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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렌토 하이브리드 만키로 후기

와카사

21.08.21 08:07:31수정 21.08.21 10:08:29추천 16조회 12,164

1월 출고 만키로 탔습니다. 개인적인 느낌이 많습니다.

전에 5천키로후기를 쏘렌토카페 썼었는데 짱공유 애정이 있어서 오천키로 후기에 만키로 덧붙여서 써봅니다.

 

굵은 글씨가 대체로 만키로후기입니다.

 

 

01년식 비스토수동 14년식 K3풀옵 이후 건너왔습니다

(디젤로는 내차가져본적은없고 에쿠스3.8 포터 몰아봤습니다.)

 

디젤suv는 제대로 안몰아봤습니다.

 

단점

1. 승차감 생각보다 안좋아요 오히려 K3가 더 나았습니다. 높은시트라서 내려보는 감은 좋은데 승차감은 세단 따라갈수 없네요 이건 뭐.. ㅋ

 

2. 풍절음포함 잡소리가 큽니다. 이게 suv a필러에서 오는 소리부터 문짝떨리는소리 컵홀더소리 다들립니다 

suv인데다 하브라서 그렇다는 위안을 해보지만 소리가 큰 건 어쩔수 없어요 자꾸 창문버튼닫습니다.

 

(주위 디젤suv타는 사람들 물어보면 그런거없다하는데..엔진소리때문에 안들릴 수 밖에 ㅋ)

이건 이제 어느정도 적응은 했는데 창문윗틈새 소리 이런건 계속 정비맡겨야합니다. 어쩔수 없는 풍절음(휘이이잉익)

이런게 아니고 약한휘파람소리(스르으으으 스르르으응) 이런건 센터가서 필러보강하셔야합니다. 

제가 실제로 받았고요 그런데도 소용이 없습니다. 감안하셔야해요

 

3. 저속주행시 모터와 엔진 변환에서 기어가 제대로 못찾는 느낌입니다. 2단찾아야하는데 3단으로 가는 느낌 이건 수동운전해보신분은 무슨말인지 알껍니다. 엔진+핸들포함 차전체가 부르르 떨립니다.

서비스센터방문해서 인정도 했는데 어쩔수 없다는 말뿐이었습니다.(이게 제일불만)

 

이거 팁은 그냥 밟고있는데 안나간다? 선택 2가지입니다. 앞도로가 밟을만하다 그러면 좀 깊게 밟으시고 

회전구간이다 싶으시면 그냥 엑셀 바로 떼버리고 다시 밟으시면 됩니다. 제가 이걸로 자동차리콜센터와 통화도 했습니다.

하지만 현대는 정부위에있으니까? 고쳐질리 없겠죠

 

4. 디젤 가솔린은 dct8단이고 하브는 자동6단입니다. 이거는 너무 실망했어요 3번문제가 이거때문이 아닐지 생각해봤습니다.

라고 생각했는데 dct도 꿀렁임이 저속에선 느껴진다는 후기가 너무 많아서 

그래서 제가 볼땐 전기모터와 엔진이 서로 눈치볼때 뭔가 로직이 잘 못 짜여있지않나 생각합니다. 개입할까? 말까? 이런느낌

 

5. 앞웬다 뒤휀다 좌우거리센서가 없습니다. 14년식 k3에도 앞휀다 좌우측거리센서는 있었습니다. 이걸 두배나 비싼 차에 뺐다니... 22년식엔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부럽..

이거 진짜로 생긴거 같은데 확인은 못해봤습니다.

 

6. 웰컴라이트도 없습니다. k3도 사이드미러 펼쳐지며 바닥비춰줬는데 이걸 두배나 비싼 차에 안넣었다고요??

이건 진짜 저주할꺼야

 

장점

1. k3때는 2열에 짐을 너무 실어서 뒷창문이 안보일정도였는데 suv는 다릅니다.

민물낚시를 해서 짐이 많은데 얕게깔아도 뒷창문이 보여서 좋습니다.

 

2. 차박까진 아직 안해봤지만 낚시짐빼고 장거리갈때 중간에 2열눕히고 두다리뻗고 잘 수 있어서 좋았어요.

그뒤로 차박했습니다. 정말 넓고 편안합니다.

