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엽기유머 게시판 글쓰기 게시판 즐겨찾기

재미로 보는 서울시 3기 지하철 계획

민초의난

18.10.27 18:07:56추천 3조회 13,012

서울시 3기 지하철 계획이란?

 

- 서울 지하철 9호선

- 서울 지하철 10호선

- 서울 지하철 11호선

- 서울 지하철 12호선

- 서울 지하철 3호선 연장

- 1997년 IMF(외환위기)로 인해 백지화되었으나 일부가 다른 노선으로 부활 중


154063109938872.jpg



3기 지하철 계획 1 - 서울 지하철 9호선

 

- 2009년 개통

- 2015년 2차 개통 (9호선 연장 : 신논현 ↔ 종합운동장)

- 201 8년 12월 1일 3차 개통 예정 (9호선 연장 : 종합운동장 ↔ 중앙보훈병원)

- 2025년 4차 개통 예정 (9호선 연장 공사 구간 : 길동생태공원역 ~ 샘터공원역)


154063110993557.png



3기 지하철 계획 중 유일하게 전구간이 부활한 노선.

달리는 지옥 그 자체.

건설 당시 2호선에 이용객을 먹혀 수요가 적을 것이라 예측하고 추진.

수요가 없을테니 백지화 시키자는 의견도 나왔었다고 함.

이런 예상이 나온 이유는 기존의 수도권 통합 요금제가 아닌,

환승할인이 없고 기본요금이 1300원인 별도의 요금제를 시행한다고 가정했기 때문

 

154063112622110.png 

 

 

그러나 개통 직전 수도권 통합 요금제(당시 기본요금 900원 및 환승할인)에 편입되었고,

헬게이트가 열렸다.

 

9호선은 유동인구가 많은 역을 모두 거치는데다, 급행 노선으로 속도까지 빠르고, 

수도권 광역버스 입석금지 정책으로 인해 수요를 9호선이 전부 빨아먹어버린 것...


154063113693145.png

 

 

9호선의 일부 구간은 혼잡도 237%를 기록할 지경에 이르고 만다.

(225% 이상이면 호흡곤란을 유발할 수 있고, 240% 이상일 경우 운행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

결국 4량짜리 열차 운행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 201 8년부터 6량 열차가 투입되기 시작했다.


154063115217289.png



3기 지하철 계획 2 - 서울 지하철 10호선

 

- 1997년 IMF(외환위기)로 인해 전면 백지화

- 구간 일부가 신안산선(서울역 ~ 한양대에리카)으로 부활 (2023년 개통 예정)

- 구간 일부가 서울 경전철 면목선으로 논의 중

 

154063116588262.png 

 

 

10호선은 계획 당시 1, 2호선과 구간이 많이 겹친다는 비판을 받았는데,

1, 2호선의 혼잡도가 워낙 높다보니 이용객 분산을 위한 목적으로 보여짐.

외환위기로 백지화 되었으나 구간 일부가 2023년 개통 예정인 신안산선으로 부활할 예정.

예정대로 건설될 경우 서울역과 공덕역은 무려 5개 노선의 환승역이 된다.

 

- 서울역 (1호선, 4호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 신안산선)

- 공덕 (5호선, 6호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 신안산선)


154063118223002.png



10호선은 공사확정까지 됐던 상황이라 지하철역 일부에 10호선 구조물이 남아있음

 

- 5호선 영등포시장역 (10호선 환승통로)

- 6호선 신당역 (10호선 환승통로)

- 7호선 신풍역 (10호선 환승통로)


154063119321159.png



(6호선 신당역)

역 어딘가에 10호선 환승통로가 있지만 벽으로 막아두고 사용 안함


154063121113432.png



3기 지하철 계획 3 - 서울 지하철 11호선

 

- 1997년 IMF(외환위기)로 인해 전면 백지화

- 2호선, 5호선에 이어 한강을 2번 건너는 노선으로 계획

- 구간 일부가 광역철도, 경전철로 부활

- 구간 일부가 추가 개통 예정인 신분당선으로 부활 예정


154063122517766.png



11호선은 비록 백지화되었으나 공사가 까다로운 노선으로도 꼽혔었는데,

바로 덕수궁 인근을 지나가야하기 때문.

 

지금이야 기술이 좋아졌다지만

1기 지하철 계획 (1호선~4호선) 건설 당시에는 기술이 발달하지 않아서

흥인지문을 피해서 공사하느라 동대문역 환승거리가 굉장히 먼 편이라고 함.


154063123749339.png



10호선처럼 공사가 일부 진행되어...

7호선 논현역 지하 3, 4층에는 11호선 승강장과 환승통로가 있음

2022년 신분당선으로 사용 예정이라고 함


154063125067532.png



(실제 계획과 위 노선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음)

 

3기 지하철 계획 4 - 서울 지하철 12호선

 

- 1997년 IMF(외환위기)로 인해 전면 백지화

- 구간 일부가 서울 경전철 동북선(왕십리 ~ 상계)으로 부활 예정

- 수인선, 분당선과 직결하려는 계획이 있었음


154063126363364.png



12호선이 수인선, 분당선과 직결되었을 때의 노선도.jpg


 



 



 



 



 



 



 



 

 

 


 



 

 




 

 

 



 



 

 

곧휴가간다 18.10.27 18:20:41

신음터져나와

골드메 18.10.27 18:50:57

이끄요~~~!!

