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자동차·바이크 게시판 글쓰기 게시판 즐겨찾기

전기 자동차는 정말로 효율이 나쁠까.

pian

21.04.03 22:04:19수정 21.04.04 10:27:07추천 27조회 13,341

https://www.jjang0u.com/board/view/fun/15136173

위에 글 리플에 보니 잘못 알고 있는 사람이 많아서..

또 계산해봄. 

 

 

디젤 발전기 리터당 전기 생산량 추정을 해봤음

 

------------------------

2019년 유류 발전량

29216 Gwh 

http://epsis.kpx.or.kr/epsisnew/selectEkmaBddBftChart.do?menuId=040401

 

2019년 유류 사용량

중유 362000 L 발열량 9960kcal/L = 총 발열량, 3,605,520,000 kcal

경유 323000 L 발열량 8924kcal/L = 총 발열량  2,882,452,000 kcal

 

합계 6,487,972,000 kcal 

1Kcal 당 1.16222 Wh 

= 7,540,450,817 Wh 

 

http://epsis.kpx.or.kr/epsisnew/selectEkgeFfuChart.do?menuId=040300

 

…안맞음ㅋㅋㅋㅋㅋ

---------------------------------------------

 

다르게 계산함

디젤 발전기가 리터당 얼마나 생산하는지 계산된 표를 우연히 찾음

278bb6303a10beeae853e13a2152fd0f_990960.png

 

최고 효율인 200kW 급을 쓴다면

200kw/54.5L = 3.6 kw

 

1리터당 약 3.6kwh 발전 가능

 

일단 디젤은 suv 가 많은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테슬라 x 모델을 보자면, 

2021년식 테슬라 x 100kwh 급 모델 주행거리가 591km 이라는 신문 기사가 있음

나무위키에는 580km

탑 라이더 리뷰 글에는, 국내 인증 주행거리는 480km

 

뭐 이렇게 들쑥날쑥한지 모르겠지만, 어쨌든

 

4.8km/kwh * 3.6kwh = 17.28km ← 디젤 1리터 발전양으로 갈수 있는 거리 

 

전기 전송에서 발생한 전력 손실은 왜 무시하느냐 따지면

http://www.gneti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5297

3.6% 손실됨. 

 

따라서 3.6% 제외 하면 약 16.65km / L 

 

(같은 계산으로 테슬라 s 공차중량 1.6톤 , 18km/L ) 

 

-------------------------------------------------

 

테슬라 x 100kwh  공차중량 2550kg

비슷한 무게의 디젤 차량 연비를 한번 보겠음

 

BMW x5 가 대충 비슷함

신형 X5의 복합연비는 X5 xDrive 30d 10.0km/ℓ, X5 xDrive M50d 9.7km/ℓ다.

출처 : 탑라이더(http://www.top-rider.com)

 

 

본인이 차를 잘 몰라서..

디젤 차량 중에 공차중량 2.5톤 정도 하면서 연비가 16km/l 정도 되는 차가 있으면 좀 리플로 남겨주세요

혹은 모델 s 랑 비교해서 공차중량 2톤 정도 하는 차에, 18km/L이 넘거나..

 

혹여나 화력 발전용으로 쓰는 디젤 발전기는 효율이 미쳐서 리터당 4kwh 를 생산 가능한다고 해도

이건 기존 디젤 차량들 기만 죽이는 계산이 되는거니 효율면에서는 걱정하지 마세요

 

 

---------------------------------------------------------------------------------

 

짧은 요약

 

디젤 자동차가 디젤 쓰는거보다

그 디젤로 발전소에서 전기 만들어서 

중간에 전신주에서 에너지 다 날려 먹고 전기차에 넣어 써도 에너지 효율 더 나옴

게다가 테슬라 모델 s / y 가 전성비가 높은 차가 아님. 

 

근데 한국 전기 생산량중 2위가 유연탄임.. 유연탄으로 가는 자동차랑 비교해야 하나..

 

 

---------------------------

 

이미 해외에서 실험 했네요

https://thedriven.io/2018/12/14/diesel-charge-evs-remote-locations-greener-than-you-think/

 

결론

ab1d8f3018711a7460e9b9b63b45d984_959619.jpg

 

 

마지막 litres per 100 은 유럽식 연비계산 L/100km 를 말하는거고

저걸 역수로 보면 한국식 연비로 나옵니다. 

하나만 빼고 전부 테슬라 모델이고, 

 

위에서 부터 순서대로

 

평균 17.89km/l , 최저 14.37km/l 최고 22.76km/l

 

 

X3 디젤 공차중량 1900 복합 연비 9.5 km/l

http://auto.danawa.com/auto/?Work=model&Model=3499&Lineup=47736&Tab=spec

 

모델 s 공차 중량 2200kg  연비  18.63km/l 

http://auto.danawa.com/auto/?Work=model&Model=4043&Lineup=48628&Tab=spec

 

차알못이라 

공차 중량 2000쯤 하는 차 중에 연비 잘나오는게 뭔지 모르겠네요 걍 x3 붙여넣음

 

pian 21.04.03 22:12:50 바로가기

이것이 미래 자동차..