 

3. 이건 이제 어느 신차나 가지고있지만 2세대? 크루즈컨트롤은 대단합니다. 운전피로감이 반이상 줄었어요. 1세대 크루즈컨트롤하고는 차원이 다릅니다. 정말 상상이상이었어요

이건 생략

 

중립

1. 힘은 생각보다 약해요 반강제 연비운전

얌전하게 만키로 탄기준으로 

출퇴근15 에어컨틀면 13

도심만 돌아다니면 13~14? 에어컨키면 12~13 

고속도로 18키로 에어컨켜도 18?정도(시속100안넘어야돼요)

공인연비보시면 고속도로보다 시내가 더 잘나오는걸로 써있습니다. 저도 보고 어리둥절했네요@_@

저건 꽉막힌시내도로예시고

널널히 뚫린 시내라면 가다서다를 반복하는데 차가 무거운데 1.6개솔린으로 끌려니 연비가 나오겠습니까?

정말 얌전하게 탄 기준입니다. 카페에서 보는 연비인증(저도 했지만..)이런거 아무 쓰잘떼기 없습니다.

저도 풀기름 주행가능미터기1000넘은적 많아요 하지만 실연비는 그게 안돼요!

 

 

2. 그렇다고 연비운전안하면 기름많이 흘립니다. 반강제 연비운전

위에 써진대로..

 

결론

1. 차 너무 이쁘고 연비도 잘나오고(안밟으면) 짐도 많이 실을수있고 두다리뻗고 잠도 잘수있어요

(낚시짐 재껴두고 그랜져 뽑았으면 어땠을까..내차가 더 비싼데 그랜져가 인테리어부터 네비인치 클러스터 승차감 등등 다 좋아보이네..)

이건 지금도 같은 생각입니다. 뭐 아이들 혹은 차박이나 짐 이런거 생각하시면

 

2. 4륜 못넣은게 좀 아쉽습니다. 이건 경험해보지 못해서 뭐라 말 못하겠는데

이거 20년타고 전기차탈때는 4륜 꼭넣으려고 합니다.

아래 쏘텁분글 보고 부러워서…

2.5T AWD 타고싶었는데 기름감당못할꺼같아서ㅜ

 

솔직후기 이상!!

 

생각나면 조금 덧붙이겠습니다.



아가들 있으면 6인증 캡틴시트 추천합니다 전 곧40인데 아가가없어서 5인승했습니다…

싼타페도 보세요 하브 출시됐습니다. 기아에는 없는 스웨이드 내장재? 이거 촉감 엄청 좋습니다. 만져보시고 선택하세요

저는 악을 질렀습니다. 이게 왜 기아에는 없냐고 왜왜

Way 21.08.21 11:41:21

승차감 부분이 특히 공감되네요.
2세대 K5 타다가 신차 구매하려고 쏘하 시승했는데 승차감에 좀 놀랐었습니다.
좀 불편하고 피곤하더라구요.

바나클 21.08.21 12:33:44

단점 3. 반대로 생각하시는것 같은데요. 오르막 3단에서 2단 떨어져야 하는데 안떨어지고, 차가 출력 떨어지다가 갑자기 엔진개입과 동시에 rpm 급상승. 이부분이 문제인데, 시퀀셜기어 이용해서 오르막 올라갈때 시프트다운 하고 올라가면 그나마 괜찮습니다. 번거로움이 있어서 그런데, 아니면 님 의견처럼 초반부터 엑셀 꾹 밟아서 엔진갸입이 적극적으로 일어나게 하면 그나마 낫죠.
단점 4. 저는 오히려 dct8단 보다 자동6단이 낫다고 봅니다. 개발끝나고 바로적용 되어서 로직도 제대로 안짜여진 미션보다는 그나마 현기차 하브에 계속 적용중이던 자동6단 넣어서 안정감을 높이는게 낫다고 생각되거든요.

현기8단이 느낌이 어떻냐면... 쉐보레 그렇게 까는 보령 6단미션(젠1, 젠2)에서 일어나는 2단-3단 연결시 출력저하. 일명 달리는데 머리끄댕이 잡아당겼다가 놓는 느낌. 이게 지금 현기 8단의 현실이거든요.

