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해군 SACHSEN급 방공구축함들
F124 작센급은 F123 브란덴부르크급의 선체설계를 기반으로 한 스텔스형 디자인에 최신예 방공병장을 탑재한 독일해군의 본격적 방공함으로, 수상감시 레이더는 노드롭-그루만(Northrop Grumman Norden Systems)사의 AN/SPS-67이 장착되며, 공중/수상 장거리 감시및 표적 지시 레이더는 시스날사의 SMART-L이 탑재되고, 공중 표적에 대한 탐색/추적, 스탠다드 미사일 2(SM2) 블록 ⅢA에 대한 유도용으로는 APAR(Active Phased Array Radar)가 탑재됩니다.
APAR는 X밴드를 사용하는 다기능 레이더로 이지스 시스템에 사용되는 SPY-1 계열의 레이더와 마찬가지로 동시 다표적에 대한 탐색/추적및 다표적에 대한 공격유도 기능이 있으며, 4면에 고정식의 위상배열레이더 방사판을 장착한다는 점도 흡사하다.
APAR와 SPY 이지스레이더는 상반된 운용 조건을 가진다고 할 수 있는데, SPY-1 계열의 위상배열레이더 시스템이 별도의 일루미네이터를 필요로 하는데 비해서 APAR는 일루미네이터의 기능을 포함하고 있으며, SPY-1 레이더의 경우 별도의 장거리 탐색레이더를 필요로 하지 않는데 비해 F124의 경우 장거리 공중 탐색레이더로는 SMART-L 레이더를, 중거리 탐색/추적/조명 레이더로 APAR를 조합하여 사용하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읫글은 백선호님이 이성찬의 최신자료에 올린 자료로 생각합니다.)
사진은 3척이 건조된 SACHSEN급 방공구축함들로 FGS Sachsen F219, FGS F 220 Hamburg, FGS Hessen F221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