서 클러치 미트시키시면 말타기 좀 덜하실텐데..

각 단에서 부드러운 rpm이 차마다 달라용~ 주인따라 가는거라서 같은 차종이라도 틀려용..

그리고 요즘 신형 수동 밋션 차량은 경보기 설치한다고 클러치 스위치 끊었으면 ㅈㅁ임.

엔진에서 rpm보정 안해줘서 더 말타기 심해요

아편쟁이 13.12.10 15:22:52

이게 정답인듯

C_komi 13.12.10 15:52:57

ㅇㅇ 저단에서는 최소 2500이상 3000까지 올려야 말타기 덜합니다.
또 한가지는 1단 출발후에 RPM 올라갔다고 바로 변속하지 마시고 잠깐 기다려서 RPM에 적정한 속도가
올라오면 2단 쉬프트업 하시면 됩니다.
1단 넣고 엑셀밟고 2000~2500 RPM 되면 바로 2단 넣으면... RPM 은 높으나 속도는 올라가고 있는 중이기
때문에 말타기가 더 심할 수 있어요.. 1단에서 2초정도 더 주행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dfcrt 13.12.10 16:14:02

10년 이상 수동 몰아봤는데...
반클러치를 잘 못잡는듯한데요..다마스 수동 ~ 2000cc까지 몰아봤구요(다마스는 전 직업상 6년 넘게 몰았네요..)
제 운전 스타일상 저도 천천히 나가게 해서 rpm을 적당히 올려주고 변속하면 덜덜덜 거리지 않구요..
변속 시 충격이 싫어서 오토처럼 되도록 부드럽게 변속되게 할려고 노력하긴 했네요..
지금은 2000cc 오토 타지만 변속이 그닥 만족스럽진 않네요..

스니커즈사랑 13.12.10 17:51:10

봉고3 몰고 있는데.. 경유든 가솔린이든 적정 알피엠에서 변속해야 말 안타죠~^^ 너무 빨리 변속해도 너무 늦게 변속해도 말타기~

억만장자야 13.12.10 18:05:12

결국 수동은 타이밍입니다. 자기차의 특성을 잘알고 거기에 따른 운전습관을 가지면 됩니다.

세상의나 13.12.10 20:13:48

전 수동만9년째 운전하다 이번에 오토로 바꿨습니다 운전의 재미가 없네요 ㅎㅎ
전 이전엔 아반떼hd 운전했었구요 저같은 경우는 1단에서2500rpm 안넘게 악셀링한다음에 클러치 밟아 쉬프트 업하면서 클러치를 확떼면 털컹털컹 말타기 로데오를 경험하실껍니다 그때 확 떼어내지 마시구요 부드럽게 클러치를 발에서 미미하게 떼어주시면서 오른발로는 악셀링을 정말 부드럽게 미미하게 밟아주시면 말타기를 거의 못느끼실듯 하네요 ㅎㅎ

배미골의삽질 13.12.10 20:58:56

수동변속시 말을 타는 이유는 RPM 문제 입니다.
따라서 2단 변속시 악셀레이터를 꾹 밟아 주시거나
악셀 타이밍 늦춰서 변속을 해야 변속충격이 오질 않습니다.

BBS 13.12.11 01:24:02

자꾸 타야 늘어요

으헤렉렉 13.12.11 11:04:31

토크랑 1.2단 울컥임 상관없어요
저 스포알4륜 수동인데 2단 넣을때마다 차 바꾸고 싶습니다

김병훈 13.12.11 17:26:22

포터 12년차입니다.??개인적으로 울컥임 없이 모는법을 생각해 봤더니 변속시 악셀을 콱 안밟는거 같은데요 저도 울컥거리는걸 싫어해서 연습 만이 했거든요, 변속시 약간의 실속을 한번해보세요.스틱은 요령이니까요.
아 그리고 전 급가속할때 아니면 클러치 떼면서 악셀을 밟지 안아요.

zuerst 13.12.11 18:44:41

저는 성공을 못해봤으나(수동운전8년)
오랫동안 수동을 운전한 사람의 말을 빌리자면(수동20년운전)
1단에서 2단변속할때 회전수만 맞으면, 클러치를 밟지 않고도 1단에서 2단 스틱만 옮기는
것으로 변속이 된다고 하던데요.(티뷰론 터뷸런스인가 그차로 여러번 시도,성공했다함)
그게 이해는 되지만, 저도 설명은 잘 할 수가 없을 것 같은데..
암튼 수동은 그 차에 익숙해 지는 방법 말곤 없는 것 같네요.

Brake 13.12.12 10:20:22

1단에서 RPM을 더올리고 2단 변속 하심 될꺼 같은데..

원래 차량 마다도 미세하게 달라서 결국 감을 잡으셔야됨 ~_~;;;

머디ㅏ러마 13.12.12 13:37:28

감사합니다
그런데 결국 모르겠네요..
제가 지금 하고 있는대로 클러치는 천천히 때는게 맞는다는건지..
제가 적정 rpm 감을 못잡는건지...

혁재야털뽑자 13.12.12 21:00:15

토크보단 마력쪽아닌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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