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특수부대 Spetsnaz의 특수복장들
러시아(구 소련) 특수부대는 스페셜포스에서도 볼 수 있는 유명한 스페츠나츠를 비롯하여,
OMON, ALPHA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냉전시대에 소련이 나토 등 서구의 전략 시설물에 대한 정보수집, 파괴, 후방 교란, 요인 납치 및 암살 등의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창설된 특수부대로 군사정보국(GRU)의 통제를 받아 움직였습니다.
1968년 체코 침공과 1979년 아프가니스탄 침공 때 일어난 정치 지도자 암살과 납치, 군 지휘소 공격 등의 특수 임무를 수행해온 것으로 밝혀졌으며, 소련이 붕괴된 이후 일부 스페츠나츠 부대는 민족?종교분쟁, 대테러전 쪽으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재편성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약간 발음하기가 어려운 “스페츠나츠” 는 러시아어의 `Spetsialnoye nazranie' 에서 조합된 것으로써 ‘특별한 목적의 군대들’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80년대에 대원 수가 3만명에 헤아렸다는 스페츠나츠는 미국이나 영국의 특수부대와 마찬가지로 제 2차 세계대전 당시에 출발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적진 깊이 들어가 보급로를 파괴하는 등 눈부신 유격전을 수행하였습니다.
스페츠나츠의 인적 구성은 크게 특공전투부대원, 전문 체육요원, 해외 공작원 등으로 나뉘며, 이들은 각각 엄격한 선발 과정을 거친 뒤 다시 스페츠나츠 훈련소에 입교해 혹독한 훈련을 받아 여단에 배속 받게 됩니다. 역시, 특수부대 대원은 아무나 되는 게 아닌 듯 합니다.
소련 붕괴 직전인 1990년 스페츠나츠는 지상군 소속 16개 후방교란 여단, 해군 4개 여단 등 20개 여단과 독립중대 등으로 구성됐으며, 병력은 2만 7천∼3만 명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또한, 여단은 자체적으로 정보센터를 운영하여 필요한 목표물들의 정보를 시시각각 수집 및 분석을 담당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러시아에는 스페츠나츠 특수부대뿐 아니라, 1974년 구소련 국가 보안 위원회(KGB) 의장인 ‘유리 안드로포프’에 의해 창설된 ‘알파(ALPHA)’ 부대와 1987년 수도 모스크바의 조직 범죄를 소탕하기 위해 창설된 OMON이 있습니다.
‘알파(ALPHA)’팀으로 알려전 대테러리스트 부대는 현재 연방보완국(FSB) 예하에 있으며, 1993년 10월 보리스 옐친대통령에 반기를 든 러시아 보수파들을 체포, 사태를 해결하는데 큰 기여를 하였습니다.
OMON팀은 (페레스트로이카)과 개방(글라스노스트)으로 인한 사회 혼란기에 시민들의 생명을 보호하고 비상사태 발생시 법과 질서를 초기에 확보하여 대규모 혼란을 예방하기 위해 창설되었습니다.
사건이 발생하면 현장으로 즉각 출동하여 사건을 해결하므로 "자유로운 사냥꾼"이라고 불리는 내무부산하의 엘리트 경찰 집단입니다.
사건 해결된 사례는 1995년 10월 마약전문조직을 모스크바의 한 호텔에서 일망타진하였으며, 2002년 10월 26일 모스크바 돔 쿨트르이 극장 인질극 진압 작전을 "알파특공대"와 합동으로 해결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창설 : 1950년대 초에 창설되었으며, 소속은 소련 참모본부 첩보부(GRU)으로 베일에 쌓인 특별임무부대인 Spetsnaz가 서방측에 알려진 것은 1990년대 초에 알려졌다. 정식명칭은 Spetsialnoye nazranie 로 "특별 임무부대" 라고 하며 "양동부대"라고 불려지고 있다.
☆1개 여단의 병력은 1,000~1,300명정도이며, 현재 135개의 여단이 있는것으로 추정되며, 1개 연대의 병력은 700~800명으로 사모타루 중대 6~7개로 나뉘어지고, 1개 독립중대는 장교 9명, 하사관 11명, 일반병 115명으로 구성된다.
*임무 : 하늘과 바다, 육상으로부터 적에 잠입하여 사보타지, 테러, 적의 정부,군부요인 암살, 폭파, 정보수집, 적후방의 핵 기지와 지휘센터 등 주요목표물의 공격과 적을 혼란하게 만들어 전투력을 약화시킨다.
*무기 : Spetsnaz 군인의 대다수는 5.45mm AKS-74 자동소총 및 5.45mm PRI 소음기가 부착된 자동 권총, 컴배트 나이프, 수류탄 6발, 7.62mm 구경 유탄발사기등으로 무장을 하며 임무에 따라 SA-7휴대용 지대공 미사일 발사기, 지향성 지뢰, 폭약등으로 무장하기도 한다. 그리고 Spetsnaz 부대는 외국의 모든 형식의 무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훈련된다.
*훈련 : Spetsnaz의 훈련은 목숨을 거는 화학병기와 실탄을 사용하여 죽음에 이를정도의 훈련을 실시한다.
훈련과목은 잠입술, 정찰, 가상목표 포착술, 목표국의 언어와 습관, 가혹한 환경인 적후방에서의 생존, 위장술, 추적술, 다양한 수단의 사보타지, 격투기, 낙하산 강하등의 특수훈련과 스키, 등산, 심한 기본 체력훈련을 실시한다. 낙하산 강하훈련은 스카이 다이빙에 고도낙하, 저고도낙하산 전개훈련으로 행해지며 이기술을 마스터하면 적 후방 약 50km 까지 발견되지 않고 잠입할 수 있을 정도가 된다.
스페츠나츠는 현재 자타가 공인하는 세계 최고의 특수부대 입니다
7~10번 우리나라 특수부대 입니다(사진제공 해군 56전대 제 1지역대 특수전수료 39차 기념사진을 올린겁니다.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