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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소 견적서 입니다.

검은쌀두유

19.08.27 00:31:03추천 5조회 4,6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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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계약은 했는데 언제 나올지는 모르겠네요.

최소 6개월 예상 합니다. 흐...

깝치지마상 19.08.29 00:06:52 바로가기

음... 몇가지 잘못 알고 계신 것들이 보여서 한꺼번에 댓글 남길게요.

1. 수소전기차는 전기차와 다릅니다. 전기로 모터를 동작시켜 차가 굴러가는 건 같지만, 2차 전지를 사용해서 충/방전하는 전기차와 달리 수소전기차는 수소를 연료로 사용해서 전기를 직접 생산해 내죠. 위에 어떤 분이 수소전기차는 고성능이 불가능하다고 하셨는데, 출력은 구현하기 나름이고 모터작동으로 초반 응답성 빠른거는 다른 기술력 문제입니다. 요는 불가능 하지 않습니다.

2. 수소충전소 설립 비용 30억 맞습니다. 근데 이걸 잘 비교 하셔야 하는게, 전기차 충전소 숫자가 지금은 훨씬 많고 설립비용도 적지요? 하지만 전기차 충전 시간이 길기 때문에 차량 한대 충전 시간을 기준으로 잡으면 사실 설립 비용이 전기차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전기차 고속 충전이 기술발달로 가능하듯이, 수소충전 또한 고압/다충전 시스템이 개발중이므로 더 빨라질 거구요.

3. 전세계가 전기차 중심으로 돌아가고 있지 않습니다. 각 나라 별 연간 에너지 계획을 보면 전기차 만큼 수소전기차 파이도 같이 커지고 있어요. 이게 재밌는게 유럽같은 경우는 전 유럽 면적에 4-500km 마다 충전할 수 있도록 수소충전소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만큼 수소사회를 예상하고 투자했던 건데 수소전기차를 상용화 못했었죠. 그걸 우리나라가 먼저 해낸겁니다. 유럽이 벙찐 이유가 있죠. 일본이 차량개발/수소사회 준비가 밸런스 잘 맞게 되어 있기 한데, 아무튼 전세계적으로 수소전기차가 밀리는 건 아닙니다.

4. 연료로서 수소 경제성에 대해 이야기해볼게요. 현재 수소/수소전기차 비쌉니다. 수소는 생산방식이 윗분 말씀대로 부생수소(플랜트 발전 후 남은 수소)가 현재 대부분이구요. 친환경에너지(태양발전) 등으로 전기를 생성, 수전해 등으로 수소를 생성한 뒤 암모니아 등으로 변형해서 수송할 수 있는 방식이 개발/진행 중이구요. 에너지 매체의 저장/운송이 가장 큰 이슈인데, 전기자체가 가지는 한계를 수소가 극복할거라고 생각하고 많은 사람들이 개발중입니다. 기술개발+규모의경제가 실현되면 수소도 마찬가지고 수소전기차 가격도 떨어지겠죠.

잠자기 전에 괜히 글을 길게 썼나 싶기도 하네요...

굿포맨 19.08.27 01:28:02

수소차의 장점이 어떤게있나요?
정말 몰라서 물어보는거에요.. 이제 시작이니

검은쌀두유 19.08.27 09:22:50

기본적으로 전기차의 장점과 같습니다.
지금 문제는 충전소인데 한번 완충시 500키로 정도 주행가능한데요
저같은 경우 한달 주행거리가 500키로가 안되서 한달에 한번 20분 정도 거리의 충전소 찾아가는건 괜찮아서 결정했습니다.
추가로 외관이나 편의사항 같은 것도 마음에 들구요.
(정비일 해서 교보재 개념도 들어갔....)

피카달팽 19.08.27 11:46:38

충전시간과 차량크기 입니다.
수소충전시간 7~8분 정도 걸리고 실주행 500~600km 은 타고 다닙니다. 그리고 전기차보단 커서 공간 활용이 좋아요. qm6 크기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청풍명성 19.08.27 08:09:52

수소차 생산대수를 많이 늘렸습니다. 그리 오래 걸리진 않을거에요. 이번 추석 기점으로 수소차 라인 공사도 잡혀있어서 공사끝나면 좀 더 많이 생산될 듯 합니다

검은쌀두유 19.08.27 09:23:29

얼른 나왔으면 좋겠네요 ㅎㅎ

찌찌킬러 19.08.27 09:27:05

저거 서울경기는 100%완충 되는곳 한곳뿐임 (압력떄문에 40~50% 완충되는곳 옛날사업소가 많음)
충전할려면 새벽때가서 3시간 대기타야함

엔돌핀이조아 19.08.27 10:24:01

ㄷㄷ

경수야참아 19.08.27 12:43:32

지금은 시기적으로 스트레스좀 받을거같은데

남해꽁보리 19.08.27 14:59:16

지자체 별로 다르지만 보조금 받으면 4000만원대 라던데 실제로는 어떤가요?
수소충전소가 없는 지자체에서는 보조금도 없겠죠?

