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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초등학교 수학 정답 논란

사과맛요플레

22.06.27 13:33:14추천 22조회 7,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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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9=9.0=9.000000 도 수학적으로 틀린 말은 아니지만

전 이게 초등학교의 시험문제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소숫점 이하가 0이라면 소숫점을 표기 안 하는 것이 일반적이라는 점을 교육하기 위해서라도

감점 정도는 할 수 있는 문제라고 보여지네요.

 

짱226 22.06.27 13:35:51 바로가기

맞다고 햐주고 개인적으로 불러서 얘기해줘야지.

풀브릿지 22.06.27 13:38:27 바로가기

중학교 때 쪽지 시험 때
반지름 3센치인 부의 부피를 구하라 해서
36π라고 적으니 오답처리
π대신 3.14를 곱해야 한다고..
주관식 쪽지 시험이었는데..

Rolento 22.06.27 14:04:08 바로가기

선생질 자격없는 놈이였네여 3.14가 진짜 정확한 원주율으로 알고 교육학과 졸업장딴놈이었는듣

짱226 22.06.27 13:35:51

맞다고 햐주고 개인적으로 불러서 얘기해줘야지.

풀브릿지 22.06.27 13:38:27

중학교 때 쪽지 시험 때
반지름 3센치인 부의 부피를 구하라 해서
36π라고 적으니 오답처리
π대신 3.14를 곱해야 한다고..
주관식 쪽지 시험이었는데..

Rolento 22.06.27 14:04:08

선생질 자격없는 놈이였네여 3.14가 진짜 정확한 원주율으로 알고 교육학과 졸업장딴놈이었는듣

아리랑동동2 22.06.27 14:44:10

쪽지 시험이라 다행이네요. 정기시험이었으면 억울하게 점수 깎였을거 아녜요. 어후

피빛월광 22.06.27 13:38:42

논란될게없는데..
우리나라교육과정에도 초딩때는 0을 자연수로 배우다가 중학교가서 정수개념 들어가서 구분지었었음
지금은 애초에 구분지어서 배우는거 같던데

사우치 22.06.27 13:41:01

0은 대학과정에서도 어느 책으로 배우느냐에 따라서 자연수로 정의하기도 하고 아니기도 해요

사우치 22.06.27 13:38:50

우리나라 중학교에서도 a곱하기b 는 ab라고 쓰면 정답 ba라고 쓰면 오답인데 비슷하네요

근데 9=9.0 은 유효숫자 개념에서는 틀리긴해요

진솔한대화 22.06.27 18:03:47

대수적으로 ab != ba인 경우는 충분히 티피컬 한 경우라 오답일 수 있고 9=9.0이 틀린 게 아니라 유효숫자를 equals로 표현하는 게 잘 못 된 거임. 물론 새로운 대수 체계를 정의하면 또 모른다만 전혀 일반적이지 않음

사우치 22.06.27 18:46:14

@진솔한대화 중1때 교환,결합,분배 법칙을 배우고
실수체계에서는 항상 성립한다 라고 배우는데
ab=ba 가 다르다고 볼 수 있나요?
중학교 문제엔 항상 실수 a,b에 대하여 또는 정수 a,b에 대하여 라고 시작하는데요

그리고 유효숫자에서 9는 9.0과 다르므로 9=9.0이라고 표기하면 틀린거죠
4=3 이다 라고하면 틀린것처럼

진솔한대화 22.06.27 20:56:33

@진솔한대화 '배운대로 하는 게 맞다'는 전제면 더 이상 논의할 여지도 없죠.. 많이들 그게 아니라 생각하니 이러고 있는 거고..

유효숫자 소수점 0자리로 나타난 9와 1자리로 나타낸 9가 다르단 의미랑 9! = 9.0이라는 명제랑은 서로 같지 않습니다. set으로 표현 가능한 모든 체계에는 equals의 정의가 다 있고 뭐 사실 약속하기 나름이긴 하다만 어쨌든 그런 modulus 적 동치 관계를 =로 쓰지 않는 게 일반이라고 봐야 함. 지극히 공대적인 마인드로 문제 삼는 의미 없는 표기인데 수학에서 그런 표현 안 씁니다.. 수치해석 교과서에 어쩌고라고 할 수도 있지만 그건 컴퓨터 공학 얘기고, 수학적 표기는 헷갈리지 않는 정확한 표현이 중요한 것일 뿐 해석작 애매함의 여지만 없다면, 설사 그 표현이 틀리더라도, 수학은 마치 역사 문제 연도 묻듯 그런 지엽적인 딴지에 관심도 안 가짐.

