짱공유 창작 취미일반 게시판 글쓰기 게시판 즐겨찾기

[문화]생각의 지도

로오데

21.11.14 14:16:54수정 21.11.15 08:57:27추천 9조회 2,127
9cf87c82e45241fb1a1a35bb730ca6cd_743449.jpg
리처드 니스벳 저/최인철 역 

 

사람들이 생각하는 방법은 어느 사회에서나 똑같을까?

공자의 후손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후손들을 해부하는 새로운 비교문학 연구서!

*자연을 이용한 광고는 왜 동양에서 더 효과적일까?

*범뵈가 발생하면 왜 동양인은 상황을 탓하고, 서양인은 범인을 탓할까?

*왜 동양에서는 침술이, 서양에서는 수술이 발전했을까?

*동서양의 차이는 서양의 승리로 끝날 것인가, ‘문명의 충돌’을 가져 올것인가?  - 서문중

 

 

 

1. 동양의 도와 서양의 삼단논법

 

ad614eabab583a46d5725d9e5c64f538_369222.jpg

유교적 사고에 있어서 구체적인 행위와 관련되지 않은, 즉 실용적이지 않은 순수한 의미에서의 ‘일’이라는 것은 없었다.

 

 오늘날 지구상에 살고 있는 사람들 중 약 10억 정도가 고대 그리스의 지적 전통을 물려받은 사람들이면, 그보다 훨씬 많은 20억 정도는 고대 중국의 지적 전통을 물려받았다. 그런데, 지금부터 2,500년 전의 고대 그리스와 중국은 인간을 바라보는 관점과 사회 구조 면에서 매우 달랐을 뿐만 아니라, 철학과 문명에 있어서도 서로 극명한 대조를 이루고 있었다. 흥미로운 점은 그런 차이들이 현대를 살고 있는 동양과 서양 사람들의 사고 방식에 큰 차이를 가져왔다는 점이다. 

 

- 개인의 자율성을 중시했던 고대 그리스

- 개인의 ‘관계’를 중시했던 고대 중국

- 사물의 본질을 중시하는 그리스의 철학

- 사물의 관계를 중시하는 중국의 철학

- 중국과 그리스의 과학과 수학

 

 

 

2. 동양의 더불어 사는 삶, 서양의 홀로 사는 삶

 

8c802a006f0bec2c0b8caee7937f0e88_790984.jpg

 

슈퍼마켓에서 40개가 넘는 시리얼을 놓고 선택하는 나라는 미국밖에 없을 것이다.

 

1930년대 미국의 초등학교 교과서에는 [딕과 제인]이라는 이야기가 실려 있었다.

 

딕이 뛰는 것을 보아라. 딕이 노는 것을 보아라.

딕이 뛰면서 노는 것을 보아라.

 

 한 독립 개체로서의 개인의 행위를 묘사하고 있는 이 문장들은 서양의 개인주의적인 관점을 잘 드러내고 있다. 반면에 똑같이 한 남자아이의 행동을 묘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초등학교 교과서는 사뭇 다른 내용을 담고 있다.

 

형이 어린 동생을 돌보고 있구나, 형은 어린 동생을 사랑해.

그리고 동생도 형을 사랑한다.

 

 이 문장들은 독립된 개인의 개별 행위가 아닌 개인과 주변 인물 간의 관계를 부각시키고 있다. 어린이들이 처음 접하는 교과서에 이미 인간 관계를 중시하는 동양 문화가 반영되어 있는 것이다.

 

- 동양과 서양의 서로 다른 자기 개념

- 서양의 독립성과 동양의 상호의존성

- 동양과 서양 내에서의 국가간 차이

- 논쟁하는 서양, 타협하는 동양

 

 

 

3. 전체를 보는 동양과 부분을 보는 서양

 

05ffed257a52de9dffd608662d5b4fa8_335796.jpg

 

 자연을 등장시키는 광고는 서양에서보다 동양에서 훨씬 더 효과적이라고 한다.

 

 보다 상호의존적인 사회에서 살고 있는가, 아니면 보다 독립적인 사회에서 살고 있는가 하는 사회적 존재 방식이 세상을 ‘보는’  방법을 결정하는가? 

 만일 그렇다면 오늘을 살고 있는 동양인들은 개인의 힘보다는 의무의 힘을 중시하는 집합주의적이고 상호의존적인 사회에 살기 때문에 ‘외부 환경’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일 것이다. 반면에 서양인들은 개인주의적이고 독립적인 사회에서 살기 때문에 보다 분석적인 눈으로 세상을 보고 환경보다는 ‘사물’ 자체에 많은 주의를 기울일 것이다.

