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자동차·바이크 게시판 글쓰기 게시판 즐겨찾기

오토바이는 정말 승용차보다 위험할까?

검은고야이

17.11.01 22:56:29추천 12조회 6,199
150954454958850.jpg

셀레멘더 17.11.02 08:59:00 바로가기

제가 네이키드 바이크를 좋아해서 이것저것 고배기량을 한 8년 탓는데요 2회 사고 낫습니다. 방어운전 안전운전요? ㅎㅎㅎㅎ 갖다 박거나 신호위반에는 장사 없습니다. 방어구 다 착용해서 25m 날라보며 아 이땅은 한줌의 무개념 때문에 생명을 잃는구나 라고 뼈저리게 느꼇습니다.

그날의설레임 17.11.01 23:31:14 바로가기

개인적인 생각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건 경험이겠죠?
제 주변에 자동차 타다가 사고로 돌아가신분은 아직 없는데
오토바이 사고로 돌아가신분은 서너명 되는거 같네요
두어살 어린 동생이 덤프에 밀려서 죽어버렸고
그 동생의 친구가 1년도 되지 않는 텀을두고 전주를 받아서 죽었고
저 일 알려주신분도 어느날 갑자기 돌아가셨다고 연락이 왔는데 오토바이 사고였고
외가쪽 사촌아저씨도 오토바이 사고로 돌아가셨네요
다들 배기량 큰거 탔던건 직접 봤으니 알고 있고
제가 알기론 바이크를 험하게 몰던 사람들도 아니었는데 ;;;

저도 어릴때 한동안 탔었고 지금도 동네에선 작은거 타고 다니는데
사고율은 아무것도 설명할수 없어요
사고 났을때 얼마나 치명적인가를 봐야죠

자동차브랜드들이 수십수백억씩 써가며 매년 까다로워지는 안전기준을 통과하기 위해 발전해 왔지만
오토바이는 그런 발전이 없었기에 위험한건 어쩔수 없는 사실이죠

뻥소라 17.11.04 18:36:02 바로가기

이분 최소 암것도 안 배우신 분.
자동차 사고 태반이 30km 미만 저속 사고임.
시내 주행에서 사고 나고 브레이크 밟아서 추돌하는 평균 속도가 30km 언더.
그리고 고속도로에서 빠른 속도에서 추돌해도 60km 언더.
최소한으로 오토바이는 30km에서 추돌하면 탑승자가 공중으로 붕 뜸.
공중제비를 돌꺼냐 에어백에 머리 박고 있을꺼냐를 보면 누가 더 안전하다고 생각하시나요?
머리가 멍청하면 몸이 고생함.

이륜차 타는 애들 보면 지들이 안전하게 운전하는 줄 아는데.
부짓히면 뒤지는거 아니깐 차가 양보해주는겁니다.
양보해주고 꿈자리 뒤숭숭하지 않게 하는게 차량 운전자 입장이라는거에요.

개똥꼬맹 17.11.02 17:25:02

애초에 이건 어디에 중점을 둘것인가에 따라 생각의 차이가 있을수밖에 없습니다

사고시 사망율이 높은 비행기와 자꾸 비교하시는데 애초에 이 비교는 성립될수가 없습니다

비행기는 대안이 없거든요...미국출장 가는데 사고나면 죽는다는 이유만으로 배를 타고 한두달씩 걸려서 갈까요? 그럴수 없지 않습니까? 비행기는 대안이 없기에 위험을 감수할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위험하지만 일부러 비행기를 타는게 아니라 비행기밖에 탈수 없는겁니다

하지만 오토바이는 다르지요...대안이 널려 있지 않습니까...
그리고 비행기 사고의 대부분은 외부적인 요인이 있지 않지만
오토바이는 본인 이외에 여러가지 위험을 감수해야 합니다 상황이 완전 틀려요
나홀로 공도를 달리는 상황이여야 애초에 비행기랑 비교가 가능하지요

애초에 사고 발생빈도보다 사고시 장애율이나 사망율이 높기때문에 위험하다고 판단하는겁니다
보험회사는 통계를 기초로 하여 이익을 보거든요 자동차 보험은 다 받아들여도 이익이 나지만
오토바이는 아니라고 판단하기에 어려운겁니다 통계가 절반 이하이면 뭐합니까
사고시 지급할 보험료가 차사고 2번보다 높을 확률이 크거든요 그럼 결론적으로
오히려 고비용 지출이니 사고횟수는 아무 의미가 없어집니다

이건 당장 교통법규나 운전의식 개선이 있지 않는 한 바뀌지 않을껍니다
공도에서 보는 오토바이중 열에 아홉은 차사이로 막 비집고 다닙니다
그런데 어떻게 다른사람들의 오토바이를 바라보는 시선이 쉽게 바뀌겠습니까...
차라리 교통법규로 강력히 규제하면 안전운전 하고 다니는 많은 바이커들에게
보험이나 인식개선에도 도움을 될텐데 현실적으론 쉽지가 않지요...