하브에서 오는 2~3단 연결 문제도 비슷한 부분인데 거기에 엔진개입 요건이 더해지면서 희안한 느낌이 되어버렸습니다.
차사고 한달만에 와이프한테 다음차는 세단이다. 무조건 세단이다.... ㅎㅎ

와카사 21.08.21 16:31:48

어떤게 반대로 생각하는건지 이해가 잘'ㅡ';;; 바나클님 말씀이 제 글하고 같은 내용아닌가요? 잘 몰라서^^;;

pian 21.08.21 20:17:19

@와카사 2단찾아야하는데 3단으로 가는 느낌
-
해석이 두가지가 되는데
차가 2단으로 유지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고 기어를 3단으로 바꾼다 ( 3단으로 간다 )

차가 2단으로 변경해야 하는데 3단으로 계속 간다..... 간다.. 말대로 차가 계속 간다..
---
여기서 헷갈리는듯

바나클 21.08.21 21:36:12

@와카사 다시보니 같은 맥락 같습니다. ㅎㅎ;;
이거 로직에 문제가 있는데 왜 업뎃을 안하는지 도통 이해가 안됩니다.

soltree 21.08.21 16:00:19

그랜져ig하브 지금 19만
큰문제 앖네요 ㅋ 고속도로 연비 23킬로입니다 야름에는 ㅋㅋ

감동아부지 21.08.21 16:22:24

저도 쏘 하 1만 갓 넘었는데요, 윗글에 모두 동의하지만 하나 덧붙이자면, 네비화면 옵션질해서 더 크게한거 진짜 후회됩니다. 네비 성능 진짜 구리고 길도 엉뚱하게 찾아서 그 큰 화면에 폰 걸치고 티맵으로 다녀요ㅜㅜ요즘도 티맵이랑 내장 네비 같이 검색해서 비교하는데 역시 티맵만한게 없네요. 안드로이드 오토 시도해봤는데 영 어색해요

감동아부지 21.08.21 16:25:54

아. 글고 고스트 센서?? 그 문제도 상당합니다. 가만히 정차중인 상황에서 삐삐거리면서 겁주는게 상당히 잦아요. 시끄럽기도 하고ㅜㅜ

모범시민 21.08.21 16:27:45

상당히 현실적으로 다가오네요
다들 좋다고만 유툽에선 89..

뀨잉사랑 21.08.21 16:30:41

반강제 연비운전 동감입니다~^^

저는 니로 하브탑니다

pian 21.08.21 16:36:44

디젤 suv 풍절음 및 엔진 소음은 차마다 다르지 않을까..
제가 타는 디젤suv 수리하는 동안, 렌트카로 닛산 x trail 빌려줬는데
이건 휘발류임이 무색하게 소음이 더 남..

폰에 소음측정기 깔았는데 , 원래 타던건 60km 존에서 최대 60db, 닛산은 70db 나오더라구요

와카사 21.08.21 16:42:06

글수정 추가하려고했는데 안돼서 말씀드리는건데(바나클님 말씀듣고 한가지 더 떠올랐습니다)
이건 카페에서 50퍼이상 공감하는건데 엑셀누를때나 엑셀땔때 뒤에서 누가 머리끄댕이 잡는 느낌? 이런게 확실히 있습니다.

광대s 21.08.21 17:23:40

ㅋㅋ 베터리 힘으로 튀어나가다보니 관성을 순간적으로 많이받는 느낌은 드네요ㅋㅋ
저도 이제 2만 뛰었네요ㅋㅋ
5천쯤 뛰었을땐 정차시 헬리콥터소리? 도 들렸는데 요즘엔 안들리네요

다따무따 21.08.21 17:00:13

저도 세단 타고싶어요ㅠㅠ 17년째..
그놈에 낚시가 머라고 짐때문에 suv를 못버리네요ㅠㅠ

와카사 21.08.21 17:10:07

이거 비밀글로 해주세요 저도 세단에 전자제어 서스펜션 ㅜ_ㅜ

욘짜응 21.08.21 18:11:01

디젤은 타봤는데 나쁘지않았던 기억
아마 dct였다면 더 울컥거리고 별로였을거에요
차는 다좋던데 좀 투박해보이는게 아쉽고 현대는 안드로메다로 갔고ㅎ 차값이 이제 5천을 넘어간다는게 믿겨지지않네요 풀옵기준이지만 불과 10년전만 해도 제네시스bh정도는 되어야 5천대였는데 진짜 월급만빼고 다 오르나보네요

와카사 21.08.21 18:53:19

말이안돼요 내월급빼고 다올라요 씨ㅜ.ㅜ

호기심씨 21.08.21 18:35:56

오토미션이 칼변속 해주는 현기차 거의 없죠 현기 미션의 고질적 문제인건지....

