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컴퓨터 게시판 글쓰기 게시판 즐겨찾기

파워와 메인보드를 바꿔보려고 합니다...

안녕세상아

15.10.05 15:02:32추천 0조회 1,169
컴퓨터가 전체적으로 조금만 무리하면(뭘 다운받으면서 웹서핑한다던지 외장하드나 usb에서 뭘 불러온다던지...)
심하게 버벅거리거나 심하면 뻗어버려서 도움을 요청했었습니다.
우선 hdd를 wd1테라 블루로 교체했는데 여전히 버벅버벅...
외장하드에서 뭘 복사하려하면 아예 인식을 못하는 수준으로 힘들어하네요.
파워와 메인보드 문제라는 댓글을보고 우선 메인보드라도 바꿔보려합니다.
어차피 언젠간 새로 맞출 계획이라 업그레이드까진 안바라고 그냥 수명연장개념으로 메인보드만 지금 쓰는 부품에 맞게...바꾸려고요.

사양은 i5 760 램 4기가 hd5850 1g 파워500w입니다.
현재 메인보드는 th55xe구요.
싸게 지금사양에 맞춰서 달만한 메인보드 추천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컴퓨터를 키면 본체안의 팬,케이스팬등은 잘 돌아가는데
어딜봐야 파워에 문제가 있는건지 알수있나요?
전압측정기같은건 없습니다...

천공무제 15.10.05 16:59:15

신품이 있나? 중고로 4~7만정도 하네요
다나와 장터에서 p55 h55보드 검색하시면 나옵니다
파워의 문제 확인 방법은 먼지 소음 쇼트(일단 안돨테니..) 같은 눈에 띄는 거라 그렇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뭐 출력 부족이라던가 노후로 인해 꼴딱 거리는 것일수 도 있고요

안녕세상아 15.10.05 17:33:12

중고말고 신품중에서 이 사앙에 어울릴만한 저렴한게 있을까요?
컴퓨터의 부품들이 일딘은 정상작동되고 컴퓨터가 아예 켜지지않거나 하는 증상이 없어도 파워가 문제일 가능성이 있는거군요..

천공무제 15.10.06 02:14:58

케이스나 보드가 망가진 것 일수도 있고요
신품은 조금 더 할 겁니다
파워만 교체 먼저 하셔도 될 것 같고요

설악단75기 15.10.06 14:42:43

외장 하드의 경우 본체 전면에 연결 하면 USB 전압이 충분 하지 않아 읽기,쓰기에 문제가 발생 될 수 있습니다. 보통은 외장하드에 전원용 USB 1EA와 데이터용 USB 1EA 이렇게 된 외장 하드가 있으며 요즘은 단일 케이블로 나오는 경가 있습니다. 외장형 USB 하드를 본체 뒤쪽 메인보드 쪽에 꼽아보시고 해보세요.. 전면부에서 생기는 문제는 파워라기 보다는 케이스 전면 USB 불량일 가능성이 큽니다. 보통은 500mA 를 충족 해야 하지만 일부 저가 모델에서는??USB 오류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메인보드의 경우 새제품은 없고 아마 중고로 알아 보셔야 할거예여. 메인보드 교체전 먼져 확인 하실 수 있는거 .. 윈도우 전원관리 부분과 메인보드쪽 USB 연결, 장치 관리자에서의 장치 인식 부분 정도 체크 해 보심 될것같네요.

안녕세상아 15.10.06 18:24:49

윈도우 전원관리 부분,메인보드쪽 usb연결,장치관리자에서 장치 인식부분...이란게 정확히 뭘 말하는거죠?
제어판에서 전원메뉴,본체 뒤쪽 usb포트,usb같은거 꽂으면 하단바에 알림뜨는거 그거 말하시는건가요>?