쿠지르 21.04.03 23:31:59 바로가기

송전효율에서 바로 모터효율로 들어가면 안되죠.. 전선 연결해서 갈것도 아닌데. 충전시 효율, 방전시 효율 둘다 넣어야 하고요.

기계적으로 전기모터는 내연기관 엔진에 비해서 "동력전환을 위한 기어감속" 즉 트랜스 미션이 필요 없다는 장덤 때문에

제네레이터 이후의 에너지 전달단 에서는 효율이 높습니다.

근데 이것도 2~30년 전 얘기고. 지금은 변속기의 효율이 너무 좋아져서 도리어 격차가 줄어 들었죠.

참고로 디젤엔진의 효율은 48% 수준.. 입니다 20% 수준은 가솔린 엔진의 경우죠...

경종 21.04.04 04:27:32 바로가기

부자들에게 미룬다니...
부자들이라고 일회용품 더 많이 쓰는 것도 아닌데.

우리가 환경보전을 실천하는 것은 지구가 우리 자신만이 아니라 남과 다른 생명체, 우리 후손의 것이기도 하기 때문이죠.
뭐 혼자 편하게 사는 게 지상 목적이 아니고서야.
그런 가치관에 삶의 중요한 의미가 빠진 것이 아닌지.
물론, 당장 삶이 힘들면 환경 보전에 덜 노력할 순 있어도,
부자나 권력자들에게 미룬다는 것은 좀 거북하네요.

저는 세상은 모든 것이 작용 반작용이 있듯 대가가 따른다고 생각합니다.

누히 21.04.04 05:11:03

@쿠지르 디젤차 엔진은 rpm에 따라 효율이 변하므로 평균 열효율은 30%을 넘기 어렵습니다.
고속도로는 계속 일정한 속도로 달리면 모를까
효율 48%는 대형 디젤발전기를 아주 이상적인 조건에서 일정한 속도로 돌릴때 나오는 효율입니다.

후원스투노 21.04.03 23:20:03

인프라가 제대로 형성되면 내연기관 자동차는 걍 구시대 유물이 되는거지...

kjk82 21.04.03 23:26:58

일단은 같은 차량같은 경우에 전기차가 훨 비쌈...지원금을 받는다곤 하지만...가격을 떠나서 충전소,정비등 아직 많이 부족한건 사실..

해운대당나귀 21.04.04 11:36:57

지원금 다떨어져서 지원금도없던대요 ㅠ

Janadan 21.04.03 23:45:49

테슬라y롱레인지모델 배터리용량은 82kwh
100을 82로 수정해도 대충 6나오네요
6km/kwh * 3.6kwh = 21.6km
나오네요
아이오닉ev타는데 시내 8kwh 고속도로 6kwh나옵니다
용량은 글쓴분이틀렸는데 결론은 크게 다르지않은데요?

티구안이랑 아이오닉ev 두대가지고있는데 충전이슈없는곳이면 무조건 아이오닉 탑니다
충전스트레스 생각하면 아직 못탈차인건 맞지만
그게해결되면 디젤 3만원 나올거리가 현재 1만원으로 해결되니 주행거리 많고 고정된곳으로 자주다니는분들은 비용적으로 도움이많이 됩니다. 톨비도 50%이니ㅎ

겨울 주행거리 2/3, 충전인프라 감수 할수있는 분들만 선택하세요
단독주택이나 회사에서 충전하는거 아니고 아파트주차장 이런데서 충전할 생각이믄 절대 타지 마세요 미쳐요

쿠지르 21.04.04 00:44:15

아니.. 82 kwh 는 "출력" 즉 "내는 힘" 이라고요.. 배터리의 용량이 아니라...

배터리 용량의 단위는 kwh 가 아니라 Ah 입니다.

한정된 연료로 얼마나 가는지를 따져야지 출력으로 효율을 얘기하면 말이 안돼죠...

누히 21.04.04 05:04:14

@쿠지르 Kwh는 힘이 아니고 전력량 입니다.
Ah는 전류량 입니다.
전류에 전압을 곱하면 전력이므로 같은 의미로 보셔도 됩니다.
이상 이과 올림.