검은쌀두유 19.08.27 21:46:46

지차체 보조금 까지는 정확히 모르지만
견적서 보시면 풀옵기준 4300정도 하네요

hyruan 19.08.27 17:08:29

32,500,000 원이 보조금 ???

부왁정희가카 19.08.27 19:34:36

현재 수소차 충전소가 우리나라에 10개가 채 안되는걸로 알고있는데요
거의다 수도권에 집중되어있다고 들었고

혹시 수소충전소 근처에 사시나요? 제 친구 직장 상사가 넥쏘 뽑았는데
불안해서 집 반경으로 경기도권은 못 벗어나고
그나마 수소충전소 근처 아파트에 살아서 그거 아니면 안샀다고 말해주던데

그런 관점이라면 차라리 전기차가 낫지 않을까요?
전기차보다 어떤 메리트 때문에 구매하게 되셨나요?

깝치지마상 19.08.27 19:52:08

수소 충전소는 앞으로 계속 지어질 예정입니다. 전세계적으로 계획이 잡혀있고, 우리나라 또한 몇십개 추가 건설 예정입니다~ 말씀하신 수소차 단점이 적은 충전소 숫자라면 앞으로 극복하겠죠

부왁정희가카 19.08.27 20:03:22

충전소가 못해도 지역 거점 지역에만 있어도 충분히 탈만하고
향후 기술이 좋아져서 더욱 수소차가 많이 보급될것을 생각하면
꼭 충전소 보급화가 진행되어야 하는데

수소 충전소 하나짓는데 30억 이상에 달하며 안전사고 문제로
주민반대도 고려해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또한 현재는 가스를 분리해서 만드는 형태가 수지타산도 거의없고
수소차 운반비용도 여러가지로 까다로워서 기름 운반비용보다 몇배가 들고
아무튼 보급화는 꼭 이루어져야 하지만 많이 어려워 보입니다.
정부 역시 현재 건립 추진 장소도 10개 남짓입니다.

zEnZOz 19.08.27 21:15:53

전세계가 거의 전기차에 올인수준아닌가요??수소는 거의 몇 나라 안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투자차이도 전기차에 비해서 엄청 미미한 수준이구요.제가 보기에 현대가 방향을 잘못잡은거 같음. 그동안 투자한게 아까워서 그런거 같긴한데...어쨋든 계약 축하드립니다.

asd 19.08.27 22:00:36

그게 어쩔수 없는게 수소차나 전기차나 원리는 똑같아요 수소차는 수소로 전기를 만들어서 모터로 돌리는 거고 전기차는 건전지로 하는데 사실 수소차도 수소로 전기 만들어서 전지에 충전해서 그걸로 모터 돌리는 거라서 한마디로 만드는 비용도 더 들어가고 더 복잡하고 전기차는 심플하게 전지만 많이 때려 박으면 고성능차가 가능 한데 수소차는 수소발전기랑 전지랑 한마디로 더 들어가기 떄문에 더 많은 순간 파워를 낼수가 없어서 고성능차 만드는 것도 더 어렵고요 여러가지고 수소차가 불리해요

asd 19.08.27 22:06:22

그리고 가장큰 문제가 수소연료비가 현재 디젤수준이거나 더 비쌉니다. 수소 충전소를 설치하는 비용도 어마어마 하고요 그리고 기술의 발전으로 점점 전지의 충전속도는 줄고 있고 전지의 가격도 하락하고 있는 마당에 만들기도 더 어렵고 더 복잡하고 무조건 전기차 보다 저 성능 일수밖에 없는 수소차는 제가 보기엔 뻘짓 같아 보입니다.

부왁정희가카 19.08.27 22:26:41

수소전기차의 궁극적인 목표는 자동차에 물만 넣어서 알아서 수소 추출하고
수소전지 동력으로 자동차가 굴러가게끔 만드는겁니다. 그렇다면
연료비 걱정안하고 누구나 마구 끌고다닐수있고, 미세먼지 없는 하늘을 꿈꿀수도 있죠

지금은 가스에서 수소를 분리해서 연료로 쓰는 단계이고 이게 기름보다 더 비쌉니다.
만약 물에서 수소를 저렴하게 분리추출 할수있는 기술만 개발되도 수소전기차는
더 활성화 되겠죠, 현 수소 자동차 효율과 기술개발이 미비하지만 기술개발을
위해서라도 현수준을 유지하는게 옳다고 봄니다.