 

- 동양의 종합과 서양의 분석

- 세상을 지각하는 서로 다른 눈

- 세상을 통제하려는 서양과 세상에 적응하려는 동양

- 동양의 순환론과 서양의 직선론

 

 

 

4. 동양의 상황론과 서양의 본성론

 

c7c8633a5f739069b90d173ae4d5b799_308653.jpg

 

동일한 살인 사건에 대해 미국 신문들은 범인의 ‘인격적인’ 결함을 부각시키는 보도를 한 반면, 중국 신문들은 범인이 처했던 상황에 초점을 맞추었다.

 

 다음은 미국에서 발생한 한 끔찍한 살인 사건의 전모이다. 1991년, 미국 아이오와대학 물리학과 박사 과정에 있던 중국인 학생 루강은 우수 논문 경연 대회에서 입상하지 못했다. 그는 즉각 이의를 제기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후에 그는 교수직을 얻는 데도 실패했다. 그 해 10월 31일, 그는 학과 건물에 들어가서 자신의 지도 교수를 총으로 쏘고 근처에 있던 다른 학생들과 시민들에게 총을 난사한 후, 결국 자살하고 말았다.

 

- 인과적 설명에서 동서양 차이

- 기본적 귀인 오류에서의 동서양 차이

- 동양인의 인과 모델과 서양인의 인과 모델

- 후견지명 효과에서의 동서양의 차이

 

 

 

5. 동사를 통해 세상을 보는 동양과 명사를 통해 세상을 보는 서양

 

a855aba7d084b02771de0eff5dd13c50_432611.jpg

 

서양의 아이들은 동사보다 명사를 더 빨리 배우지만, 동양의 아이들은 상대적으로 명사 못지않게 동사도 빨리 배운다.

 

 아르헨티나의 작가인 호르헤 보르헤스에 의하면 고대 중국의 한 백과사전은 세상의 동물들을 이렇게 분류했다고 한다.

 

* 황제에 속하는 동물

* 향료로 처리하여 박제로 보존된 동물

* 사육 동물

* 젖을 빠는 돼지

* 인어

* 전설상의 동물

* 주인 없는 개

* 이 분류에 포함되는 동물

* 광폭한 동물

* 낙타 털처럼 미세한 털로 된 붓으로 그릴 수 있는 동물

* 기타

* 꽃병을 깨뜨린 동물

* 멀리서 보면 파리처럼 보이는 동물

 

- 범주를 중시하는 서양과 관계를 중시하는 동양

- 사물을 먼저 배우는 서양 아이들과 관계를 먼저 배우는 동양 아이들

- 문화적 차이는 순전히 언어의 차이에 기인하는가?

 

 


6. 논리를 중시하는 서양과 경험을 중시하는 동양

611c1bb6aa0dab42b987af3e242ea2d9_911705.jpg

공자는 ‘사람은 가장 행복하다고 느끼는 바로 그 순간,슬픔을 동시에 느낀다’고 했는데, 이는 동양인들을 두고 한 말이 틀림없다.

 

 문명세계의 양극단인 동양과 서양에서 나타나는 가장 두드러진 차이는, 논리학의 지위에 있다. 논리학은 서양 문명에서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해왔으며, 그 전통의 끈이 끊어진 적은 한 번도 없었다. - 철학자 앵거스 그레이엄

 

 중국인은 매우 합리적이어서 지나치게 이성적으로만 사고하는 것을 거부하며...... 또한 내용과 형식을 분리하는 것도 거부한다. - 철학자 류슈센

 

 중국 고전 교육의 목표는 분별력 있는 인간의 양성에 있었다. 중국 문화에서 교양인이란 건전한 상식과 중용의 도, 그리고 절제를 겸비한 사람이며 지나친 추상적 이론과 논리적 극단을 거부하는 사람이다. - 문예비평가 린위탕

 

 논리적 일관성을 무기로 논쟁하는 것은 불쾌감을 일으킬 뿐 아니라 미숙한 것으로 간주될 수 있다. - 인류학자 노부히로 나가시마

 

- 서양의 논리와 동양의 경험

- 서양의 Either/Or 지향과 동양의 Both/And 지향

- 동양 사람들은 왜 점 보는 것을 좋아할까?

- 동양인들은 왜 기쁨과 슬픔을 동시에 경험하는 것일까?