허언증예언가 18.10.27 18:24:03

신음터져나와

우주최강한량 18.10.27 18:24:13

진짜 공항동에서 강남가는데 환승만 세번에 시간이 1시간 40분 넘게 걸렸을때 토나왔음

지금은 공항역에서 급행타면 45분 개꿀

jsEVIL 18.10.27 18:27:49

강남에 살면 무슨 꿀?

도날드말라키 18.10.27 18:35:48

사람 많이뽑겠네

메탈리어카2 18.10.28 05:44:05

스마트스테이션 무인운전 무인역사 추진으로 많이는 안뽑을걸로 예상합니다

테라포밍 18.10.27 19:07:14

꽉찼어...

그린팩토리 18.10.27 19:08:04

전국을 다 지하철로 연결할 기세.

참치머겅 18.10.27 20:33:20

전철 안 사람 만차인데도 백팩 앞으로 쳐 안매는 새끼들 죽빵날려야함 그리고 백팩 찢어버리고

나도 백팩가지고 다니지만 ㄷ사람많으면 꼭 들고타고
정장입고도 앞으로 매고 있거나 선반위에 올려둔다 이 개노답 백팩충아

서로간에 18.10.27 20:52:49

9호선은 8량 10량으로 더 못늘리나...
급행은 주말에도 사람 너무 많다

自視自聽 18.10.28 03:49:20

그럼 열차조정간격 시간 그리고 배차시간 늘어납니다.??

안 그래도 지하철 막히는데..;;

Ironsea 18.10.27 21:14:57

그냥 서울은 사람이 너무많다.

operggg 18.10.27 21:36:06

9호선은 민자유치 시도는 좋았으나 요금이 매년 교통비용 세금으로 충당하는 우리나라 실적에 맞지않았음...
급행 기획 설계 까지는 완벽한데, 운영에서 요금 문제가 민간기업 입장에서는 편성을 늘리거나 8량으로 늘리려고 본인들 주머니로 전동차 추가구입하는건 말도 안됨...
어떤 바보들이 투자한 돈도 못뽑는데 추가로 투자할까요..

메탈리어카2 18.10.28 05:45:04

9호선 조만간 서울교통공사 편입됨요

operggg 18.10.28 13:46:18

네, 계약 기간 만료되서요.

바우로 18.10.28 01:57:59

지하철이 점점 많아질수록
집값도 분산되기 마련
물론 일본도 지하철이 많은데
도쿄중심이 비싸냐고 반박한다면
일본새끼들은 환승시스템이 없어서
중심가에서 멀수록 교통비가 들어서 그러함
그럼 또 누가 이럴꺼임..이동시간에대한ㄷ보상비용은
어떻게 할꺼냐고? 도심보단 쾌적하고
여유공간으로 대처가능

自視自聽 18.10.28 03:51:21

아니요 많아도 더 비쌀껍니다.

서울은 뭘해도 부동산 불패신화 입니다.

바우로 18.10.28 12:00:21

궁금해서 그러는데 왜 더 비쌀지?

自視自聽 18.10.28 15:13:19

그냥 서울,경기는 이제 부르는게 값이에요 ㅎ

사회,문화가 일본을 따라간다고 하지만..
님 말대로 조금 한시적?으로 인구분산 완화되는건 맞는데...

지들끼리 담합해서 가격 메기는데 역세권 생기면 올리는 명분만 주죠 ㅎㅎ

싸게 팔면 옆집들이 ㅈㄴ눈치줍니다.

그리고 한국은 부동산이 최고의 투자 메커니즘 입니다.

지하철이 아직 없는 하남 아파트도 2년만에 7-8천 올랐네요

강동구는 이제 강남권되서 1.7배 정도 올랐습니다.

제가 길동 신동아 아파트 살았는데요 이사 오고 매매가 4억이었는데 9호선 보훈병원,생태공원역 생겨서 7-8억해요

재건축 준공하면 10억 예상해봅니다.

ㅈㄴ하면 반드시 오르는 구조에요

自視自聽 18.10.28 15:24:47

바우로님 이글보시면 이해가 가실 뜻합니다.
http://m.jjang0u.com/chalkadak/view?db=160&no=373949&page=1&search_field=subject&search_value=부동산


엽기게시판에 ‘부동산’ 검색해서 글 몇개만 보셔도 아실껍니다.
1.주거의 목적이 아닌 투자의 개념으로 투기자들때문
2.자기들끼리 담합해서 정부들도 손을 쓸수가 없어요
3. 새내기들 사회초년생들은 내집마련 꿈을 절대가질수 없는 구조 투기세력 저런년놈들 때문에 청년들이 월급바쳐서 갖다주는 빨대꽂히는 구조.. 완전 대롱 꽂았어요..ㅠ
사진첨부
목록 윗 글 아랫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