검은고야이 17.11.02 19:02:01

네 맞습니다. 결국 관점입니다.

교통수단으로서 대안으로는 오토바이외에 많죠. 사실 썩 교통수단으로서는 오토바이는 좋지 않죠. 하지만 레저용이라는 관점에선 대안이 없죠. 오픈카를 타든 자전거를 타든 오토바이의 매력과는 다르죠.

결국 인식개선과 공감대를 일으킬리면 낡은 교통체계를 바꿔야합니다. =ㅅ=a 옛날에 안전벨트 켐페인처럼 단속하고 켐페인하면 안쓰고 다닐 사람 없고, 배달러들 헬멧 안쓰고 다니는거 업주 조지면 그거 일도 아닙니다. 그런데 관심이 없죠...

아참 서행중이네 정차중의 오토바이의 차간주행은 유럽이나 호주에선 합법이고 합법이 아닌 유럽에서도 단속 안합니다. 이유는 오토바이의 안전을 생각하면 차와 섞이는것보단 먼저 출발하는게 났고, 교통흐름에 도움되는 게 이유죠.

북북노인13 17.11.02 22:52:34

그냥 사람의 차이입니다.

주변에 오토바이 20년이상 무사고로 타시는 분들보면 자동차도 똑같이 안전운전, 방어운전하십니다.

그러나 오토바이 타고 과속하고 난폭운전하는 사람들은 자동차도 똑같이 난폭운전하고 다닙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자동차 문화가 이만큼 된것도 방송에서 엄청나게 홍보와 계도를 했기 때문이지 불과 90년대까지는 오토바이와 똑같이 몰고 다녔습니다.

오토바이가 그런 올바른 시대의 흐름에 편승하지 못한게 현실이죠.

개똥꼬맹 17.11.02 23:18:44

단순 사람 차이라는것 자체는 납득할수 없습니다
사고의 위험보다 사고시 위험을 높게 보기 때문에 관점 이야기가 나온겁니다
글의 관점은 사고의 위험에서 접근한것이고 일반적으로 오토바이가 위험하다고 보는 이유는
사고시 위험 때문이라고 얘기를 한겁니다
똑같은 사고에서 오토바이와 승용차의 부상정도가 비슷해야 사람 차이라고 얘기 할수 있겠지요
아 물론 사고시 위험 정도를 기준으로 잡았을때이지만요

사고율이 차보다 낮다는 이유로 안전하다는 통계와
사고시 장애율과 치사율을 따졌을때의 위험 통계를 따지자는 얘기이기에 관점차이가 생깁니다

그래서 글쓴이분께서는 사고율이 낮고 사고시 사망율이 높은 비행기를 예시로 드셨기에
적절한 예시가 아니라고 글을 썼던거구요

15년째 운전하는 동안 총 4번의 사고가 있었고 딱 한번은 비오는날 과속으로 인한 제 잘못이였고
나머지 3건의 사고는 전부 상대방 과실로 인한 사고였습니다 그중 한번은 야간에 과천봉담도시고속도로에서
전방에 사고로 인하여 급정거하였지만 뒤에서 박아 결국 폐차할 정도로 큰 사고였습니다만
에어백으로 인하여 가벼운 찰과상 이외에 멀쩡했습니다
반대로 오토바이가 같은 상황이라면 아무리 운이 좋아도 멀쩡할수 있겠습니까?

