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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독 온라인... 아틀란티카가 있기 까지.....

릴리즈팩토리

07.12.18 23:04:07추천 21조회 715

<게임이라는 존재의 배경>
게임 초창기시에는 다양한 장르가 인기를 받았었습니다.
pc가 다들 없거나 있어도 8088, 80286급을 사용했었지요.
이때... 장르를 불문하고 게임성이 우수한 작품들이 대거 나왔습니다. 아.. 이때 게임을 할 때는 노가다라는 것을 상상하지도 못했습니다. 그냥 즐기면서 하다보면 시간가는 줄 몰랐기 때문이죠.


그리고 pc의 보급이 대중화 되었습니다.
보급의 대중화와 함께 워크래프트2와 c&c와 같은 실시간전략시뮬레이션이 인기를 끌고 있었습니다.
너나할 것없이 이러한 게임들을 모방하기 바빴지요. 치고빠지기식의 시장공략으로 인기몰이인 장르를 개발하고 판매하고 역사속으로 사라져버리는 회사들..... 정도 안가지만 게임도 재미없었답니다. -_-
그러나 속에서도 고유함과 독창성을 살리는 게임들이 있었습니다.



<한국적인 이미지가 물씬 풍기는 망국전기... 유독 한국적인 것을 많이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이 게임을 개발했던 (주)미리내소프트웨어는 재정난에 어려움을 겪고 역사속으로 사라져버렸습니다. 이후에 새로운 기획자와 개발팀이 다시 뭉쳐 mmorpg를 서비스 하였지만 그다지 큰 호응을 얻지 못했습니다.

그와 함께 우리의 것을 살리고자 하는 또 하나의 시리즈물들이 있었으니...

<일본과 조선의 임진왜란을 다룬 임진록>


<이순신 장군의 일대기를 다룬 충무공전>

바로 임진록, 충무공전....과 같은 시리즈들이 였습니다.
개발사는 다들 달랐지만 김태곤 이사님의 주축으로 정말 한국적이고... 정이 가는 그런 게임이 아닐수 없었습니다.


<김태곤 이사님과 작품들...>

머지않아 인터넷의 보급이 대중화 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이제 온라인 mmorpg의 유행.....

공성전과 pvp가 주 컨텐츠에... 과정은 노가다성 유저발목 붙잡기식으로 이끄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또한 국내 게임개발사들이 전부 자금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사업을 정리하거나 인수합병되었습니다.
이유야... 1순위 불법복제, 2순위 개발사의 수익전략실패, 3순위 해외게임과의 경쟁력 약화.... 등등이 있겠지요.

이젠..... 이러한 맹목적성을 유지하는 게임류는 김태곤 이사님께서 만드는 작품들밖에 안남은 것 같습니다.

하나같이 모든 게임의 배경이 판타지라는 대세를 따르고 있을 때...
한국적이고 독창적인 시스템을 유지하면서 고유성을 찾아가는 것은 김태곤 이사님 작품들밖에 없었습니다.


<김태곤 이사님이 참여하고 서비스중인 온라인 게임 거상, 군주, 타임앤테일즈...>

그리고 탄생한 아틀란티카.....
게임성에 있어서 현존하는 어떤 게임들보다 최강이라 말하고 싶습니다.

게임은 흥미컨텐츠도 중요하지만... 전략성, 음악, 분위기... 요소들도 단단히 한몫 합니다.
(예전 워크래프트2 같은 경우 게임 음악과 나레이터 목소리가 어찌나 좋은지...=_=;;)
게임음악 매니아까지 생길정도로 게임장르를 불문하고 음악, 사운드, 나레이터, 그래픽... 요소들은 더이상 보조적인 수단이 아니라는 것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김태곤 이사님은 이러한 사실을 알고 계셨던 것일까...
임진록이나, 충무공전 시리즈들의 음악은 아직도 귀에 남는군요.....^^
음악만 들어도 그 때 당시 게임을 플레이하던 시절로 돌아가버리는 듯한 착각이...ㅎㅎ

