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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크랙 원인을 찾았는데...좀 이해가 안갑니다.

이진우

14.11.06 20:07:50추천 5조회 10,0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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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 글을 올렸었는데요


르노사업소 가서 기사님게 직접 들은 이야기입니다.


"3번실린더, 정확히는 3번실린더의 링구 손상으로 실린더내에 엔진오일이 과다하게 유입,


이상태로 엔진이 계속 폭발운동을 하게되어 엔진크랙이 난것이 원인이다."


라고 하셨습니다.


제가 궁금해서 물어봤습니다. 엔진오일이 게속 연소되는것이 그게 엔진에 무리를 주는거냐?


차라리 오일통로가 막혀 오일이 3번실린더에 보급이 되지 않았으면, 과열및 방청 작용의 불가로 그럴수도 있겠다


이해는 하겠는데 엔진오일이 너무 많이 들어가서 크랙이라니....


라고 물어보긴 했는데 그럴수도 있다는군요... 뭐 전문가가 맞다니 맞는거겠지만....납득이 잘 가질 않네요


아무튼 그래서 견적이 어느정도냐 물었더니, 340~360 을 부르시더라구요


1200주고 산 중고찬데....요세 집문제로 돈도 후달리고 진짜 속이 갑갑 하더라구요


일단 출고를 한뒤, 지인의 지인까지 총동원해서 현금으로 분납 하는조건으로 엔진수리를 받기로 했습니다


엔진수리가 뭐냐고 물었더니,크랙난곳을 용접 비슷하게 일종의 땜질을 해서 보링후 다시 장착을 하는거라고 하더라구요


그렇게 재생한것도 괜찮냐고 하니까 걱정말라고 진짜 새부품이랑 아무차이 걱정 안해도 된다고 그러더군요


비용은 대략 200에서 210, 그래서 일단 맡기고 왔습니다.


여러모로 차때문에 속 많이 상하네요


여러분들의 위로와 의견 부탁드립니다.


첫째 정말로 엔진오일 과연소가 엔진에 무리를 주는것이가


둘때 엔진수리에 대해 잘 아시는분이 있다면 공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이렇게 두가지가 궁금합니다.


아...그리고 혹시 서울 강동구 근처에서 복덕방 하시는 지인 있으신분들 소개좀...ㅠㅠ

새파랗게 14.11.06 20:39:00

과거 sm5 엔진 문제로 뉴스에서 본거 같은데 거기에 해당되지 않나 싶네요.

운행거리가 많은 택시에서 주로 나타났다고...

수산제프리 14.11.06 21:36:23

블럭을 교환하는것도아니고 땜질을 이백넘게주고한다고요?
ㅁㅊㄴㄷ 그돈이면 블럭 교한하고도 남겠네. 그돈 이면 서브엔진 올리겠습니다. 다른곳도 알아보시길..

수산제프리 14.11.06 21:47:46

르노면 금액차이가 있겠지만 오년전에 트라제 엑스지 헤드 밑에쪽(블럭.피스톤.피스톤링.크랭크축 등)만 교환하는데 이백약간 더 듭니다 그런데 교환도아니고 땜빵 가격치곤 과하네요

(ㅡㅅㅡ)a 14.11.06 21:48:29

헐.... 블럭 교체도 아니고 용접해서 때운다고요...?? 그것도 200씩이나 주고?
헐.................................................................;;;;;;
장담하는데 용접한부위 또 깨집니다. 용접한 곳이아니라 용접한 주변이 쉽게 깨질수 있어요.
그돈이면 엔진블럭 교체해도 더싸게 나올수 있을텐데....

피스톤링이 소손되서 오일과다 유입으로 블럭이 크랙갔다는게.... 오일유입되면 불안전연소로 폭발력이 떨어지는데 어떻게 크랙이 발생하는지 궁굼하네요.

웬만하면 다른사업소에 가보셔서 견적받아보세요. 때우는데 200은 너무 과하다고 생각듭니다.

이진우 14.11.06 22:11:58

정확히는 용접이 아니고 '일종의 용접같은' 뭐시기 라고 했었는데 그게 정확히 기억이 나질 않습니다.그래서 여쭈어본건데 혹시 아시는분 계시나 해서요

짱공아카데미 14.11.06 22:22:26

아니.. 중고엔진 올리시는게 작업도빠르고 불안도 더 덜하지 않을까싶은데요..

최회장님 14.11.06 22:23:35

와.. 눈탱이 제대로..
차라리 중고엔진 하나 구해서 인스톨하는게 나을거 같네요

피르하 14.11.06 23:23:35

저는 뭐가 문제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위로의 추천을 드립니다.
저도 중고차 사고 하루만에 사고로 200만 날려먹은 ㅠㅠ
그리고 보험자차가입하셨다면 그냥 자차처리를 하는게 어떨까 합니다..

