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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안함 사건에 대한 개인적인 질문입니다.

살앙하고시포

11.03.22 21:51:44추천 1조회 1,340

몇년만에 글쑤시게에 글을 남겨보는지 모르겠군요

전 보수쪽에 아주아주 가까운 사람이긴 하지만 나름대로 소신은 있는사람입니다.

저희아버진 39년간 공무원생활을하셨고, 집은 꽤 잘사는 집입니다.(제 개인적인생각이지만요^^:;)

저희부모님은 두분 다 독실한 기독교이시고, 저또한 기독교를 믿구요..

무엇보다 MB를 많이 지지하신답니다.

저또한 MB님을 믿어보려고 노력하는사람입니다.

 

이거 이야기가 다른곳으로 샜군요 ㅎㅎ;;

 

전 기계공학 중에서 품질관리 측정쪽을 공부했엇구요.

재료역학이라든가 재료시험쪽에서 나름 자부하는성적을 갖고있답니다.

(대학때 전체수석...단한번도 놓치지 않았거든요 -ㅁ -v)

 

제가궁금한건

 

"피로파괴"와 "전단파괴"의 가능성에 대한 해설이

단 한군데도 없다는것입니다.

제가 멍청해서 모르겠는데, 분명 국방장관님의 당시말씀에는

 

"피로파괴나 전단파괴는 생각조차 할 필요가 없다"라는 일관된 말씀만 하셨지요.

제가 정말정말 멍청해서그러는데

저 피로시험 전단시험 다 공부했었거든요..? 직접 실험에도 참가하고 주관해보기도하구요..

 

피로시험이라는건 간단하게

얇은 철판에 100이라는 수치의 힘이 가해져야 한번에 부러질수 있다 가정했을때

굳이 100의 힘을 주는것이 아닌

10 또는 그 이하의 힘을 수백번 수천번 수만번의 힘을 지속적으로 주게되면

 

100이라는 힘의 반의 반인 25의힘 또는 그 이하의 힘으로도

실험에 사용되었던 얇은 철판은 톡 뿌러지는 시험이랍니다.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배를 두동강낼정도의 힘이 100이라고 했을때

배의 밑바닥에 10이하의 힘 즉 파도의 힘을 주게되면

어느순간 강한파도인 25정도의 힘 또는 그 이하의 힘으로도

배의 밑바닥 철판에는 피로도가 쌓여있게된 상태에서 톡 부러진다는 것입니다.

 

 

기계공학 또는 재료시험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는 매우 기초적인 그렇지만 오차범위가 조금 커서 헷갈리는

그런 파괴입니다.

 

앞서 말씀드린사항중 100의 힘을 주는게 전단파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前국방장관님께서 말씀하신것처럼

전단파괴는 저도 기계공학을 준비했던 학생으로써도 절대 실현 가능성이 전혀없다고 할수있습니다.

실제로 전단파괴가 일어났다면 어뢰쪽이 훨씬 더 신뢰성이 있구요.

 

그런데.. 피로파괴쪽은 아직까지도 이해가 잘 되지 않는군요.

천안함.. 몇년을 사용하였는지는 모르겠지만 왠만한 금속은 피로한도라는것이 존재하고

철판이든 금속몽둥이든 꾸준이 힘이 가해졌다하면 피로한도는 어디로 사라지는게 아니라서요

 

나름대로 교수님께도 물어보고싶었지만 제가 교수님과 연락을 끊고지낸지가 꽤 돼서... ㅎㅎ;;

 

혹시 제가 모르는 뉴스라든지, 제가 몰랐던 사실들이 존재하는가요..?

아아.. 피로파괴에 대해서 해명좀 해주실수 있는 짱공유저분을 구해요..

작년에야.. 너무나도 시끄러워서 제 말이 무시되다시피됐지만...

이제 1년이 지났으니 문의해봐도 될듯싶어서요^^;;

바리디 11.03.23 02:53:50

분쟁글.ㅆㅂ 진실은 저너머에.

살앙하고시포 11.03.23 12:50:40

그냥 기계공학을 전공한 사람중 하나로 궁금증을 갖는것도 이상한건지.. 욕은좀 참으셨으면하네요..

바리디 11.03.23 20:51:31

ㄴㄴ 오해 ㄴㄴ ;
님한테 욕한거 아니고 혼잣말 멘트 ;

짱가라고 11.03.23 10:57:56

국방부 말은 무조건 믿으셔야 됩니다!!!!!
딴지나 다른 가설은 우리나라 처럼 분단 조국에선...이적행위 이고 빨갱이 썌끼입니다~~

살앙하고시포 11.03.23 12:51:17

허걱! 그럼 이거 글 삭제해야하나요..?