그 차이를 얘기하자고 한것이고 그래서 사고율이 실제로 낮더래도 위험하다는 인식개선은
지금은 어렵다는 말씀을 드린겁니다
현실적으로 사고시 부상정도가 크기에 저와 같은 관점을 가지신분들은 안전하다고 보는것에
동의하기가 어렵다는겁니다

라구네이드 17.11.02 19:09:18

댓글 보다가 답답해서 글 남겨봅니다
정확한 통계가 있다면
위험도 =사고날 확률 * 사고가 났을때 치명적으로 다칠 확률
이렇게 계산할수 있습니다
위험도는 이래저래 계산해도 바이크가 높을꺼같은데요...
그리고 등록대수당 사고확률이라고 말씀하시는거 같은데 여기는 오류가 있어요
등록 차량, 바이크 10000대당 사고횟수를 말하는거라면 운행시간을 고려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아요
일반적으로 차량이 바이크보다 운행시간이 많을것으로 보입니다

검은고야이 17.11.02 20:32:44

네 좋은 지적임돠. 위에 댓글에도 적었듯이 오토바이는 운행시간이 긴 배달, 야간배달, 그리고 긴 노동시간을 자랑하는 퀵하시는분도 포함이고 운행시간이 상대적으로긴 화물차 승합차는 빼버리고 승용차만 분류 했... 거기다가 등록된 바이크 2016년기준 레저용인 260cc초과는 전체 등록대수에 3%밖에 안돼영...=ㅅ -a;; 나머지 97%는 출퇴근용인 일상용이나 퀵이나 배달이죠...

북북노인13 17.11.02 22:42:37

보통 오토바이가 더 위험합니다.

그러나 대배기량 타고다니는 라이더들처럼 온몸을 수백만원짜리 보호장구로 감싸고 있으면

더 안전한 경우도 있습니다. (할리는 제외. 이 쪽은 헬멧도 잘 안할려고 하더만.)

그런데 그게 중요한게 아닙니다.

중요한건 왜 우리나라만 오토바이에 대한 위험성이 어마어마하게 과장되어 있느냐죠.

전 세계어딜 돌아다녀도 우리나라만큼 오토바이의 위험성이 과장되어 있는 나라도 없고

사륜 자동차가 엄청 안전하다고 믿는 나라도 없습니다.

그게 문제인듯 싶습니다.

대체 누가 그런 말도 안되는 인식을 퍼뜨렸을까요? 솔직히 짐작은 갑니다.

p.s 시속 100키로 이상에서 사고나면 오토바이던 자동차던 그냥 운빨입니다. 자동차라고해서 안죽을것 같죠? 하루에 자동차 사고로 평균 10명씩 죽는 나라가 우리나랍니다. 고속도로에서 아반X로 과속하는 사람들보면.......그 사람들 에어백 터져도 죽습니다.

뻥소라 17.11.04 18:41:30

도로 교통 정책이 자동차 위주로 짜여 있으니 오토바이가 위험한겁니다.
오토바이가 주력인 나라들은 60km 언더로 다니고, 땅덩어리가 큰 나라들은 교통 밀도가 낮으니 타고 다닐만한거임.
동남아쪽은 끽해야 40km 정도로 다님. 글구 평지 위주이고.
울나라는 교통밀도도 높고, 자동차 속도 위주 정책으로 짜여 있어서 오토바이가 위험함.
자동차 에어백 터져도 죽으면 오토바이는 현장에서 육신이 뭉개져서 즉사합니다.
같은 논리로 봐야 의미 없어요.

이륜차 및 전동 킥보드 타는 사람들 보면 기본 상식 자체가 제로이고.
모든 시점을 자기 중심으로 보는 경향이 있는거 같음.

검은고야이 17.11.05 19:03:42

ㅇㅅㅇ? 교통밀도가 낮다고는 하지만 러시아워 없는 나라 없고, 아우토반에 오토바이 50cc도 출입허용 합니다.

예를 드신 오토바이가 주력인 동남아는 전세계중 4륜차보다 오토바이 사고율이 높은 유일한 나라인데여=ㅅ=a; 느리게 간다고 안전한게 아니라 결국 교통문화와 교육수준 차이죠...

스탑더웨이 17.11.06 09:32:32

그렇게 어마어마하게 과장이라도 해야 좀 안전하게 타고 다니죠...솔직해 집시다. 대한민국에서 보호장비 갖출만큼 다 갖추고 정규속도로 안전하게 달리는 오토바이 과연 몇대나 됩니까. 헬멧 쓰고 다니는 사람들도 제대로 된 헬멧 쓰고 다니는 사람들 몇이나 있습니까. 시속 100키로로 달리다 사고 나면 당연히 자동차도 죽지요...근데 오토바이는 보호 장비??다 갖춰도 도로위에서 인체 해부쇼가 벌어질 겁니다.

언변의마술사 17.11.02 22:47:51

충돌 시험 하면 답나올듯.

