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컴퓨터 게시판 글쓰기 게시판 즐겨찾기

회사용 서버PC 문의

나라라7

17.07.17 11:47:19추천 0조회 1,416

안녕하세요^_^

 

회사에서 이미지 등 공유 자료를 일반 PC에다가 저장해놓고 네트워크 공유시켜서 사용하고 있는데 

일반 HDD에다가 저장하다보니 종종 용량문제땜에 하드를 추가하게 되는 번거러움이 있어 

이번기회에 서버PC나 NAS를 구축해볼려고 합니다. 근데 제가 저쪽은 문외한이라 도움을 요청합니다 ㅜㅜ

 

 

질문사항 1

 

1. 서버PC와 NAS는 같은건가요? 다른다면 차이점이 무엇인가요?

   

2. 다중 접속시 속도가 많이 저하될까요?

 

3. 현재 사용중인 용량은 5테라정도 되는데  한 20테라정도로 늘리고 싶은데 
 

저장장치는 일반 HDD 여러개로 구성해야하나요? 아님 서버용 대용량이 있는지..

 

 

감사합니다!

람다함수 17.07.17 16:49:27

1.
다릅니다. 보통 서버 PC라 하면.. 용도에 따라 여러가지가 있고(예를 들어 웹 서버, FTP서버, 게임서버, 데이터베이스 서버 등등..) 파일 서버도 그 중 하나인데, NAS는 파일 서버에 기능에 특화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잡다한 부가기능 있는 것도 많지만.. 그래서 서버급 PC(사실 소규모 사무실에서 쓸 용도면 일반 x86 PC로도 충분하지만)보다는 매우 저렴하게 구축이 가능하지만, 한계도 있습니다.

2.
다중 접속해서 액세스 하면 속도 저하 됩니다. 이건 NAS 자체의 문제도 있고요. CPU를 어떤걸 썼느냐에 따라.. 저도 NAS 안쓴지가 거의 7-8년째인데 예전에는 ARM 계열 쓴건 속도 저하가 특히 심했고(초저가형은 1명만 접속해도 하드/네트워크 스펙을 다 못 뽑을 정도) 아톰 쓴건 속도저하가 상대적으로 덜했습니다. 성능이 차이나는만큼 가격도 차이나죠.

하드디스크 또한 다중 액세스 하면 속도가 기하급수적으로 저하됩니다. 요즘 나오는 하드.. 라고 하니 하드 스펙 신경안쓴지도 좀 오래되어서 잘 모르겠는데 아마 순차 읽기가 200MB/s 정도 나올겁니다. 2명이 동시에 액세스 하면 100MB/s가 아니라 그 이상 떨어집니다. 이건 비싼 서버급 PC를 구축해도 마찬가지에요. SSD를 쓰시던가 하면 HDD에 비해 훨씬 나아지지요. 그러나 비용이..

3.
마찬가지로 서버용 20테라 하드가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있어도 엄청 비쌀겁니다. 그냥 일반 하드 용량 큰거 사서 레이드로 묶거나 혹은 그냥 드라이브 분리해서 쓰시면 됩니다. 거듭강조드리지만 저도 요즘 제품은 잘 몰라서;; NAS도 하드 많이 달수 있고 다중 사용자 잘 버티고 레이드도 다양하게 지원하고 하면 가격이 많이 올라갑니다. 거기에 백업대책도 필요하실테니 실제론 20테라 + 20테라 레이드로 묶던지 하셔야 할건데.. 그 가격대 NAS가 얼마나 하는지 모르겠군요. 이 부분은 크게 도움드릴게 없네요..

천공무제 17.07.17 20:37:02

리눅스로 서버 만드는게 나을 것 같네요
설명은 윗분이 설명하셨고
안정성은 pc서버가 나을 듯하네요

류뚱 17.07.18 01:28:19

람다함수 님이 정확하게 적어주셔서 추가할 내용만 적어봅니다.