일본이 세계 최강의 하이브리드 기술을 가진건 거진 90년대 부터 꾸준히
연구개발하고 라인업을 내놓기 시작해서 기술과 노하우의 축적으로 이루어진
산물이죠, 일본은 이미 20년전부터 하이브리드 기술이 주목받을것을 예상하고
꾸준히 투자했고

문재인 대통령도 전기차보다는 수소전지 자동차가 차세대 우리나라의 먹거리라고
수소전지 차 보급과 개발에 적극적인 정부의 지원을 약속했죠
이것 또한 미래를 내다보고 하는 투자인거 같습니다.
현대가 고만고만한 회사도 아니고 전세계 자동차 회사 TOP5안에 드는 회사인데
다 생각이 있어서 투자하는거겠죠

전기차가 내연기관을 대체할 차세대 이고 그 다음세대 수소전지 차 로 예상하고있습니다.
현재 전기차 개발이 활발히 되는만큼 그 다음세대 수소차도 대비하고 준비해야죠

검은쌀두유 19.08.27 21:42:40

우선 수도권은 아니지만 근처에 총 3군대 추가로 11월에 1군대 더 생겨서 총 4군대 가능 하겠네요
현재는 20분거리 40분거리 60분 거리에 있고
새로 추가되는 곳은 10분 거리라서 충전에 대한 걱정은 없을것 같아서요

부왁정희가카 19.08.27 22:17:52

그렇다면 수소차 끌고다니시기 상당히 좋은 환경이군요
충전도 빠르고, 근데 저희같이 시골에 거주자는 전기차 조차
관공서 아니면 공용충전소가 없어서 더군다나 수소차는 끌고다니기 불가능하죠
암튼 무사고 기원합니다. 잘끌고 다니세요~!

KSW7 19.08.28 10:36:28

7600 ㄷㄷㄷㄷ

mabinog 19.08.28 17:15:10

와 왤케 비싸지;;;

도살장25시 19.08.28 21:50:51

현대자동차 스튜디오 가서 타봤는데 와우...실내 이쁘고 멋있던대

깝치지마상 19.08.29 00:06:52

음... 몇가지 잘못 알고 계신 것들이 보여서 한꺼번에 댓글 남길게요.

1. 수소전기차는 전기차와 다릅니다. 전기로 모터를 동작시켜 차가 굴러가는 건 같지만, 2차 전지를 사용해서 충/방전하는 전기차와 달리 수소전기차는 수소를 연료로 사용해서 전기를 직접 생산해 내죠. 위에 어떤 분이 수소전기차는 고성능이 불가능하다고 하셨는데, 출력은 구현하기 나름이고 모터작동으로 초반 응답성 빠른거는 다른 기술력 문제입니다. 요는 불가능 하지 않습니다.

2. 수소충전소 설립 비용 30억 맞습니다. 근데 이걸 잘 비교 하셔야 하는게, 전기차 충전소 숫자가 지금은 훨씬 많고 설립비용도 적지요? 하지만 전기차 충전 시간이 길기 때문에 차량 한대 충전 시간을 기준으로 잡으면 사실 설립 비용이 전기차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전기차 고속 충전이 기술발달로 가능하듯이, 수소충전 또한 고압/다충전 시스템이 개발중이므로 더 빨라질 거구요.

3. 전세계가 전기차 중심으로 돌아가고 있지 않습니다. 각 나라 별 연간 에너지 계획을 보면 전기차 만큼 수소전기차 파이도 같이 커지고 있어요. 이게 재밌는게 유럽같은 경우는 전 유럽 면적에 4-500km 마다 충전할 수 있도록 수소충전소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만큼 수소사회를 예상하고 투자했던 건데 수소전기차를 상용화 못했었죠. 그걸 우리나라가 먼저 해낸겁니다. 유럽이 벙찐 이유가 있죠. 일본이 차량개발/수소사회 준비가 밸런스 잘 맞게 되어 있기 한데, 아무튼 전세계적으로 수소전기차가 밀리는 건 아닙니다.

4. 연료로서 수소 경제성에 대해 이야기해볼게요. 현재 수소/수소전기차 비쌉니다. 수소는 생산방식이 윗분 말씀대로 부생수소(플랜트 발전 후 남은 수소)가 현재 대부분이구요. 친환경에너지(태양발전) 등으로 전기를 생성, 수전해 등으로 수소를 생성한 뒤 암모니아 등으로 변형해서 수송할 수 있는 방식이 개발/진행 중이구요. 에너지 매체의 저장/운송이 가장 큰 이슈인데, 전기자체가 가지는 한계를 수소가 극복할거라고 생각하고 많은 사람들이 개발중입니다. 기술개발+규모의경제가 실현되면 수소도 마찬가지고 수소전기차 가격도 떨어지겠죠.

잠자기 전에 괜히 글을 길게 썼나 싶기도 하네요...

뿡이서방 19.08.29 11:15:04

실제 구입가는 4300인건가요?이용 경로에 충전소있으믄 쓸만하겠네요!장거리가 문제긴하네요ㅜㅜ

난아닐꺼야 19.08.30 17:21:00

창원에는 충전소 2곳이고 공사중인곳도 있고
넥소가 하루에 몇대씩 보이네요

캠핑갈때 최고라던데
220v 출력단자 있는데 무소음 발전으로 엄청편하다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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