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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동탑차운전 초보입니다 살려주세요

롬희사랑

19.11.13 14:02:52추천 6조회 5,1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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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새로 취직한직장아데 일주일내내타는건아니고 일주일에한두번 거래처로 납품가는데요평소엔 내근직입니다 근대 수동탑차로 운전하는건데문제가 제가 2종보통 이라는거 그래서부랴부랴 일종보통따고있는데 클러치라든가 기어이런걸 한번도해본적이 없습니다 언덕에서시동꺼지고 사고나서죽으면어떻하죠 .. 운전면허학원에서 여섯시간 연습하고 시험본다는데 저는왕초보인데 합격한다해도 고작여섯시간하고 일주일한두번이지만 납품하러갈수있을까요 걱정됩니다 ㅜㅜ 운전학원서 자격증따면 바로운정가능한지 언덕에서 반클러치하라는데그건먼지 ㅜㅜ 탑차라 후진주차는어캐할지 걱정됩니다 ㅜㅜ 6시간 하면 그래도탈수잇을까요?

고혈압환자 19.11.13 14:15:14

6시간이요? 어림 반푼어치도 없네요 ㅎㅎㅎ

롬희사랑 19.11.13 20:54:33

ㅜㅜ 월욜부터바로 운전하네요

gama7 19.11.13 14:17:56

후방카메라달면 후진주차할만합니다
1톤이면 크게 상관없지만 2.5톤이상이라면 골목길같은데지나갈때 탑위쪽이 돌출된간판이나 천막같은데 닿지않는지확인잘해줘야해요
또 언덕길에선 사이드채워놓고 반클러치후 악셀밟아서 앞으로출발하면 사이드내려서 정상주행하시면되겠구요
첨에만힘들지 며칠해보시면 기어변속이나 클러치는 큰고민이안되실겁니다
탑크기만항상주의하심되요
여담으로 전 수동 적응되서 오토만큼익숙해졌을때 사고났어요
ㅋㅋㅋ긴장할때는 사고안났었는데 항삭 익숙해지셨을때 조심하세요
겨울이라 후륜많이미끌어질텐데 안전운전하세요

롬희사랑 19.11.13 20:55:29

오늘학원서언덕길정차후 이동하려고 클러치때는데뒤로밀리길래 놀라서 딱때니까 시동이멈침유ㅜㅜ 너무어렵습니다

쏜가 19.11.13 15:00:49

언덕은 브레이크 밟은상태에서 클런치를 살짝 때시믄 덜덜거리는게 느껴 질겁니다
반클인데 그때 엑셀을 밟아주심 올라가여
자연스럽게 글고 밟음과 동시에 살포시 때시는거 잊지마시구염

롬희사랑 19.11.13 20:56:00

그걸마스터해야 다배운거라는데 너무어렵슴다

블랙컨슈머 19.11.25 17:58:35

클러치 반만 밟는다고 생각하시면 되요
평지에서도 반클러치 몇번해보시면 감 잡으실거에요
문제는 후방주차입니다
탑차 특성상 매우 위험하니 후방카메라 달으시는게 좋아요
회사에서 지원 안해주면 사비로라도
탑차 특성상 후방 사각지대가 엄청납니다
특히 애들이안보임 이런인사사고 많았어요

김지현러부 19.11.16 19:46:30

시동꺼지면당황하지말고 브레끼ㅋㅋ

블랙컨슈머 19.11.25 18:01:00

참 초보분들은 언덕에서 핸드브레이크 잡고 갈때 반클러치 하면서 핸드브레이크 풀면서 가세요
시동 꺼지면 브레이크 안먹습니다
나중에 반클러치 적응되시면 핸드브레이크 안해도 되는데 전 운전 15년차인데도 경사로 심하면 핸드브레이크 채웁니다

무한로가 19.11.13 15:08:32

에궁.. 야수교때 생각나네요...시동꺼지는거 걱정되시면 2단에서 후까시 넣으면서 천천히 출발하시는 연습부터 하시고. 짧게 아는길 여러번 반복해서 다녀보세요.

롬희사랑 19.11.13 20:56:18

이단후까시가뭐죠?

무한로가 19.11.13 21:43:10

공회전시 악셀을 브릉부릉 밟아 rpm을 좀 넉넉하게 올리시란 이야기입니다. 클러치 실살 띠시고..

