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정치·경제·사회 게시판 글쓰기 게시판 즐겨찾기

무단방북 한상렬 목사 행보, 北매체 잇따라 보도

니놈이나

10.07.19 00:37:46추천 0조회 898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7/18/2010071800596.html 
지난달 12일 정부의 사전승인 없이 방북(訪北)해 한 달 넘게 무단 체류 중인 한국진보연대 상임고문 한상렬(60) 목사의 행보가 북한의 선전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조총련 기관지인 조선신보는 16일 “지난 6월 12일부터 북측을 방문하고 있는 한국진보연대 상임고문인 한상렬 목사가 13일부터 사흘동안 군사분계선 일대와 개성시를 방문해 민족분단의 가슴아픈 현실을 직접 목격했다”고 전했다. 매체는 한 목사가 고 김일성 주석의 친필비를 돌아보는 사진 등도 함께 공개하며, “남측 땅을 바라볼 수 있는 판문각에 들어서 한 호실에서 창문 너머로 남측땅을 오래도록 바라 보았으며 남과 북으로 갈라놓은 분계선을 말없이 지켜봤다”고 보도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과 조선신보 등이 한 목사의 행보를 보도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한 달간 북한은 한 목사의 행적을 잇따라 보도해왔다. 지난 13일 조선중앙통신은 한 목사가 조국통일범민족청년학생연합(범청학련) 북측본부 관계자들과 만나 발언하는 장면을 내보냈다. 5일에는 한 목사가 평양 모란봉제1중학교를 방문해 8년 전 미군 장갑차에 깔려 숨진 효순·미선양의 사진을 보고 울고있는 사진도 공개됐다.
한 목사는 북한에서 한국 체제를 비판하는 발언도 이어가고 있다. 한 목사는 지난달 12일 북한에 도착한 직후 “역사적 6·15선언 채택은 북남대결을 끝내고 평화시대를 연 사변으로서 민족의 화해와 평화, 통일에 이바지하기 위해 목숨을 걸고 평양에 왔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하고 남북 공동행사를 막은 남한 당국을 비판했다. 북한은 그가 불법 방북했을 당시 비행장까지 마중을 나오며 그를 환영했다. 당시 조선중앙통신은 “남조선 통일인사 한상렬 목사가 평양에 도착해 비행장에서 안경호 위원장을 비롯한 6·15공동선언 북측위원회 성원들이 그를 동포애의 정으로 맞이했다”고 보도했다. 

방북 열흘만인 지난달 22일에는 평양 인민문화궁전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국 정부를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한 목사는 “이명박 정부가 6·15 공동선언을 파탄내고 한미군사훈련 등으로 긴장을 고조시킴으로써 천안함 승조원들의 귀한 목숨을 희생시켰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8월 15일 판문점을 통해 남한으로 돌아가겠다”며 “수십 년 간 옥살이를 감수하더라도 통일과 평화의 십자가를 지는 일을 사명으로 생각하고 영광으로 여길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 목사는 오랫동안 통일·사회운동을 벌여왔으며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이던 2008년 8월에는 미국산 쇠고기 수입반대 촛불집회를 주도한 혐의로 경찰에 구속되기도 했다.

이같은 한 목사의 행보에 대해 통일부 관계자는 “통일부에서 방북을 승인해준 사실이 없기 때문에 남북교류협력법 위반”이라며 “돌아오면 법에 따라 처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뭐 출처는 조선일보인데 그런건 중요한게아니고
한상렬목사라는 분이 불법으로 방북을했다네요..
무슨생각으로 저런짓을했을까요?  저는 현정권을 싫어하지만  그렇다고 
저건 정말아닌것같네요.  북한은 여전히 적이라고 간주하고있는 저로서는
저사람을 이해할수없습니다. 굳이 현정권의비판을 적국에건너가서까지 
해야했을까요? 상식적으로 말이안되죠. 게다가 촛불집회까지 주도했었다고하니
확실히 미국쇠고기 반대촛불시위에 소위 좌익세력이 어느정도 숨어있었다고는
예상했지만 한상렬목사로 인해 확신을가지게 되는군요.  다른분들은 어떻게 생각
하시나요?

미술관장 10.07.19 01:53:25

청바지 입고 제 3국을 통해 북한에 들어갔던 임수경씨에 대해서 어째 생각하나요?...
그녀는 당시 북한 찬양을 하는 말은 하지 않았었는데... 또한 당당히 판문점을 통해 내려왔지요??
내려온 후 그녀는 '감방'을 갔었죠...돌아가신 문익환목사(문성근배우 아버지) 또한 월북한 적이 있지요....요건 어찌 생각하시는지요....지금 한목사 또한 올라갔는데.....나야 니놈이나님처럼 정부의 허가없이 주적이라 생각할 수 있는 나라로 방북한 것에 대해 좀 그렇다 생각하는 우파의 한사람입니다만.....이들의 입장에서 본다면 결국 같은 핏줄이 서로 화해와 관용으로 하나가 되기 위한 바램으로 그런 적극적인 행동을 취한 것이라 생각이 드네요.....특히나 요즘 같은 때, 이들의 행동이 더이상 우리들의 삶속에 충격적인 모양으로 다가오는 시기도 아닌 것은, 사람들의 의식도 많이 바뀌었다 볼 수 있지않을까요?...

리드케인 10.07.19 12:20:08

제가 어렴풋이 기억하기로는 북한 만세 등, 공산주의 이념을 찬양하고 내려온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니놈이나 10.07.19 03:49:53

화해와 관용으로 하나가되기 위한 바램으로 방북을해서 현정권을비난한다니 어떻게 이해해야할지 난감하네요 ^^ ; 특별히 방북자체를 두고 그에대해 뭐라할생각은없지만 그가 밝힌성명과 활동들에서 괴리감을 느끼지 않을수가 없네요. 방북사건만 놓고보자면 임수경씨나 문익환목사도 비슷한경우라고할수도 있겠지만 그 목적에서 한상렬목사는 좀 다른예 같다고 느껴지네요.

@.@? 10.07.19 11:06:22

이건 좀 아닌듯......법을 어겨가면서 까지 방북할 이유가 뭐 였는 지 궁금해 지는군요.
사진첨부
목록 윗 글 아랫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