<아틀란티카와 타게임의 차별화>

1. 필드 이동 노가다의 요소를 없앴다.
자동이동이라는 시스템을 지원합니다. 작업장 매크로로 쓰일법한 기능이지만 오히려 이 기능의 추가로 작업장 매크로를 바보로 만들어버리고 있습니다. 기계장비 돈주고 사다가 매크로 쓰는 사람이 더 바보가 되겠죠.-_- 어쨌든 작업장캐릭과 일반유저간의 형평성 논란은 더이상 일어나지 않을 것 같군요. 필드 이동이 얼마나 지루하고 따분한지는 다른 mmorpg를 접해본 유저라면 금방 아실겁니다. (필드 이동하다가 졸아본게 한두번이 아니라는..-_-) 그러한 체계를 과감히 벗어버린 시스템입니다.


2. 반강제적(?)인 커뮤니티 형성
온라인게임의 장점인 커뮤니티성을 반강제적(퀘스트)으로 알아가게 하고 만들어갑니다.
커뮤니티의 장점을 모른채 솔로 플레이만 하시는 분들에게는 이 반강제성이 특효약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새내기 선물하기 기능은 새내기에게는 초반물자조달과 기존고렙유저에게는 경험치를...서로간의 윈윈전략으로 돋보이는군요. ^^


3. 아름다운 게임배경
아름다운 게임배경이라해도 자연경치에 머무는 이젠 그런시대는 지났습니다. 고대유물과 역사가 배경으로 그 웅장한 조화를 매력적으로 승화시켰습니다.


4. 턴제 시스템의 과감한 도입
아직까지 게임을 해보시지 않고 선입관을 가지고 보시는 분들이 많은 듯 합니다. 턴제는 지루하다... 하지만 모두 익히 체험하셨듯이 턴제의 장점을 잘 살리고 단점을 보완한 혁명과도 같은 시스템을 가졌습니다. (예전 히어로즈마이트앤매직을 멀티플레이로 해보고 턴시간 기다리다가 잠든 기억이 나는군요. 반면 아틀란티카는 집중안할 수가 없습니다. +_+)
몹에 따라 각기 다른전략을 구사해야하는 아틀란티카로써는 반복적인 전쟁이 되지 않아 지루하다는 생각이 들지를 않네요. ^^

5. 용병시스템
용병 시스템은 턴제라는 요소와 부합되어 더욱 장점이 살아나는 것 같습니다. 용병의 인벤을 일일히 챙기고 정성스레 키워가면서 육성시뮬(?)의 묘미로 렙업노가다의 요소가 사리진 듯 합니다.


아직 여기서 끝난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추후에 업데이트 될 수많은 새로운 컨텐츠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김태곤 이사님과 그 개발팀이 함께 하는한... 아틀란티카의 발전요소는 무궁무진한 것 같습니다.

이렇게 참된 게임성의 재미를 찾고자하는 것과 다르게....

"기존 mmorpg는 이래했으니.. 나도 거기에 익숙해져있다... 그러니 이렇게 만들어달라"

라고 요구하시는 분들이 간혹보입니다.
하지만 김태곤 이사님은 말씀하셨습니다.

"모두가 원하는 게임을 만들면 결국 아무도 원하지 않는 게임이 된다"

그렇습니다.
이러한 사실을 바로 입증이라도 해주듯이 최근에 오픈베타중인 w사의 모게임이 역사 시뮬레이션 요소와 콘솔게임에서 볼듯한 컨트롤 요소 도입으로 찬사를 받았다가 유저들 요구로 기획이 급변경되면서 리니지라는 시장성공요소를 그대로 따라하다가 이도저도 안되는 게임이 되어버렸습니다.


현재 온라인 시장의 문제점인 캐쉬템, 유료화와 해킹, 버그악용, 작업장...들이 오픈베타를 앞두고 필두로 오르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게임개발사도 많은 머리를 짜야겠지만... 유저들의 작은 의견하나가 획기적인 해결책이 될수도 있습니다. (모두 다같이 방법 구상..=_=)

 


마지막으로 멋진 게임 만드시는 김태곤 이사님 존경합니다. ^^

 

 

 

<아틀란티카 3차 클베 영상>

 