1. 서버 PC와 NAS는 조금 차이가 있는데 서버의 경우 포괄적인 개념입니다. 대신, 사양을 NAS보다는 자유롭게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서버PC의 경우 OS 및 각종 사용에 기반이 되는 구성들을 직접 구축을 하셔야 하는데 그게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는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상용 NAS의 경우 OS와 인터페이스 모두 사용자가 바로 사용하기 쉽도록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접근성에서 살펴본다면 NAS가 쉽습니다.
NAS의 경우 "개인" 이 사용할 용도로 쓰일 파일서버이기 때문에 여러사람이 접근을 하게 되면 성능 하락이 상당합니다. NAS에 사용되는 CPU나 램들의 경우 저전력과 무소음에 촛점을 맞추다보니 모바일용 프로세서를 많이 사용하는데 그로인한 리소스의 제약은 아쉬운 편입니다.
단,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할 때는 큰 불편함은 없습니다.


2. 당연히 다중 접속시 성능 저하가 따라옵니다. 디스크도 디스크이지만 현재 네트워크 구성에서 대역폭 때문에 여러대가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 제 속도가 나오기 힘듭니다. 디스크속도야 상대적으로 네트워크 속도보다 빠르기 때문에 실제로 서버나 NAS를 구축하면 디스크 성능저하가 눈에 띄지 않지만 네트워크 대역폭 제한으로 인한 속도저하는 눈에 띕니다.

또한 NAS의 경우는 위에 서술했다시피, 성능이 높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여러대가 동시에 접속하는 경우 CPU에 상당한 부하가 올 뿐더러 동시에 다운로드를 진행하거나 하는 경우 램을 많이 차지할 수도 있습니다.

네트워크의 성능만 빵빵히 바쳐준다면 NAS보다는 좋은 사양으로 서버를 직접 구축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3. 용량이 큰걸 원하시기 때문에 SSD같은 고가의 저장장치는 힘들 것 같고, HDD로 구성하면 됩니다. 레이드 구성이 어렵긴 하지만 서버 전용 메인보드로 서버를 구성한다면 메인보드에 레이드 컨트롤러가 달려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공부를 조금 하셔야 하고
쉬운 방법으로는 NAS를 통한 방법이 있습니다. 요즘 NAS에 4베이 8베이 등등 많은 디스크를 장착할 수 있는 베이들이 있는데 요즘 NAS들은 많이 좋아져서 하드를 베이에 꼽기만해도 레이드 구성을 OS를 통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레이드 구성으로 20테라를 하나의 디스크처럼도 사용가능하고 10테라+10테라로 반정도는 백업용으로 구축할 수도 있습니다.

보아하니, NAS와 서버PC의 역할이 정확하게 구분되지 않는 상황에서 단순이 파일 공유가 주축인 거의 그정도의 기능만 필요하다면 NAS가 더 편리합니다. 특히 사용하는 인원이 10명보다 적은 경우 (10명이 항상 동시에 사용하지 않는다는 전체하에서) NAS가 좋습니다.

서버를 구축해본 경험이 있거나 주변에 박학한 사람이 있다면 서버를 직접 구축하는 것이 성능과 비용을 충분히 맞출 수 있게 됩니다.

요약하자면

NAS
장점 : 쉽다, 서버를 잘 몰라도 구축된다, 소음이 적다, 전기세가 덜나간다, 하드 디스크를 늘리기 쉽다, 작다.
단점 : 성능이 떨어진다, 많은 사람이 사용하기에는 부적합하다, 기성품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비싸다.

서버PC
장점 : 성능과 비용을 적절한 선에서 조절가능하다, 파일공유외에도 다양한 용도록 사용가능하다.
단점 : 공부가 많이 필요하다, 구축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 부피가 크다.

우현님 17.07.19 02:25:03

절대로 서버용 하드를 구매하지마세요. 돈아까워요.
그냥 일반 하드사서 3년~4년 주기로 갈아주기만 하세요.
그리고 서버를 쓰던 나스를 쓰던 레이드5로 해주시고요.

세계최고한량 17.07.19 16:19:23

회사에 TA없나요?

비리비리 17.07.20 20:34:28

NAS는 일반 서버에서 파일서버 기능 중심으로 특화한 거라고 보면됩니다. 20T라면 요즘 10T 용량의 HDD도 나왔으니 PC든 서버든 NAS든 문제될건 없습니다. 일개 개인 PC에서도 수십 T 용량 구축하는건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사진첨부
목록 윗 글 아랫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