이진우 14.11.06 23:32:01

사고로 인한 파손이 아니면 안되는거고, 그걸떠나 엔진은 포함대상이 아니지 않나요?

암튼 그러면 차 도로 빼오는게 더 나을까요

노약자7 14.11.07 00:34:00

잡지식으로 댓글 달아봅니다 용접이 아니라 슬리브박는작업 같구요 다들 비싸다고하시는데 교체330이나 재생 200이나 재생이 더일이 많으니 더 남아야 된다구 생각하됩니다 같은돈 남으면 굳이 재탕날수도있는데 깔끔하게 교체해버리지 굳이 재생쓰지 않거든요 글구 암튼 정비하는 입장 에선 돈 덜남기고 교체유도하는게 마음편합니다

이진우 14.11.07 00:41:24

죄송한데 검색으로 잘 못찾겠어서 그런데 시간나실때 그 작업에 관해 조금 설명 더 들을수 있을까요?

노약자7 14.11.07 00:54:02

글로설명하긴 힘들구요 바이크 중에 후사버그 550fe라는 기종 메뉴얼 찾아서 엔진쪽 보시면 슬리브작업 비슷한게 메뉴얼 나와있어요 실린더 원통을 통채로 박는방식이구요 사실제가 바이크 센터 하는사람이라 차쪽에도 그런거하는지 잘 몰르고 단 댓글입니다

노약자7 14.11.07 00:45:56

글구 궁금한게있는데 엔진에 크랙이 생길정도로 링구가 손상되면 그전에 연기가 많이 나거나 머플러에 불꽃 튀고 막 그랬을텐데 애초에 링구문제로 실린더가 깨졌다는거 자체로 의심이되네요 압축이 세서 출력저하나 찜빠도 낫을꺼구요 암튼 원인부터 의심이되긴 합니다

이진우 14.11.07 00:54:39

아뇨 전혀 없었습니다, 전에도 3번 고장이 났었고 엔진오일을 조금씩 먹는현상은 있었지만,

찜빠도 없었고, 마후라 연기 또한 깨끗했었죠.

사건이 발생한건 저번주 동해에 갔다가 복귀하고 서울에 다와서 첫 정차를 하고 발견하게 된겁니다.

아마 서울로 올라오던중에 더 심하게 파손이 된게 아닌가 싶습니다. 아마도

노약자7 14.11.07 01:05:19

오일 연소로 크랙이갈정도 오일이 피스톤 위로 기어올라와 심하게 폭발 했는데 연기가 안났다는게 신기하네요 원인부터 의심이되네요

노약자7 14.11.07 01:28:02

혹시 중고엔진 올리실거면 고장난 엔진 제가 싸게 사가도 되는지 조심스럽게 물어봅니다 저두 원인 쪼금 궁금하네요

0이엑스알0 14.11.07 09:16:39

중고엔진 보링해놓은걸로 올리것어여
한번문제있었던 엔진은 장담하기 그러하네요

sn1978 14.11.07 10:15:46

아니....잠시만....
중고차 언제 사셨어요??
중고차 매매상사에서 샀다면 엔진이나 미션등의 주요 부품에 대한 중고차보증서가 있었을텐데요???
6개월인가 3개월인가...주요부품에 대한 품질보증서 찾아보세요...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닉넴이머랴 14.11.07 10:54:50

오일 문제는 아닐것 같은데요. 엔진 지식은 없지만 보통 금속 크랙의 원인은 대충...
1. 재질 불량
2. 응력 집중
3. 과도한 열처리.... 이 셋정도가 가장 빈번한데 실린더내에 폭발점이 실린더 벽 근처 특히 크랙벽에 계속 폭발했다면... 아마 피스톤이 뒤틀려서 설계한 폭발 위치가 틀어짐으로 생각해 봐야 하는것 같고, 원래 결함이 있는 재질이었을수도 있고.. 머 그렇습니다. 오일 과다로 금속에 크랙이 가는 경우는 금시 초문입니다.

히토에짱 14.11.07 11:02:59

오일과 연료가 동시에 혼합되면 발화가 불안정 한게 되면서 어쨌든 내부에서는 발화가 일어나게 되는데...오일과 연료의 발화점은 다르므로 오일이 내부에서 타버리게 됩니다. 그러나 피스톤은 열라 왕복운동을 계속하게 되고...그렇게 되면 일종의 누릉지처럼 오일 탄 찌꺼기가 피스톤벽에서 계속 긁히겠죠...그래서 실린더가 깨졌다기 보다는 스크래치가 심해진 정도일 수 있고 심한경우엔 금이 갈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진우 14.11.07 14:10:37

차는 개인거래로 구매하였구요... 이건 뭐 전주인에게 따질 문제가 아니더라구요 솔직히 그걸 어떻게 알 방법도 없고 에휴 모르겠습니다 지금 뭐 뾰족한 수가 없네요

히토에짱 14.11.07 19:37:58

실린더 상태를 직접확인 하시고 사진을 찍어 놓아야 합니다..그냥 이래서 이만큼 돈 들어요..그런다고 다가 아니라...일단 선택여부는 고객인 갑한테 있는거고..상태나 보자구 하구선.사진으로 찍어놔야죠...

