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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액에 대해 알아봅시더~

Druken

14.07.01 17:24:17추천 3조회 3,341

 여름철입니다. 더워요..-_-;

 

여름철이라고 부동액관리 잘못했다가 한방에 훅~ 갈수도 있습니다.

냉각수 관리를 잘해줘야 훅~ 안가죠..

140420302271878.jpg

부동액의 종류

부동액은 흔히 두가지로 나눕니다. 녹색계열, 붉은계열...........끝..

 

...-_-;

기본베이스 (거의 모든 부동액이 에틸렌글리콜계열입니다.)에 첨가제에따라서 색이 틀려집니다.

녹색계열은 인산염이 첨가되어있죠. 일종의 부식방지제인데요. 실제로 엔진은 요즘들어 알루미늄이 많이 쓰이고 헤드는

물론 실린더블럭까지 알루미늄주조가 쓰이죠..다만 그래도 철부품이 많이 냉각수랑 접촉합니다. 그래서 필요한것이 부식

방지제입니다. (알루미늄도 부식되긴 합니다.) 그래서 부식방지제로 인산염을 넣는것이죠.

이 인산염은 알루미늄에 대한 방식성능이 없습니다. 씁..

인산염계열이 성능이 나쁜건아닙니다. 다만 경수(흔히 쎈물?? 칼슘,마그네슘많은물~)에서는 미네랄등과 반응

하여 덩어리가 생깁니다. 유럽 쪽에서는 거의다 경수라서 인산염계열이 사용이 금지되어 있다고합니다.

 

반대로 규산염(오렌지계열)은 경수랑 반응하지 않습니다. 또 알루미늄에대한 방식성능이있죠~ 다만 겔화됩니다~

온도차이가 너무 크면 겔화가되어서 냉각수 통로를 막을수도 있습니다. ㅠㅠ

 

냉각수는 솔직히 자주 교환해주면 줄수록...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부동액자체가 극독성을 자랑하니..

머 환경문제도 있고..;; 총알도 문제고

 

메이커권장을 절대 믿지 않습니다. 옛날 구형스포티지를 애지중지하면서 탔는데 냉각수 관리 잘못해서 헤드말아먹고..

칼같이 관리합니다. 특히 여름철이 시작되기전에 주로 바꿉니다. 여름철이 부동액이 더 중요하거든요~

겨울에는 비중만 맞춤끝..

개인적으로 모튤꺼..추천..좋아요~ 오렌지도 좋거~ 사진에 퍼러딩딩한것도 좋고~

 

자주자주 바꿔서 차를 시원하게 해줍시더~

 

 

 

 

흔들리는남심 14.07.01 19:12:52

군대에서 부동액의 상태를 알아보기위해 냄새와 맛으로 판단하라고해서 조금 찍어먹어봤는데
나중에 알고보니 극독물 ㅡㅡ 수송관이양반을 콱

_Alice_ 14.07.02 00:34:13

지가 맛보기 싫어서.....

르샤뿌지끄 14.07.01 19:29:23

달달~~한 거시

몸짱락커 14.07.02 17:10:38

냉각수 물로만 하면 겨울에 얼어 붙어서 부동액 함께 첨가 물은 증류수 구하기 힘들어 걍 수돗물, 우물, 생수 안됨 / 일반 냉각수는 2년/4만키로 교환 , 롱라이프형이라면 5년 24만키로 교환

슬림팬더 14.07.02 17:47:04

제차가 06/10월식 키로수는 14만 디젤차
부동액은 출고시 있던 부동액 그대로 보충만 하고 타고 있어요 사실 보충이래도
별로 넣지도 않았고요
오늘 엔진오일교환해서 이리저리 점검받았는데 부동액은 정상이네요
엔진쪽에 사고로 대미지만 입지 않는다면 20만키로도 거뜬할꺼 같아요

Druken 14.07.02 23:05:39

저도 부동액 정상 판정받고 오버히트로 헤드말아먹었습니다. 그게 좀 애매한게 정비소에서는 어차피 양밖에 봐주질 않거든요.. 부동액에는 유효기간(?)이 있습니다. 부동액성분중에 95%정도가 부동액-_-; 이구요 나머지 5%정도가 부식방지제, 거품방지제, 밀봉제, 산화안정제, 윤활제 등이 들어있습니다. 이 첨가물들이 유효기간이 끝나면. 바꿔줘야합니다. 겉으로는 멀쩡해도 그게 아닌거죠;;; 저도 디젤차 12만때 해드말아먹었습니다. 점검 11만때 받았죠.. 라디에이터안에 스케일끼고 워터펌프 날개다 부식되어도 부동액 멀쩡했습니다.-_-;; 상시점검만이 차량 살리는법입니다.

슬림팬더 14.07.03 13:47:22

아 그런가요...
한번 갈아야 겠다는 생각은 했는데
엔진쪽은 겉밸트만 교환했고요 타이밍셋 교환할려고 했는데
어짜피 체인방식이고 나머지 베어링 워터펌프 갈아야 하는데
권장교체시기는 10만km라고 하더군요
수동인데 아직 클러치도 출고시 그대로고요
카센타 아저씨가 클러치 잘 다룬다면서 20만 까지 써도 되겠다고 하더군요
엔진쪽 베어링은 나갈때 되면 소리가 난다면서 그러고
냉각수는 깨끗하니 교체할 필요는 없다고 하네요
예전에 첫차 탈때는 정말 병적으로 교체시기마다 갈고 그랬는데
차만 잘탄다면 구지 교체시기가 지나도 점검만 해준다면 이상없는줄 알았네요
시간날때 냉각수는 교체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진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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