탕숙찍먹치킨부먹 21.08.21 19:25:13

쏘렌토 2,5T 가솔린 6인승 유저입니다.
현재 12000km 달렸고 단점은 연비입니다. 연비운전에 안좋은 운전 습관을 가져서 평소 6.4km 찍혀있네요. 고속도로에서 가장 잘나왔을때 12.1km 나옵니다.12월12일에 출고 했는데 당시 평균 1200원이던 가솔린값이 오늘보면 평균 1650원정도네요.. 바로전차가 싼타페 노후경유차여서 경유차로인한 여기저기 괴롭힘과 16년동안 12만 탈정도로 운행이 없어서 가솔린 선택했는데 이차사면서 이직했더니 운행할일이 많아졌어요...하브할걸하고 후회중입니다. 선루프 선택했는데 뒷자리에 타는 사람들이 개방감 좋다고 다들 좋아하고 6인승이라 뒷자리 앉는사람들이 편하다고 합니다. 캠핑같은거 안해서 차박할일은 없는데 점심시간에 피곤하면 밥안먹고 가끔 차에서 자고 오는데 6인승이라 가운데 뻥 뚫려있어서 차박할때 되게 안좋습니다. 눕기 좁아요... 그래서 트렁크쪽으로 머리를 두면 트렁크쪽은 의자쪽에 비해 낮아서 누울때 낮은게 느껴집니다.
마지막으로 엠블럼 바뀌어서 7개월많에 구형차되어서 개짜증나네요. 신형으로 바꾸고 싶은데 뒷쪽은 트렁크를 바꿔야 하는정도라서 금액이 장난아니게 든다네요. 만약에 시간을 되돌려 차를 다시산다하라면 하브삽니다.

와카사 21.08.24 19:31:34

하아..6.4면 너무 안좋으신데ㅜ.ㅜ 조금 밟으시는가봐요...

김재성 21.08.21 19:59:15

전 그랜저 하브 타는데 한번 세단타니까
suv로 못가겠더라구요.

와카사 21.08.24 19:38:56

승차감이 확연히 달라버리니까 ㅎ
민물낚시가 짐이 원체 많고 2명분 실어야돼서 어쩔수가 없었습니다. 그래도 차에서 두다리뻗고 잘 수 있다는거에 장점+하고 싶네요

미츄어버리겠 21.08.21 22:04:43

소하 풀옵 4륜 타고있습니다.
업무용이라 가는길만가고 쏘는 스타일 아니여서 보통 근거리 거래처 다니면 12정도 나오고 올림픽타고 집갈때 안밀리면 17~18정도 나오네요..
평균 15정도인거같아요.
소나타3타다가 임팔라타면서 소렌토 업무용으로 한건데..
단점은 정말 다른건 다 참을수 있는데 개인적인 성격까지 합쳐져서 소음입니다.
트렁크가 바로 연결돼있어서 짐 실어도 바로 소리가 나고
위에서 말씀하신 문에서 나는 이상한 진동음? 이라고 해야하나 모슨 스프링같은거 튕겻나 나는 소리같은 우우우우웅소리가 나느데
창문 내리고올리고 계속하다보면 안나는거같기도하고..
정말 소음만 아니면 저는 개인적으로 아주 만족하고 오래 타고싶어요.
물론 소렌토 타다가 임팔라타면 임팔라 좌악 나갑니다 ㅋㅋ
글 잘 읽었습니다!!

와카사 21.08.24 19:44:51

저랑 성향이 비슷하신듯합니다ㅋㅋ
아직도 소음 적응을 못하고 있습니다.ㅜ_ㅜ

매지크 21.08.29 15:32:06

세단 승차감이 아무리 쓰레기여도 SUV보다는 좋을 겁니다.

비교 대상이 잘못 되었어요...

와카사 21.08.30 00:30:59

제가 타본 차 후기를 올린건데 비교대상이 잘못되었다니요??
내가 세단 suv 비교해서 차를 깐것도아니고 이게 뭔소리래요?

아옳옳 22.09.05 10:48:02

@와카사 비교불가능한 걸 비교해서 그런거란 소리인듯요 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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