Janadan 21.04.04 08:38:07

@쿠지르 kwh를 출력이라고 하시니 웃고갑니다ㅎㅎ 전기차 전비(=연비)는 kwh로 나타냅니다ㅎ 전기차 배터리 용량도 kwh로 표시하고 ㅎ 한전 전기세도 kwh로 나옵니다ㅎㅎ

얕은 지식으로 말도 안되는 말을 하고 다니는게 참 안타깝네요

몰라여읍 21.04.03 23:46:05

뭔 소린지 모르겠다..

환관포청천 21.04.03 23:46:39

우리미래의.자동차 어차피 석유로 움직입니다

Janadan 21.04.03 23:51:41

이럴수도ㅎㅎ

폭주인생 21.04.15 16:30:48

왠지 도망가야 될 거 같은데요. 기분탓이겠죠?

특수전게릴라 21.04.04 00:05:24

당장 인류에 당면해 있는 내연기관에 따른 환경오염, 화석연료고갈 문제가 있고

전기차보다 내연기관이 월등히 효율이 좋다면 기업에서는 팔아먹을 이유가 없음
기업은 돈에따라 철저히 이익에 의해 움직이는 집단인데, 전기차 팔아서 손해면 그냥 기존에
내연기관이나 팔아먹지 뭐하러 손해보는 장사를 함??

첫번째로 일론 머스크의 테슬라가 등장하고나서 붐이 일었고, 어느정도 채산성이 있고 미래가치가
있으니까, 기존에 내연기관 자동차 회사들 폭스바겐 벤츠 bmw 포드 볼보 현대 도요타 까지 전부
전기차 시장에 투자하고 전기차전용 플랫폼 만들겠다고 하는거 아님?? 앞으로 점점 전기차 효율이
기술발전에 따라 좋아질꺼고 장담컨데 10년안에 전기차가 대중화 될것이라고 봄

우주아빠JD 21.04.04 02:23:05

말씀하신대로 이익집단 기업이 생산, 사후관리 효율에나 신경쓰지.. 연료효율에 관심이나 있겠어요? 당장 유럽에 차를 팔아야 하니까 부랴부랴 만드는거죠.
그래도 막줄엔 동의합니다.

해운대당나귀 21.04.04 11:37:52

10년인에 대중화될수밖에없는게 25년도가 35년부터는 기관자동차는 판매가 금지임;

검은고야이 21.04.05 13:11:53

어차피 2030년엔 독일에서 내연기관차 못 판다고하고, 팔아도 하이브리드 아닐까 싶긴한데,

거기다 포르쉐까지 뛰어들고 미국에선 올해만 60종의 전기차가 출시한다고하니, 10년 후엔 거의 상식처럼 타고 다니고 기업입장에선 지금부터 준비해야 2030년에 무리없이 팔아 재낄것이니

올해부터 인프라 엄청깔리기시작하면, 전 5년 봅니다

딴차는 모르겠고 지인분 테슬라는 이번겨울에 밖에 세워놔도 운행에 지장줄 정도는 아니다곤 하는데 다른차들은 겨울에 배터리 효율이 어떨까 싶네요

송사장의단마토 21.04.04 00:08:06

음..뭔지는 모르겠지만..문과인 내가 낄 자리는 아닌 것은 확실히 알겠다..

푸르딩딩동 21.04.04 00:08:23

일단전기차 효율이 더 높다는건 아닌거 같긴하네
근데 전기차를 에너지 효율땜에 쓰는건 아니잖아
삭제 된 댓글입니다.

푸르딩딩동 21.04.05 18:07:20

@hyouck 에너지효율과 환경오염은 직접적인 관련이 없죠
삭제 된 댓글입니다.

검은고야이 21.04.05 13:12:35

테슬라는 그렇게 효율 안떨어지던데 다른차는 이슈가 많나봐요

아편쟁이 21.04.06 13:36:57

@검은고야이 히트 펌프 유무와 보온/냉각 방법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테슬라가 외려 현격히 떨어집니다.
https://www.motorgraph.com/news/articleView.html?idxno=27056
별로 좋아하지 않는 모터그래프지만 눈에 보기 쉽게 정리되어 있어서 글 남겨봅니다.

_Alice_ 21.04.04 02:36:25

효율 생각하면 전기로 열내는 제품들 드라이기,전기장판,전기히터부터 다 갖다 버리고 이거 생산못하게 하자

그믐 21.04.04 03:47:16

환경관련해서 밥 벌어먹고 있는 짱공인 입니다. 지구상에 내것이라곤 자그마한 아파트한칸이 전부 아닌가요? 그 마저도 대부분 은행거? 여러분이 왜 지구를 지키고 신경써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그냥 맘편히 기름차 타고 일회용품 쓰면서 사세요~ 건물주님 께서는 그래도 서민보다 지구를 좀더 많이 갖고 계시니 조금더 신경쓰긴해야겠네요

pian 21.04.04 03:52:48

저도 그렇게 생각하고 자동차 급출발 급정지 하고, 가속 방지턱 빨리 지나가고 즐겁게 놀다가
자동차 냉각수 터져서 한번 퍼지고, 쇼바 갈고, 수리비 대판 깨지고...
전에 쓰던 브레이킹 패드는 6년만에 갈았는데, 이번에는 3년만에 이상한 소리 내기 시작하는거 보고

환경을 지키는 연비 운전이 아닌 내 차량과 지갑을 보호하는 연비운전을 하게 되었네요 .