보라탱자 14.11.07 21:31:45

엔진오일 과연소가 엔진에 무리를 주는것이가 에 대해서 무리를 줄수가 있습니다. 과다유입으로 인한 노킹 으로 블록에 문제가 갈수가 있거든요 노킹이 뭐 냐고 물으신다면 쉽게 말하면 실린더내의 폭팔이 과해져서 피스톤이 실린더 벽을 때리는 현상인데 심하면 쇠때리는 소리가 들리기도 합니다.땜빵해서 재생하는거 치고 비싸네요??앗세이로 교채하시던 재생하시던간에 다시 중고차 팔아서 빛갚고 남은돈으로 상태 괜찬은 중고차 알아보시는게 더 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잘할껄 14.11.07 22:53:34

허접때기가 한마디만 드릴게요..
엔진에는 보통 주철제 라이너리스 타입과 그외에 대부분은 실린더 라이너가 들어가는게 보통입니다
엔진이라고 생각하믄 일반적으로 아시는거는 헤드 블록 크랭크 케이스 오일팬 이순서인데
블록에 피스톤이 들어간다 생각하시는데 사실 블록안에 실린더라이너라고 하여 피스톤의 왕복운동으로 인한
마찰 및 충격을 흡수 하는 원통형의 라이너가 들어갑니다 블록안에 라이너가 들어가고 그 라이너 안에서 피스톤이 왕복운동을 하는것이지요;; 질문자 분께서 오일이 과다 유입되어 엔진에 크랙이 간거 같다라고 들으셨다는데;; 글세요 제생각엔 라이너가 크랙이 간것이 아닐까요 블록이 크랙이 갈수도있긴하지만 1차적으로 라이너가 크랙이 생겼다는 소리같구요 라이너 교환같은경우 저가격은 공임비 들어가더라도 너무 터무니 없지 않나싶어요;; 이상 뻘소리였어용
http://www.ypr.co.kr/php/main_page.php?id=22

뻥소라 14.11.08 06:40:21

저 비용을 엔진을 새로 올리는 비용과 비슷할 것 같습니다만..
그리고 요즘 누가 엔진 블럭을 용접해서 수리하나요.
엔진 블럭 자체를 교환하는게 훨씬 더 깔끔하고 공임도 덜 들텐데요.

미니달빛 14.11.08 07:38:27

엔진오일이 과다하게 유입이 되면

소량의 엔진오일이 유입이 되면 연소 과정에서 엔진오일이 같이 태워져서 크랙까지는 진행이 안되겠지만.

과다하게 유입이 되었다면 연소가 되기전에 피스톤이 강제적으로 밀어내는 과정에서

엔진오일이 압축이 되는 과정에서 기존 체적율이 10%라고 가정을 한다면

엔진오일이 압축되는 과정에서 브레이크와 마찬가지로 파스칼의 원리에 의해

최대 압축율이 있을터인데 엔진오일 1%로와 엔진오일 50%의 차이는

1%는 폭팔행정에 의해 연소가 되겠지만 엔진오일은 50%라고 가정할때 연소가 덜된 상태로 압축이

진행이 될것이고 그 진행이 반복적으로 진행이 되다보면 가장 약한 부분으로 힘이 전달이 될것이고

미니달빛 14.11.08 07:38:50

그로인해 실린더블록이 지속적인 데미지로 인해 크랙이 갔을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상콤한뽀카리 14.11.09 12:30:47

엔진오일은 연소실로 들어가면 안됩니다.

연소실에는 공기와 연료 만 들어가요

연소실에 엔진오일이 들어가지 않도록 피스톤 링이 3 개정도 있는데 그게 부서져서 연소실로 엔진오일이 들어갔다면 어딘가 고장이 나도 고장은 나겠죠...

러리매니암 14.12.13 12:28:55

새거로 구입했던 중고차로 구입했던 서비스 기간 아닐때는 사업소가는거 절대 아닙니다.
동네 카센터에서 만원주고 했던 수리를 사업소가니깐 공임만 5만원 달라고하더군요 ㅋㅋ
그만큼 공임이 비싸요.
동호회같은데 가입해서 자료만 찾아봐도 같은 증상으로 수리했던 사람들이 있었을텐데
그 사람들에게 조언 받고 수리했으면 큰돈은 안들었을꺼라 생각하네요.
사진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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