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게임 게시판 글쓰기 게시판 즐겨찾기

온라인 게임이 한국에서 성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들 (1부)

아우스터즈

07.08.11 10:33:35추천 12조회 724

118679554541471.jpg

 

 

온라인 게임이 '한국에서' 성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들-

 

 

 

 

외국온라인게임은 대체적으로 파티플레이 위주, 보스 몬스터 사냥위주, 퀘스트 위주, 그리고 만렙이 존재하며

 

방대한 세계관과 방대한 맵 엄청난 배경!

 

 

'게임'으로 '진정한 게임'으로 보면 외국 온라인 게임이 정말 대단하고 멋지지만,

 

막상 한국에 들어오면 망하거나 매니아층들이 외국서버에서 즐긴다.

 

'에버퀘스트' 다크 에이지 오브 카멜롯' "던전앤드래곤즈온라인'

 

 

그리고 NC SOFT에서 한국에서만 망한 '시티오브히어로' '길드워'

 

 

하지만,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그래도 성공한 편이다.

 

 

 

 

 

 

 

 

자 , 일단 이런 소리하려고 작성한 글은 아니고 온라인 게임이 성공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지 보자.

 

 

 

 

 

 

 

 

 

 

 

근데 귀찮다.

짱공u데몬 07.08.11 11:09:22

와우덕분에 그래도 많은사람들이 생각이 달라졌죠, 확실히 지금까지 한국게임이 성공하려면 리니지같은 PvP적 요소나, 게임의 생명력 유지를 위한 힘든레벨업과 그에 따른 너무심하지도 많지도 않은 적당한 레벨별 메트리 그리고 절대적으로 자기맘대로 할수있는 즉 자율성, 맘에 안들면 죽이고 사기도 치고다니는등, 아이템을 현금판매, 등등 좋게말하면 자율성이고, 나쁘게 말하면 지맘대로 하는게 있어야 되었죠, 그리고 최대한 게임사는 게임내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죠, 유저들의 자율성을 보호하기 위한 차원이었지마 , 덕분에 수많은 초보게이머들이 고통받았었죠 -_-;;

짱공u데몬 07.08.11 11:13:53

하지만 와우의 출현으로 많은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확실히 와우처럼 한번에 게임을 완성시켜서 우리나라의 리니지 같은 천천히 에피소드를 두며 업데이트 시키는방식이 아닌 패키지 게임처럼 한번에 꺼내놓아서 완성도 높은 게임을 보여준다, 그것으로 처음에는 극찬을 받았지만, 단점은 사람들이 즐기는것은 많은데 결국 다즐기고 나면 느린업데이트로 인해서 할일이 없어지는 그때는 동접자수가 거의 절반으로 뚝떨어지는 상황이 발생되었죠, 하지만 얼마전 확장팩 업데이트 뒤 다시 동접자수가 두배로 뛰었고 확실히 자주 조금씩 업데이트 시키는 현재의 우리나라 MMORPG 게임들과 달리 와우는 아주 가끔씩 크게 업데이트를 시키 세월 마다 기복이 좀 심했죠,

짱공u데몬 07.08.11 11:18:55

하지만 와우가 확실히 다른나라에서 압도적인 동접자수를 보여준데 비해서, 우리나라에서의 동접자수는 그렇게 높지 않았습니다, 확장팩 업데이트뒤, 리니지와 대등한 수준까지 올랐지만, 그전에는 서버통합등, 동접자수가 리니지는 커녕 리니지2의 절반도 못미치는 3~4만명이 전부였습니다, 그래도 게임순위는 1등이었죠, 확실히 현재까지도 확장팩의 여파로 계속 꾸준히 많은 사람들이 즐기고 있지
만 아마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다시 확장팩 되기전의 와우처럼 사람이 줄어들지 않을까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물론 그때까지도 게임순위는 MMORPG 1등이겠죠.

김퉁나라 07.08.11 11:23:46

닥치고 칼질

짱공u데몬 07.08.11 11:24:52

리니지는 현재 김택진 대표이사의 도박적인 계정거래를 뿌리뽑기위한 통합계정 의무화를 시작하며, 타격이 있더라도 이제 리니지에만 의지하는 회사는 되지 않겠다고 불을 키고 있고, 리니지2는 곧 시작되는 카마엘 업데이트로 신종족 출현, 인던의 출현 각종 사냥과 재미문제, 자동과 오토 완전한 근절을 위한 노력, 그러다가 일반유저들이 오토로 오인받아서 종종 사고가 있었지만 -_-;;, 현재 리니지2는 상승중이고, 곧 10월달즘 시작되는 아이온 클로즈베타, 그리고 현재 클베중인 헬게이트, 그리고 게임 매니아들에게 가장 기대를 모으는 워해머, 과연 포화 상태입니다, 와우는 리치킹의 분노를 선보이며 신작들이여 어서오라 ~ 리니지는 버로우 중 ~ 리니지2는 점프중 ~ 과연 헬게이트와 아이온, 워해머중 어느작품이 MMORPG 게임 정상계열에 들어올수 있을지 기대되는군요 +_+