굴러라베아 17.11.03 03:54:53

통계라는게 보고 싶은것만 보는 관계로

다양한 연령층이 운전하는 자동차 대비
젋고 운동 능력이 우위인 오토바이 운전자 비교가 맞을지

예를 들어 노년층과 여성 운전자 사고가 많은데
오토바이는 이런 대상 운전자가 상대적으로 적죠

그리고 보험 가입률 봐보세요
저런 사고 기록 데이타는 보험을 통해 자료가 만들어 지는데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죠

전형적인 편행적 통계가 아닐까 싶네요

검은고야이 17.11.03 09:28:38

음 그런데 어느나라 통계를 봐도 비슷한 비율로 나오더라구요. =ㅅ=a

근데 위에서도 말했지만 애초에 저 기사의 통계도 오토바이에 불리한 통계라=ㅅ=a; 유리하게 짤려면 210만대 중 260cc초과 바이크인 3만대만 뚝떼서 레저용과 일반 직장인만 비교해도 더 벌어질텐데여
삭제 된 댓글입니다.

푸푸풉 17.11.03 05:09:57

저도 탑승인원 지적하려던차였네요 ^^;;

검은고야이 17.11.03 09:17:36

부상자는 그럴수도 있겠네여 근데 사고율은 탑승인원과 상관없지 않을까 싶네영 ㅇㅅㅇa;;

스탑더웨이 17.11.03 09:25:34

항상 보면 이런 기사 댓글들에 오토바이 옹호하는 바이크 타는 사람들 댓글이 엄청 달림. 지인 중에 오토바이 타다 사고 나서 처참하게 돌아가신 분 있고 친한 후배가 오토바이 사고로 왼쪽발 없음. 모두 안전 장비 다 착용 하고 빨리 안달려도 사고나서 그렇게 된 거임. 운전을 많이 하는 사람들은 알꺼임. 우리나라 고속도로 상황이 얼마나 개판인지. 다른나라 전부 오토바이 고속도로 합법화 돼도 우리나라는 안됨. 진짜 다죽어요

뻥소라 17.11.04 18:43:50

오토바이나 전동킥보드 타는 사람들 보면 시야가 매우 좁아요.
이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불만을 갖고 있기 때문에 빨갱이 같은 논리를 내세움.

커피는블랙 17.11.03 11:20:37

신호 잘지키며 타는 분도 물론 극소수 계시겠지만 현실을 보자구요.
시내에서 배달, 퀵서비스 오토바이들 많이 *만 횡단보도 신호 지키며 운전하는 오토바이는 거의 없습니다.
유턴도 마찬가지, 차막히면 중앙선 침범하여 역주행, 끝차선이 아닌 차사이로 주행, 인도로 주행 등 개차반입니다. 국도 라이더들 보면 뻥뚤린 도로는 대부분 법규 잘 지키며 잘 다녀요. 근데 차막히는 도로는 갓길 없으면 100% 차사이로 주행입니다. 왜일까요? 지나갈수 있는 공간이 보이니 빨리가고 싶은 마음에서 다들 그럽니다. 그리고 스릴감도 느낄수 있으니 안할 수 없죠.
정말 법규 잘지키며 안전장비 갖추고 재밌게 타는 라이더분들도 분명히 계실텐데 싸잡아서 평가받으니 억울하신건 사실일거에요. 하지만 일상에서...시내에서... 그런 라이더를 보는 분들은 거의 없어요.
생업으로 오토바이를 타시는분들만 매일 보게되고, 사고날 시 자동차보다 인명피해가 크다는 건 인정할 수 밖에 없으니까요.


해바라기1 17.11.04 07:47:08

오토바이 파는 사장도 한대팔면서 마음속으로 한명또가는구나~~~~ 라고 하는게 오토바이임

hyruan 17.11.26 21:00:53

무섭다..

회색복분자 17.11.04 17:18:12

자동차와 오토바이 사고율보단, 사고발생시 탑승자의 부상정도 혹 사망비율의 비교가 더 중요하다고 보이네요.

가쯔오 17.11.04 20:14:21

똑같은 속도에 똑같이 사고나면
당연 뒤질 확율이 높은건 바이크

pian 17.11.04 22:51:36

Per vehicle mile traveled, motorcyclists' risk of a fatal crash is 35 times greater than a passenger car.

구걸링하니 대충 미국 통계로 나온거

https://en.m.wikipedia.org/wiki/Motorcycle_safety

좋아하시는 통계는 들어가보면 나와있음.

도로가 한국보다 안전한 호주 통계도 찾아드리고 싶지만 보여줘도 별 의미 없을듯 해서 그냥 갑니다

검은고야이 17.11.04 23:21:35

치명적인 사고가 35배는 많다는 미국의 통계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좀 오래 된것이긴 하지만요=ㅅ=a;

우리나라 통계에도 오토바이가 차보다 17배 더 높은 치사율을 보여줬죠.