가속 방지턱 지나갈때 진짜 차에 충격 덜가게 천천이 올라가고... 후..

그믐 21.04.04 04:04:08

@pian 오~ 다음번 PT할때 피안님 내용도 녹여서 잼있게 해봐야겠습니다 ㅋㅋ

상훈아 놀자 21.04.04 06:26:08

@pian 내지갑은 소중하니까요

경종 21.04.04 04:27:32

부자들에게 미룬다니...
부자들이라고 일회용품 더 많이 쓰는 것도 아닌데.

우리가 환경보전을 실천하는 것은 지구가 우리 자신만이 아니라 남과 다른 생명체, 우리 후손의 것이기도 하기 때문이죠.
뭐 혼자 편하게 사는 게 지상 목적이 아니고서야.
그런 가치관에 삶의 중요한 의미가 빠진 것이 아닌지.
물론, 당장 삶이 힘들면 환경 보전에 덜 노력할 순 있어도,
부자나 권력자들에게 미룬다는 것은 좀 거북하네요.

저는 세상은 모든 것이 작용 반작용이 있듯 대가가 따른다고 생각합니다.

푸우로도나리 21.04.04 07:31:14

디젤차가 저감장치 제대로 장착해서 나오는 차는 큰 문제는 안된다고 생각하는데 결국 노후된 시꺼먼 매연 뿜어대는 차들이 너무 많아서 그게 문제라고 생각이... 적어도 발전소같은경우엔 배출 기준치가 정해져 있어서 정기적으로 필터라던지 저감 시설을 교체를 해서 환경적 측면에선 전기차가 그래도 도움되지 않을까요?

명불허전 21.04.04 07:33:25

내연기관 자체가 효율이 엄청 낮다던데...
그리고 전기차 몰아보면 운동능력이 내연보다 좋더라구요.
구조적으로 운동능력은 내연이 절대 못따라옴

푸우로도나리 21.04.04 15:47:38

오토,디젤 사이클 자체가 효율이 40프로대(이상조건)라고하내요... 내연기관이 대두된건 석탄 석유 등이 비교적 쉽게 구할 수 있는 즉 연소에 필요한 연료가 다른 방식보단 쉽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문제는 전기를 만드는 발전 효율이 얼마냐 라는 부분이라... 실질 효율은 전기차가 좋을 수 밖에 없다라고 생각이.... 기본적으로 탄력 주행시 어느정도 차징이 되는 부분도...

오늘쾌변봤다 21.04.04 07:46:49

좋은 연구 자료입니다. ㅎㅎ
우리의 하나뿐인 지구를 소중히 아끼고 보호하며 함께 살아가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생태계, eco system.
소비자인 좇간들은 그들을 제어할 최상위 포식자가 없으므로 스스로 일회용품, 플라스틱 등의 사용을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에너지 효율에 있어서는 하나의 발전소에서 만들어진 에너지가 몇 대의 전기차를 운용 할 수 있는지, 얼마만큼의 발전량
효율이 나오는지.
100대의 디젤 기관을 가진 차량이 만들어내는 에너지의 총합이라던지, 미시적 관점에서 거시적 관점으로 옮겨보면
어떨지 생각해봅니다.

버럭스타일 21.04.04 08:27:25

나는 이대화에 끼지 않겠다
절대 몰라서 안끼는게 아니다 암튼 아니다

인상15 21.04.04 08:58:48

1톤전기트럭도 나오는마당에 효율어쩌고는 이미 지나가는 얘기 같네요

JOAHE 21.04.04 09:06:13

전기는 그냥 생산단가아닌가요?? 중간에 인건비 설비의 따른 수익비용 다 빼고...디젤은 그런식이면 공급원가를 가지고 계산해야하는거 아닌가요? 세금 유통비 중간 마진비 인건비 등 다 빼고...

드리프트 K 21.04.04 13:33:20

전기차 여름겨울. 디젤차 여름겨울 똔또이다.
전기차사라.
친환경 내연기관은 없다.
전기만드는 공해를 얘기하는데.
그래도 전기차가 월등히 친환경이다.
뭣도 모르고 회으론적으로 손실율 따지는데...
참 웃기는소리들이군.

Dirkal 21.04.09 12:47:47

하지만 전기차는 갬성이없는걸요!
사진첨부
목록 윗 글 아랫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