장와레즈고고 22.06.27 13:42:20

뭔가 분수문제랑 비슷하네요
9/1로 답을낼것이냐 9로 낼것이냐

파란만장단테 22.06.27 13:47:30

소숫점을 가르치는 과정인데 소숫점 아래 1자리까지는 표기하는게 맞는거 아닌가??

사과맛요플레 22.06.27 13:49:24

제 기억이 엄청 가물가물해서 정확하진 않은데
제가 배웠을땐 소숫점 아래로 0이면 표기 하지 말라고 배웠던거 같아요.
소숫점 계산 배웠을 때도요.

레기뉨 22.06.27 14:35:35

@사과맛요플레 저도 소수점아래 마지막이 0이면
쓰면 안된다고 배운거 같은데..
그게 1/3은 맞고 10/30은 틀린답
그런 개념이랑 비슷한게 아닐까요?

이차도복선 23.07.18 19:41:28

@사과맛요플레 그 선생님이 잘못 가르치신것 같아요.

생맥주술사 22.06.27 13:47:40

모자이크해서 안보이니 삽입한게
아니라는 마인드의 나라답구나.

아갈히다드라 22.06.27 13:50:07

저럼에도 불구하고 일본은 순수학문에 앞서가는 선진국임 인프라가 잘되어있음

반면 우리나라는 돈안되는 수학자 물리학자 지원율도 떨어지고 노벨상이나 필즈상 0명...최근 누리호도 사실 기적임;;

우린 지금 일본 걱정해줄때가 아닌거 같다는 개인적인 생각

사과맛요플레 22.06.27 13:53:03

선생님 초첨이 많이 엇나갔네요.

그냥 사건 발생 배경이 일본이고 내용은 초등학생의 산수 문제에 관한 것인데..

아리랑동동2 22.06.27 14:47:56

@사과맛요플레 이런분들 꼭있죠. 문제의 쟁점만 얘기하면 되는데 혼자 확대하고 또 확대해서 결국 딴 소리 하는분들
다들 소수점 아래 수가 0일 때 표기하는게 맞냐 아니냐를 얘기하는데 일본하고 우리를 왜 비교를 하는지;;

구칠일사모 22.06.27 13:56:09

수학으론 맞고 규정으로는 틀리다고 설명해주던가

일렉트릭봄버 22.06.27 13:58:22

ISO 유효숫자 기준으로 덧셈에서 9.0이 맞음 가장 적은 유효숫자 개수 따라감

엘리트프로그래머 22.06.27 14:00:47

지금 우리나라 기준은 어떤가요? 알고 계시는분?

마음열기 22.06.27 14:20:34

수학에서 9 와 9.0이 다르다는 것 자체부터가 말이 안되죠.
수의 합을 구하는 것이고 더하기로 주어진 수도 소수점이 표기가 되어 있는데 오답이라니.
아이들에게 수학을 가르치는 건지 틀에 박힌 정답을 요구 하는 것인지... 일본이나 한국이나... 교육 방식은 참 멀었네요

사우치 22.06.27 18:49:19

채점을 편하게 하기위해서 이죠
선생 편하자고 학생의 창의력을 죽이는 교육..

이원상 22.06.27 17:46:28

문제가 소수점 한자리 숫자 두개를 더하는거다.
그럼 답은 소수점 몇자리 까지 표기해야 할까?
한자리.
이게 초등학교 수준인거다.

토도가스 22.06.27 19:22:53

제가 초등학교때 12/36 을 최소단위의 분수로 적으시오라는 문제에 원래답은 1/3인데 저는 그거 잘 몰라서 12/36 그대로 썻는데, 선생님이 1/3또한 12/36이랑 같은 숫자이기에, 맞게해주셔서 수학의 재미를 느끼고 그 이후로는 수학에서 90점 이하로 떨어져본적이 없는..

트뤼스챤 22.06.28 01:44:21

실수형끼리 더했짜나!!!!

도라지 22.10.30 13:05:58

그럼 9 = 9.0

이러면 틀린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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