-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양인이 수학을 잘하는 비결은?

 

 

 

7. 동양과 서양의 사고 방식의 차이, 그 기원은?

 

75676f25cb9884c320df9dabe27136b3_374432.jpg

 

농경이 주산업이었던 중세에는 서양도 그리 개인주의적이지 않았다. 그 당시의 유럽 농부들은 사고 방식이나 사회적 행동 양식에서 중국의 농부들과 크게 다를 바가 없었다.

 

 동양과 서양의 사고 방식이 왜 이렇게도 다른지 궁금해서 한 중국 철학자에게 그 이유를 물어본 적이 있었다. 그 철학자는 농담조로 “그야 서양에는 아리스토텔레스가 있었고, 동양에는 공자가 있었기 때문 아니겠소?”라고 대답하는 것이었다.

 물론 그 철학자의 지적대로 공자와 아리스토텔레스는 동양과 서양의 지적, 사회적, 정치적 영역에 엄청난 영향을 주었다. 하지만 그들을 동서양 사고 방식 차이의 근본적인 원인으로 볼 수는 없다. 오히려 그 두 사람을 동서양 사고 방식의 산물로 보는 것이 옳다. 만일 두 사람의 사상 안에 각각 동양과 서양의 사고가 반영되어 있지 않았다면, 그들의 사상이 그들이 속한 사회에 그렇게 큰 영향을 미쳤을 리가 없기 때문이다.

 

- 사고 방식과 사회 구조의 관계

- 생태 환경이 경제, 사회 구조에 미치는 영향

- 사회 구조가 주의와 형이상학적 신념에 미치는 영향

- 민속 형이상학이 인식론과 사고 과정에 미친 영향

- 사고의 문화적 기원에 대한 증거들

 

 

 

 

8. 동양과 서양, 누가 옳은가?

 

5e5c6d6d45f1c4b24aa17d2f2aae1a25_381729.jpg

“그들은 가까운 친구였지만 연구에 있어서는 극심한 논쟁을 벌였고 심지어 저널을 통하여 공개적으로 서로를 비판하기도 했다. 이는 미국이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 

 

 우리가 수행한 거의 모든 연구에서 동양인과 서양인은 사고 방식의 차이를 보였고 그 정도 또한 매우 큰 편이었다. 대부분의 경우 그들은 질적으로 아주 다른 방식의 행동 양상을 보였다. 예를 들어, 미국인들은 배경 속에서 일어난 변화를 발견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었디만, 동양인들은 배경 속의 사물에서 일어난 변화를 잘 발견하지 못했다. 미국인들은 행동을 제약하는 상황의 힘을 잘 인식하지 못했지만. 한국인들은 이를 매우 잘 인식했다. 

 대다수의 미국인들은 ‘규칙’에 의거하여 범주화했지만, 대다수의 한국인들은 유사성을 근거로 사물을 짝지었다. 서로 상반되는 주장이 동시에 제시되었을 때 미국인들은 상대적으로 어느 한쪽 주장으로 극화되었지만, 중국인들은 두 주장을 모두 수용하는 타협을 선택했다.

 

- 동양과 서양의 차이, 정말로 중요한가?

- 의학에서의 동서양 차이

- 법률에서의 동서양 차이

- 논쟁에서의 동서양 차이

- 과학에서의 동서양 차이

- 수사학에서의 동서양 차이

- 계약에 대한 동서양 견해 차이

- 국제 관계에서의 동서양의 차이

- 인권 문제를 바라보는 동서양의 차이

- 종교에서의 동서양 차이

- 그렇다면 누구의 사고 방식이 더 옳은가? 

  (형식주의, 양자택일 논리, 기본적 귀인 오류, 모순, 논쟁과 수사학, 복잡성)

- 사고 방식의 차이와 지능 검사

 

 

 

[에필로그]

 

- 동양과 서양의 사고 방식, 충돌할 것인가, 통일될 것인가?

- 동양이 서구화될 것이다?

- 차이는 계속될 것이다?

- 동양과 서양의 차이는 수렴될 것이다?

 

 책이 어려워 보이지만 읽기 적당한 양입니다. 자신이 바라볼땐 틀린것들이 상대는 에게는 다른것 일뿐입니다(문화, 삶, 가치관 등). 세상을 보는 시선이 조금더 넓어 졌으면 합니다.

 

재미있는 사례로 미국인이 이해 하지 못했던 한국어 대사[오징어 게임]을(를) 설명합니다. 

사진첨부
목록 윗 글 아랫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