잉어탕큰사발 15.10.06 22:00:26

외장하드가 사용하는 전력이 500mA~ 1000mA 까지 다양합니다. 물론 외장용으로 사용하는 하드를 1000mA짜리를 잘 쓰진 않지만요. USB 2.0 기준으로 허브당(장치관리자에 보이는 루트 허브) 보통 500mA가 최대 출력이나 500mA를 사용하는 외장하드를 연결해도 외장하드를 컨트롤하는 회로가 사용하는 전력 여부에 따라 동작이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두 개의 USB포트(장치관리자상 같은 허브라도 상관 없음)에 연결하는 Y케이블이나 외장하드 구입시 딸려오는 데이터 케이블에 보조전원 USB 케이블이 일체형으로 나오는 제품들이 있는데 이러한 전력 부족현상을 해결하기 위함입니다. 파워 서플라이는 전력 부족이 의심되면 그래픽카드를 빼고 메인보드 내장 그래픽포트로 연결해서 다시 테스트 했을 때 증상이 같으면 파워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중급이상 그래픽 카드 한 장이 사용하는 전력은 보통의 컴퓨터 한 대와 맘먹거든요. 메인보드는 신품이 나오기는 하나 가격이 많이 부담되실 수도 있습니다. H55 기준으로 10만원 내외로 있고요. 장터 중고상품 알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뽑기 운이 안좋으면 불량 제품을 만날 수도 있지만 보통의 메인보드는 그렇게 쉽게 고장 안납니다. 참고로 저는 듀얼코어 울프데일 6420, 램 DDR2 3기가 똥컴(?)을 쓰는 친구넘이 새로 컴 사고 싶다길래 삼성 SSD 840EVO를 선물로 달아서 윈7 설치해서 신세계를 보여줘 봤더니 컴 새로 살 필요가 없다하더군요.제가 볼땐 메인보드나 파워의 문제가 아닐 가능 성이 크다고봅니다.

안녕세상아 15.10.06 23:29:03

으아니...
검색해보니 i5 린필드에 내장그래픽이 없다하고
th55xe보드도 내장그래픽이 없다고 하네요...
일단 만약에 지금 겪고있는 문제(usb인식 개판)가 파워 혹은 메인보드가 문제가 아닌 usb포트의 문제라면
hdd새로달고 포맷도 했으니까 게임 한번 다시 설치해서 해보고 컴퓨터가 뻗으면 파워,메인보드,쿨러 셋중 하나의 문제이고 게임이 정상적으로 돌아가면 usb포트(=케이스고장)으로 봐도 될까요?

잉어탕큰사발 15.10.07 11:46:03

전면 USB포트의 공기중 부식으로 인한 접촉 불량일 가능성도 있을 수도 있습니다. 메인보드쪽 USB포트에 연결해서 정상 작동하고 전면에 연결해서 문제가 발생하면 당연히 전면 USB포트의 문제겠지요전면 USB포트 문제일 때 USB포트만 갈 수 있으면 좋겠지만 부품도 있어야하고 특수한 장비(예 : 디핑기(고열로 납을 녹여 물처럼 있는 상태에서 회로기판의 부품을 분리 또는 실장 할 수 있는 장비)가 없으면 조금 힘든 부분이라 (인두기로도 할 수 있지만 지지리 귀찮고 힘듬) 저라면 USB연장 케이블로 메인보드에 직접 연결하여 사용하기 편한 곳에 위치시키거나 USB허브를 이용할 것 같습니다. 만약에 게임을 켰을 때 컴이 뻗는 경우라면 파워서플라이의 노후로 인한 저효률 문제로 보이겠습니다. AS 기간이 지났을 것으로 보이고 교체가 답이겠네요. 이건 어디까지나 본글과 댓글을 보고 유츄한 내용이므로 절대적이지 않습니다. 잘 확인하셔서 하루빨리 고치시기를 바랍니다.

안녕세상아 15.10.07 12:37:20

감사합니다...
컴퓨터 온도를 hw모니터로 확인해본결과 아무작업 안하거나 인터넷정도만 할때 50도-60도 이렇게 나오는데 팬이 제대로 장착됐고 써멀구리스도 마르지않았고 팬도 잘 돌아간다면 이것 역시 파워에서 충분한 전력이 공급되지않았기때문이라고 볼수 있을까요?
사진첨부
목록 윗 글 아랫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