시아z 19.11.18 10:59:53

요즘차 2단출발 안되요.

무한로가 19.11.18 14:53:02

그런가요. 옛날 운전병때랑 많이 달라졌나보네요.. ^^;

얼큰협 19.11.13 16:39:16

아직 적응 전이시면 오르막 불안하시죠
오르막 오르실때 1단 출발 하시기전에 사이드 잡아노으시고 클러치 살살 띠면서 차가 떨린다싶으시면 악셀
살포시밟으시면서 사이드 푸시면 됩니다.....
탑차이다보니 높이하고 후진하실때 조심조심 천천히 운전하세요^^

롬희사랑 19.11.13 20:56:50

클러치다떼고 엑셀하는게아닌가요?

얼큰협 19.11.14 07:04:25

클러치 다떼시면 시동 꺼지죠 ㅜㅜ 제가 말씀드린건 오르막길에서
저렇케 하시라는거구요. 뒤로 밀리지않게 갈수있는 방법중 하나입니다..
평지에서야 반클러치 잡고 스타트 하셔두데고 좀 운행하시다보면 클러치 유격
감 오실껍니다...

얼큰협 19.11.14 07:06:09

평지서는 2단출발하세용. 혹시나 짐많이실으시고 차가 무거우시면 1단하셔도 무방하지만
가벼우면 2단출발입니다

qqq_ppp 19.11.13 17:09:39

ㅋㅋ 익숙해지시면 운전하는 재미 있으실거에요 겁내지말고 연습 많이 하셔요 ㅋㅋㅋ
면허따면 바로 운전가능해요 유예기간 같은거 없어서 바로 운전하면됩니당

우울한토깽 19.11.13 17:29:38

탑차인마큼 윗쪽높이도 생각해줘야합니다.
승용차몰던 생각으로 무심코 운전했다간 위쪽이 닿아서 날려먹을거에요;

100411 19.11.13 19:30:45

저도 님과 같은 조건이였는데
다만 1종따놓고 운전안해봄...
클러치 반클러치 말로 설명 드리는거보다
회사내 운전가능하신분한테
알려달라고하신후 배우시는게 습득에 빠르실듯
면허 합격하자마자 타고 다니기엔
포터나 탑차와같은 스틱의 벽은 높은듯...
저또한 익숙해져서 2종보다 1종이 더타기 쉽게 느껴졌을때 사고가 났었음.
항상 안전운행 하세요
특히 눈.비 올때 조심

모던워페어2 19.11.13 19:45:32

처음부터 1종 보통 딴거 아니면 솔직히 힘들거 같네요. 제가 전 직장에서 수동차를 9년만에 탔는데 운전면허 볼때 그 감 그대로 아무 문제없이 몰긴했는데도 엄청나게 긴장되고 힘들었어요... 수동 승용 수동 트럭 전부 몰았는데 그래도 다행인건 수동 승용 아니시라는 거네요. 전 후방카메라 없던 시절처럼 불안하다 싶으면 내려서 움직이고 내려서 움직이고 수시로 확인 했습니다.

백뢰 19.11.13 21:18:02

회사차라면 반크러치를 겁나 사용 하세요! 방법은 그거 밖엔 없어요 ㅠ 우짜노 저도 납품하는데... 하~
겨터파크 개장 하것네여 ㅠ

꼬득이 19.11.13 23:01:39

수동화물은 짐 싣고 다닐때가 더 힘들죠.
1단 출발습관이 좋아요.
반클은 클러치 반만 떼고 악셀을 지긋히 밟아주는건데
말이쉽지 그 정도의 차이는 차마다 다르고 사람마다 느끼는게 다릅니다.
엔진의힘이 바퀴로 전달 되기시작할 그 시점(미트)에서 왼발을 멈추고 오른발은 악셀에 살짝 얹는다는 정도로 밟으며
바퀴가 구르기 시작하면 왼발을 천천히 뗍니다.
평지에서 반클러치 비추요.
평지에서 클러치 천천히 떼면서 미트 지점을 익히세요.
단, 경사나 짐있을때는 반클써야합니다.
변속타임은 엔진소리는 큰데 가속이 느리면 바꾸세요. 알피엠 3천 이내가 될듯
탑 후진 갑갑해요. 좌우 사이드미러만 의존해야해서 우선 자신에 맞게 미러각조절필수.
후방센서나 카메라 또는 전등장착도 방법.
탑이 장축이면 간혹 앞으로 가면서도 회전각이 크면 꽁무니로 뒷차 긁을수 있어요. 특히 제자리에서 핸들 최대로 꺽어돌릴때 좌우뒷차조심.