@.@? 11.03.23 12:09:41

피로파괴에 대해서는 뉴스에서도 나온 듯 싶군요.

함선이 노후된 탓도 있지만 앞뒤 벨런스를 해칠만한 무기를 오버해서 장착했다고 하더군요.

저는 어뢰에 대해서도 의문이 두고 있는 편인데 그렇다면 남는 해답은 피로절단 뿐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초창기 피로절단의 이야기가 나왔고 어뢰로 바꾸면서 그걸 끼워맞추려는 생각이 먼져 듭니다.

살앙하고시포 11.03.23 12:54:53

뉴스에서 나온 여러가지 가설들중 유일하게 설명이 되지 않은게 피로/전단파괴입니다.
前국방장관님의 말씀처럼 전단파괴는 해일이나 강력한 쓰나미나 강력한 태풍이 일어나지 않는 한 언급할 가치조차 없는건 사실이죠..
근데... 피로파괴는...? 천안함 몇년되었어요??
전 영어가 딸리긴 하지만 영국과 미국뉴스쪽에서는 피로한도파괴쪽으로 무게가 실려있었는데.. 그네들은 직접 조사한애들이 아니기때문에 제가 모르는 기초공학지식이 있었나보죠.

짱가라고 11.03.23 16:03:36

글중 은근 자기 자랑^^엄친아 이십니다,,부럽~~~

살앙하고시포 11.03.23 16:36:57

좋게 봐주셔서 감사해요^^;; 자랑해서죄송하구요 ㅠㅠ
삭제 된 댓글입니다.

살앙하고시포 11.03.23 18:21:42

정확한 정의십니다. 피로파괴로 인한 배의 침몰사건은 꽤 많습니다. 또한, 강제적인 피로파괴시험은 많은 반복적인 응력의 작용이 전제조건인지라 시험자체가 힘든경우로 알고있습니다만.. 아예 일어나지 않는경우는 아니잖습니까..?

이야기에서 조금 다른곳으로 샜지만
전 MB대통령 믿습니다. 예전 대선때도 MB믿고 뽑아줬고, 큰 후회는 없습니다. 솔직히 한날당이 너무 잘못한게 많고, 한날당이 맘에 안드는일을 좀 자주해서그렇지, 역대대통령중에선 그나마 나은 대통령축에 속합니다. 이건 우리나라 뿐만이 아닌 미국의 역대 대통령에 비춰봤을때도 마찬가지죠..
하지만, 마음이라는게 한번 믿음이 흐트러지면, 자꾸 의심하게 되는게 사람마음이더군요..

본론으로들어가서..
한스님께서 말씀하신것처럼 피로파괴는 웬만해선 잘 일어나지는 않지만, 그건 함선의 기준으로 봤을때 함선의 유효기간을 잘 지켜서 그렇다고 생각하고요.
과연 천안함 함선의 유효기간(이건 나라별로 틀리긴한데.. 일본의경우15년으로 알고있슴다. 우리나라는 몇년인지도 잘 모르는군요 -ㅁ -;;)이 얼마나 되었는지가 조금 궁금해지더군요.
한스님께서 인정하신 웬만하면 잘 일어나지 않는다.. 반대로말하면 일어날수도 있다는거라서요.
혹시 한스님은 천안함함선의 피로파괴에 대한 설명을 뉴스에서 보신적이 있나요..? 제가 정말정말 많이 궁금합니다 ^^;;

ddd 11.03.24 06:26:52

이문제는 인양된 천안함의 잔해를 보면 명확한 일이죠.. 피로파괴로는 배 아래가 배쪽으로 함몰하고 유실된 부분이 나타나지 않는 다는데요? 천안함 음모론 말하는 사람들도 외부 폭발이 있었다는 사실마저 부정하지는 않습니다

살앙하고시포 11.03.24 12:05:44

배 아래쪽에서먼저피로파괴가 일어났다면 ddd님말씀대로 안쪽으로뜯겨나갈수는없는데요.. 파도가 닿는 배밑바닥의 중간부분부터 반복되는 응력이 작용했다면 절대일어나지 않을수없거든요. 그건 기계공학 상으로 오차범위안에 들어갈수 있거든요.
물론 ddd님 말씀처럼 외부폭발쪽이 가장 신빈성이 있다는건 간과할수 없습니다.
피로파괴든 수중폭발이론을 둘다 간략하게 배운사람으로서
개인적인 확률로 따지면 외부폭발가능성 여부만 본다면 8~90%정도.
피로파괴 가능성 여부만본다면 60%정도...
외부폭발과 피로파괴 양자의 여부로 보면 6대3 1은 변수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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