ⓥ브이유진ⓥ 07.12.19 00:28:28

HQ팀의 김택곤님? 잘 기억은 안나지만 임진록과 천년의신화는 아직도 잊을수가 없네요 ;; 초등학교 1학년때 처음으로 접한 전략시뮬 임진록!!! 진짜 고인돌 짱구게임-ㅁ-? 등을하고 있던 저한테는 정말 큰 충격이었죠 ㅎㅎ 그래서 당장 엄마한테 그당지 400만원이던 삼보의 박찬호 컴퓨터를 사달라고 졸라서 맛기도 엄청 맞고;; 친구집에 놀러가서 엄마가 실종신고(그당시 초롱초롱빛나리 유괴사건때문에) 하셨다는...;;;;;;;;; 임진록은 기어이 친구집에서 엔딩봤고 후속작격인 천년의신화가 6학년때 나왔죠 ㅎㅎ 당장 CD로 사서 친구들이랑 전략도 짜고 조합도 짜고...휴 ㅋㅋ 특히나 워3보다 3년이나 빠른(제 13년인생 경험중 국내외 전략시뮬중에서) 영웅시스템!!! 백제신라고구려의 유명한 영웅들의 그 칼질이 아직도 그립네요!ㅋㅋ 항상 앞을 보시며 매 게임마다 새로운 시스템과 작품성을 구축하던 HQ팀의 김택곤님의 대작 아틀란티카!!! 정말 기대 많이 합니다~!!! ㅋㅋ ㅊㅊ

니뿡 07.12.19 02:25:20

아틀란티카 정말 추천작...어영부영 광고나 휘황찬란하게하는 타온라인게임과는 비교되는..

광고도 안하지만 게임평이 정말좋아서 해봣지만 정말 기대이상 대작입니다

새해에는 아틀란티카로 보낼생각

현시다 07.12.19 03:19:04

천년의 신화, 임진록2 , 임진록2+조선의반격(여기서 거상이 시작됨)
잊지 못할 불후의 명작들 이네요-_-;

조이온으로 바뀐뒤에는 트위치는 재밌었습니다-_-(슈팅게임임)
하지만... 천년의신화2 와 해상왕장보고는 흥행이 안돼었는듯 하네요,..

게다가 조선의 반격은 평균 500명씩 있었는데 아쉽네요(아주가끔 1000명)
또 조선의 반격에서 나온 시범작인 거상 알파버젼은 나중에 그렇게 인기 있을줄은...

아무튼 세계를 무대 배경으로 하는 아틀란티카 아주 ㅊㅊ.

별의하루 07.12.19 21:03:39

아, 정말 임진록2는 잊지못하죠. 중1때 애들끼리 구해서 다같이 온라인으로 뒤치기하고
비올때 갑자기 수위 낮아지거나 높아지고.... 그거 이용해서 수몰시키고 ㅎㅎ
정말 재밌었는데, 아틀란티카 보니까 하고싶어지네요

카즈카제 07.12.20 09:03:37

아틀란티카 온라인 상당한 기대를 갖고 3차클베 접했습니다.
물론 기대를 충족시켜주지 못한건 아니지만.
많은 퀘스트가 있다고는 하지만 내용이 전부 비슷하고..
나중 되니 살짝쿵 지겹더군요. 27까지 .. 인가 키웠습니다.
제 성격이 싫증을 잘 느끼는 탓도 있겠지만..
추천하는 게임입니다만은 아직 컨텐츠가 좀 부족한듯 보이기도 하네요

릴리즈팩토리 07.12.20 17:39:30

퀘스트는 초반에 튜토리얼 성격과 더불어 약간의 반복되는 듯한 부분이 있습니다.
적어도 렙 20까지는 저도 그랬던 것 같습니다. 그 이후부터는 초보필드에서 벗어나 새로운 지역으로 이동하여 본격적인 스토리가 진행됩니다. 퀘스트가 렙 40대에 접어들면서 남녀사랑의 중매역할도 있더군요...-_- 암튼...!! 그 이후에 퀘스트 외에 토너먼트와 리그전을 지속적으로 참여하였습니다.
레벨과 비슷한 상대를 만나긴 하지만 렙 +10~+20 까지는 전략만 잘 짠다면 커버가 가능합니다.
몹이랑 싸우는 것과는 다르게 몇배이상의 생각을 하게됩니다. 턴시간 30초가 이렇게 짧게 느껴지긴 처음입니다. 이번 세미클로즈베타때에는 보물찾기 컨텐츠가 도입된다고 합니다. 전투+퀘스트만 해보셨다면 리그전,토너먼트,이벤트,보물찾기....에 모두 참여해서 즐겨보세요~
렙 안된다고.... 리그전과 토너먼트 안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체급별로 진행되므로 한번쯤 꼭 참여해보세요~^^ pvp도 하면서 늘더군요~