근데 제 의견은 위에서도 말했듯이 차보다는 위험하다고 생각하지만 너무 위험성이 과장 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hyruan 17.11.26 21:01:29

과장이라뇨. 죽고 안죽고인데

우울한토깽 17.11.05 16:38:16

사고율만 따지면 안되죠..특히나 자동차사고의 대부분은 멀쩡하게 걸어나와서 짜증내는 수준의 사고인데요

니애비라고 17.11.05 23:29:22

바이커로서 오토바이가 차보다 더 위험한가? 라는 질문에 네 당연히 더 위험합니다. 라고 말할게요. 더 위험할수있으니 더 조심히 탈뿐이죠. 차 프레임안에서 어딜 박으면 프레임이 일차로 막아주지만 오토바이는 몸이 노출되어있죠. 그냥 상식적으로 뭐가 더 위험할까요.
통계 필요없습니다. 모두 안전 운전합시다^^

천재유도가 17.11.06 13:55:10

검은고야이님 사진은 없네요 ㅠ

검은고야이 17.11.06 16:26:13

ㅇㅂㅇㅋ 저 cbr은 제주도 여행갔을때 끌고갔던 제 츅둘반입니다요

천재유도가 17.11.06 16:31:36

흰색이 깔끔하니 이쁘네요 ㅋㅋㅋ cbr250이라~ 좋네요 ㅋㅋㅋ

jjal 17.11.21 14:48:12

제가 처음으로 글을 남기네요
일단 제 직업은 119구조대원 입니다
저는 조금 다른 관점에서 제가 사고현장에서의 솔직한 시각으로 말하겠습니다
사고시 결론은 위험성 같다는 겁니다 이유는 차대차, 차대시설물, 대형차와 소형차의 추돌, 충돌시 어떤 차든 일정속도 이상의 사고시 상당한 치명상을 동반합니다.
이유는 사고시 추돌을 인지하고 브레이크가 작동하며 충돌을 할때(이때 40km 미만으로 추돌)는 자력으로 탈출을 하지만 사고직전까지 어떠한 상황도 인지하지 못하고 사고가 유발되면 요구조자는 자력탈출도 불가능하며 상당한 외상과 함께 내상을 입게됩니다
그로인해 현장도착한 119구조대원과 구급대원들은 동원가능한 모든 구조장비와 구급장비를 이용하여 구조합니다 그런데 구조대원들은 요구조자를 2차손상 없이 구조할려고 노력을 하죠 왜냐하면 요구조자의 생사도 중요하지만 장애없이 사회에 복귀하도록 하는게 구조대원들 바램입니다 그래서 많은 훈련과 구조기술을 습득합니다
반대로 이륜차대차, 이륜차대시설물 등 추돌사고로 심각한 부상 또는 즉사하는 경우도 있지만?튕겨나가 사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그리고 이륜차의 주행중 사고시 관성 현상으로 운전자는 이륜차와 분리되 앞으로 튕겨나가는데 앞에 장애물이 있면 큰 부상을 입지만 앞에 장애물이 없다면 의외로 찰과상에 그치는 경우도 종종 볼수 있습니다
제가 15년 소방관 생활하면서 수도 없이 교통사고 현장에서 볼것못볼것 많이보고 안타까운 현장들 봐왔지만 솔직히 위험은 반반입니다
그러나 배달을 하시는 분들이 생업이다 보니시간에 쫓겨 도심운전시 신호위반, 차선위반 등 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사고도 많은게 현실인듯 합니다
안전운전에 배려운전 도로교통법준수가 중요하고 절대 음주운전은 하지 말아야된다고 봅니다
그리고 부탁드리지만 저희는 신속히 출동해야 누군가를 구할수 있습니다 소방차는 크고 무겁고 장비도 많이 실려있고 무전소리에 싸이렌 소리 등 소방차 자체도 많이 위험합니다 제발 비켜주지 않을 망정 끼어들기 말아주세요 부탁드립니다

hyruan 17.11.26 21:03:00

응급실 일주일 근무하면 알게돠죠. 오토바이는 죽을 각오하고 타는 거구나. . 그리고 안전벨트의 소중함과. 포터나 봉고 같은 앞에 충격 흡수할 수 있는 부분이 없는 차량의 위험성도.
사진첨부
목록 윗 글 아랫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