드리프트 K 19.11.13 23:52:15

삿갓 스타트는 핸드브레이크를 이용해 그것이 가장 쉽다

hee82 19.11.14 01:08:47

수동차만 18년 몰았었고, 1톤 탑차도 1년 몰았었어요. 주의할건 탑 높이랑 회전반경고요, 왠만한 지하주차장, 마트 주차장처럼 지붕 있는 주차장은 피하시고요, 회전 반경은 차 크기때문 보다는 운전자 위치 때문이에요. 승용차 탈땐 내 몸이 차 중간에 가깝지만 트럭은 앞바퀴 위에 앉기 때문에 승용차 탈때보다 넓게 돈다 생각하고 돌아야지 안그러면 옆구리로 다 긁고 다닙니다ㅠㅠ 그리고 변속은 처음 1주는 출발만 생각하세요. 회사에서 출발할때 1단 넣고 브레이크 밟고 클러치 떼다 보면 엔진 회전수가 떨어지면서 차가 부들부들 떱니다. 그때 브레이크 떼면 앞으로 슬금슬금 갈거에요. 그때 엑셀 밟으면서 나머지 클러치 다 떼면 출발 잘 됩니다. 이거 몇번 해보시고 감 잡으시면 시동 꺼질 일 줄어듭니다. 오르막길에선 사이드 채운 상태에서 출발하고 사이드 내리시면 뒤로 덜밀려요. 일단 처음 몇일은 출발만 생각 하시고요, 수동차는 출발만 잘 하면 시동 꺼질 일 없습니다. 불안하시면 공차시 15키로마다, 짐 적재시 20키로마다 변속 하시고요, 그렇게 몇일 하시고 적응 되시다 보면 변속 타이밍, 그리고 변속시 울컥거림이 신경 쓰일텐데 그건 하다보면 다 적응 됩니다. 안전운전 하시길 바랄게요. 그리고 짐싣고 급브레이킹 하면 짐이 앞으로 쏠리면서 앞쪽 벽 쿵! 하고 찍습니다. 항상 여유 갖고 운전하세요~~

V8 19.11.16 04:53:01

안전이 우선입니다.회사에 바른대로 말하시고 충분히 수동 적응후에 현장 가세요
짐이 실린 수동...특히나 경사진 도로에서... 이론만으로 해결될일이 아닙니다.

동동이33 19.11.16 05:27:39

제가 면허는 1종으로 땄는데 세단만 운전하다가 술먹은 친구 대신 1톤 운전석에 앉았는데 기어도 어딨는지 못찾겠고 밟는게 뭐가 뭔지 몰라서 대리분 오실때까지 하염없이 기다렸죠 ^-^;;;; 화팅 ~~

저리가뻥이야 19.11.19 09:02:03

반클러치를 사용하시면 수월하죠~
그러다 감 잡히기 시작하면 반클러치도 안쓰실거에요~

저리가뻥이야 19.11.19 09:03:14

전 걱정되는게 탑차 높이를 가끔 잊는분들이 계셔서 낮은 굴다리 지나다 걸려있는 차들을 본적이 좀 있네요~ 높이도 항상 유의 하셔요~

짱맞고 19.12.06 04:19:02

오토 타다가 수동타면 꿀잼 입니다.
언덕길에서는 연습만이 살길 입니다. 뒤로 미끄러지는거 너무 겁내지 말고요.
클러치 브레이크 다 밟은 상태에서 클러치 다 떼면 시동 꺼지고요.
살살 때다 보면 차가 앞으로 나가려고 하는 느낌이 들꺼예요.(반클러치)
반클러치 상태에서는 차가 앞으로 가려 하기 때문에 뒤로 안 밀립니다.
그때 브레이크 떼고 클러치 살살 떼면 됩니다. 너무 빨리 떼면 시동 꺼지고요.
뒤로 밀릴까봐 겁나서 브레이크 밟으면 앞으로 못 나가기 때문에 시동 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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