2 face 07.12.20 21:31:43

저..했는데 몹 많은데는 너무 느려가지고 20채우고 접었어요...
와우도 했는데 이걸로.,.지금 내 피씨에 엄청 실망하고있음 ㅠㅠ

로열그리핀 07.12.26 17:46:07

충무공전 조낸잼써..

곤니숑와 07.12.27 02:10:13

망국전기 최강의검인 미리내검이 생각나는군..

웹쟁이너구리 07.12.27 12:18:19

그래봐야 온란게임 무한노가다~ 거기서 거기지~

올랸게임 6개월 할시간에 공부해라~ 니 자동차 CC가 올라간다

온랸게임 1년 할시간에 공부해라~ 니 집 평수가 올라간다.

온랸게임 2년 할시간에 공부해라~ 니 마누라 몸매와 얼굴이 킹왕짱일게다!!

지구방위대 07.12.27 12:22:53

이거 광고글이라는거 나만 드는 생각?

carus 07.12.27 18:42:08

미리내소프트 라고 하면...갠적으로 '그날이 오면' 시리즈가 젤 생각 나는데 ㅠㅠ

뉴매니아 07.12.27 19:01:29

망국전기는 멀티엔딩이었죠.
동영상에 나오는 '유진선'이라는 케릭터는 나중에 여자로 밝혀지고 처음에 나오는 '미홍'
두 명중 고를수 있었죠.

진짱이닷 07.12.28 00:11:47

웹쟁이너구리 너무 멋진 말 좋은데요~

온랸게임 3년 할 시간에 공부를 해라 니 자식* 얼굴과 머리가 달라진다

온랸게임 4년 할 시간에 공부를 해라 니 자식* 마누라가 달라진다~

온랸게임 5년 할시간에 공부를 해라 니 노후 여행지가 달라진다~

온랸게임 10년 할시간에 공부를 해라 니가 사는 지구를 니가 변화시킬수 있다~

karpo 07.12.28 15:16:19

너구리랑 위에 너 이런 리플달고앉았을 시간에 공부하지 왜 왔어.. 이등병이면 말도안한다.

오렌지블루 07.12.29 14:39:44

아. 아틀란티카. 기대되는 게임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애니메이션이 잘된 게임을 선호하는데... 애니메이팅도 제맘에 들고...
무엇보다 전체적으로 어색하지 않게 잘 조화가 되어있다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기대! 홍보가 잘되서 대박 났으면 좋겠어요.

잘사라보앙 07.12.29 20:48:46

진짱이다 너무 멋진 말 좋은데요~

온랸게임 100년 한시간에 공부를 해라 니가 우주를 정복할수 있다.

올랸게임 1000년 할시간에 공부를 해라 니가 또다른 우주를 창조할수있다.

올랸게임 10000년 할시간에 공부를 해라 니가 우주 그자체가 될수있다.

올랸게임 100000년 할시간에 공부를 해라 니가 신 그자체가 될수있다.

gnwls 07.12.30 03:37:36

아 미치겠다 턴제알피지 엄청좋아하는데 기대치최고네

카타치 07.12.31 01:46:42

잘사라보앙님은 수명이 10만년인건가염?

아르웬 07.12.31 15:46:16

음...게임이 참신함은 제로군요 머 기존의 시스템을 얼마나 잘 버무렷느냐가 성공의 관건이 될수도 있으니깐 머라고 하기도 그렇네요...

김창환 08.02.02 12:16:02

ㅡㅡ;; 회사에서 단체로 무슨 게임 홍보하러 나왔나? 잼도 없더만..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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