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재테크 게시판 글쓰기 게시판 즐겨찾기

부동산에 관하여

DnDnT

21.04.04 23:26:25추천 1조회 4,314

안녕하세요. 자산관리에 매우매우 관심이 많은  3년차 직장인입니다.  주식은 2년 정도 열심히 공부하면서 

꾸준히 투자매서 매년 수익을 유지중입니다. 이제 부동산도 공부하기 시작했는데 주식보다 오히려 어렵게 느껴집니다… 이유는 아래 서술할게요!

 

주식은 유동성, 성장성, 기업가치, 실적, 원달러환율, 원자재 가격변화, 채권 수익률, 고용지표, 유가, 금리 등등 여러가지 요인이 유기적으로 가격을 결정하기 때문에 시기에 따라 종목마다 오를 확률 떨어질 확률을 추정할 수 있어서 투자시기와 비중을 조절 할 수 있었습니다.

 

부동산은… 공급이 많고 매물이 쌓이는 초기 분위기 임에도 무조건 가격이 오른다는 사람들이 지배적이더라구요.. 미국 장단기 채권 수익률도 꾸준히 오르고 있고(지난주에 살짝 눌리긴했지만) 경기 회복을 알리는 지표들이 상당한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연준에서 금리 라도 인상하면.. 어우 상상도 하기 싫은데 무조건 부동산는 오른다고 하는게 상식적으로 이해가 잘안됩니다ㅠㅠ

 

작년 한해 너도 나도 레버리지 땡겨서 ‘영끌’이라는 단어까지 나올정도로 패닉바잉했는데.. 최근 쌓이는 매물들과 가격 변동을보면 상당히 위함해보이는데요… 

저라면 올 하반지까지 지켜보고 내년 상반기에 투자 결정해도 될것같은데 다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건축기사다 21.04.05 07:08:04

부동산 전문가는아니고,
건설업에 종사합니다.
이래저래 종합과 시행관련된 분들을 자주 봅니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생각이라고 봐주세요.

회사에서도 전망이 거주관련된 아파트는 매물이 너무 많다는겁니다
일본마냥 떨어질거란거죠.

다만, 중요한게 수도권밀집은 계속 이루어질거고,
지방이나 좀 변두리를 기점으로 문제가 발생하지 않일까 예측하더라구요.

다만, 그시기가 언제냐는건 아무도 모르는거구요..
수도권 밀집지역을 어디까지봐야할지도 미지수입니다.

현재 너무올라 고점이란 생각이 다수입니다,
그런데 반대의견은, 매년그래왔다는거죠^^;

인구가엄청줄고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보기에는 위험이 커보입니다

소주한잔해 21.04.08 23:40:52

부동산의 몇가지 원리만 이해하시면 주식보다 휠씬 쉽고 안전한 투자처 입니다.
부동산에는 양도세가 있고 그동안 주식에는 그 동안 양도세가 없었던 이유는 그만큼 부동산으로 돈을 많이 벌었다는 것을 대변해 줍니다.

부동산이 어려운 이유는 뉴스나, 정부의 언론등의 너무 많은 정보와 변수로 예측할수 없게 만들어 버리기 때문입니다.
다른 것은 다 잊으시고 수요와 공급 만 보셔도 90%는 먹고 들어 갑니다.
공급은 신축 아파트 분양수이고, 수요는 신축아파트의 미분양 지수와 청약 경쟁율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제가 한가지 확실하게 말씀드릴수 있는건 6월 이후면 급매물은 다 사라지고 전국의 아파트 가격은 폭등 하게 될거라는 겁니다.
부동산 투자는 사람을 연구하는 분야입니다. 6월 전 종부세 인상 및 양도세 인상으로 인하여 6월전까지 호가를 낮춘 매물이 몰려 나오니, 수요층은 더 떨어질거를 예측하고 대기하고 있는상태이죠. 하지만 6월 이후면 양도세 증가되면서 팔이유가 사라져 버리고, 이제는 신축 입주 물량까지 줄어들게 됩니다. 게다가 코로나로 인한 현금가치 하락 및 통화량 급증은 갈곳 없는 현금들이 부동산으로 빨려 들어오면서 너도나도 부동산으로 몰려드는시기가 됩니다. 떨어질때는 쳐다도 안보고 오를때는 우르르 몰려가는 모습은 사람들의 욕망과 손해를 보지 않으려는 본성에서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사진첨부
목록 윗 글 아랫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