드아모아 07.08.11 13:48:48

시티오브히어로는 그레픽이 너무 후져서 망할줄 알았음 ㅋㅋ

묵향10 07.08.11 14:01:34

개발자들의 양심

베리토스 07.08.11 16:10:56

짱공u데몬//여러부분 공감을 하는 바이나 리니지2부분 딱히 동의할수 없네요. 카마엘과 인던 그리고 몇몇요소가 추가된다해도 점프라고 할만큼 크게 달라지진 못할거라고 봅니다. 이유인즉, 게임 전체의 밸런스를 흐트러트릴수 없기 때문이죠. 신종족이 추가된다해도 1렙부터 키워야 합니다. 와우처럼 플레이타임 15일전후로 만렙을 이룰수 있는것도 아니고 여전히 리니지2의 극악시간이 필요한 시점에서 그렇게 큰 반향을 일으키긴 힘들다고 봅니다. 인던 또한 와우와 같은 클리어형이 나온다면 기존유저들에게 생소함만 줄것이고 닥사냥방식이라면 이전 사냥과 큰차이가 없으므로 무의미할 것입니다. 무엇보다 점프라고 할려면 신규유저 혹은 이미 떠났던 유저를 불러모아야 하는데 카마엘과 인던은 앞서말씀드린 이유로 그 요소를 만족시키긴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짱공u데몬 07.08.12 01:04:24

음 뭐랄까, 물론 와우에 비한다면 만렙을 키운다는게 쉬운것이 아니지만 리니지2의 만렙은 찍기 쉬운편이랍니다 ^^;;, 뭐 리니지 레벨 52이상을 자기손으로 직접 키워보신분들은 리니지2 만렙은 장난이라고 생각할정도로;; 분명 빠르신분은 한두달안에 만렙나오고, 3~4달 후면 카마엘 만렙 수두룩해질거라는게 대부분 생각이에요, 인던이 생소할것 같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현재 퀘스트 싹무시하는 기존 사냥보다 훨씬 잼있어질거라고 생각해요, 확실히 PvP는 리니지 시리즈가 잼있지만, 사냥은 와우가 더 잼있었죠, 퀘스트와 인던 레이드 였는데,

짱공u데몬 07.08.12 01:10:13

리니지2도 퀘스트가 상당히 많지만, 수많은 사람들이 신경쓰지 않죠, 그 이유는 퀘스트 할시간에 레벨업을 하고 퀘스트 하면서 시간을 투자할바에 현금을 투자해서 그 아이템을 산다, 그 식으로 되어버려 퀘스트의 존재자체가 무색해져버렸습니다, 그저 전직을 위한 귀찮은 일뿐, 레이드는 와우처럼 소인원으로 자주가는 레이드가 아닌, 약한 몬스터라도 50~60명은 기본으로 대동해야 하고, 안타,발라, 바이움, 프린테사의 경우는 레이드 인원이 200명으로 줄어든 탓에 레이드 난이도가 엄청 늘어났죠, 200명으로는 잡는다는게 정말 힘들죠 .. 그래서 레이드의 전략이 살아났죠, 그리고 인던은 저는 와우와 같은 시스템이라면 생소함 보다는 서로 잼있게 즐길수 있는 요소를 줄수 있는것 같아서 개인적으로는 굉장히 기대해요. 사냥보다 효율이 떨어지는 퀘스트로 반복적인 사냥에 새바람을 줄것 같아서 물론 인던이 보통 파티사냥보다 효율이 떨어진다면 아마 인던으로 사람이 몰리지는 않을테지만 인던의 효율이 기존 사냥보다 효율적이라면 분명 성공한다고 생각합니다.

짱공u데몬 07.08.12 01:15:19

그리고 생각보다 현재 리니지2는 옛날같이 고렙만 바글바글 하지 않답니다 ^^;;, 저도 한달전에 다시 시작해봤지만, 꽤 레벨별 분포도가 좋아졌더군요, 물론 서브클래스 부캐릭도 있겠지만, 정말 처음 즐기는분들도 꽤 생겼죠, 요즘 보시면 내 인생의 드라마 리니지2 ~ 그리고 NC소프트 버스를 직접 운영해서 전국을 떠도는둥 요즘은 참 별짓다하는게;; 옛날처럼 무작정식은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뭐 기대한다는거죠, 물론 예전 리니지2 잘나갈때만큼 동접자수도 안나오고, 와우보다 동접자수가 떨어지기도 했지만요 ㅎㅎ 리니지는 뭐 -_-;; 저도 이미 살만큼 산 게임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버로우 해야 한다고 봐요, 워낙 키우기 힘든 극악 레벨업에 ..계정통합화로 게임접는 고렙유저들 늘어나고

츠키노히카리 07.08.12 13:12:44

ㅋㅋ 위엣분 닥치고 칼질

시티오브히어로// 게임이 무슨 그래픽으로 성공합니까..
사진첨부
목록 윗 글 아랫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