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정치·경제·사회 게시판 글쓰기 게시판 즐겨찾기

오늘 일본 방송에서 독도 문제 거론

MY'S Paradise

12.09.30 01:59:02추천 1조회 1,361

오늘 일본 방송에서 중국과의 센카쿠 열도 문제와 함께

독도 문제에 대해서 거론이 되었었는데요,

제목부터 [한국은 왜 독도를 불법점거하게 되었는가] 라는 자극적인 문구였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조금 충격적이네요....

정규 방송에서 거짓말을 했을 리는 없을테고... 일본 인터넷에서 다시 찾아보니 검색도 되었습니다.

 

1950년?51년? 샌프란시스코 조약.

그때 조약 내용에 아마 [제주도 거문도 울릉도를 포함한 한국의 영토를 반환한다]라고 써있어

일본 측에선 [독도는 조약 내용에 포함되지 않았으니 일본에 영토다] 라고 주장하는 것이고

한국은 [독도는 울릉도의 부속 섬이기 때문에 독도도 포함되어 있는거다] 라고 반박하고 있는 것 까지는 다들 아실겁니다.

 

근데 일본 방송 내용에 의하면

그 문서의 초안 작성 이후 주미 한국 대사가 미국에 정정 요청을 했다더군요.

[일본과 한국이 병합되기 이전의 영토를 모두 반환해야 한다]로 바꿔달라고...

그때 미국의 회신이

[우리가 알고 있기론 타케시마가 한국의 영토인 적은 없고, 일본 시마네현 관할에 있으므로 조선의 영유권 주장을 부정함]

이라고 써서 보냈다더군요.

미국에서 독도의 한국 영유권 주장을 공식적으로 부정한 셈이죠.

후에 샌프란시스코 조약이 발효되기 전에 이승만 대통령이 [이승만 라인]이라는 영해 선을 멋대로 그어 독도를 한국 영토로 편입해 지금까지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나저나 저 불법 점거라는 말 참 거슬리네요.....

 

여러분들은 이 내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반박할 내용이 존재하면 좋겠습니다.

독도가 한국 영토라는 주장은 수도 없이 많겠지만,

과연 일본 측에선 어떤 내용으로 자기네 땅이라 주장하는 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 적어봤습니다.

저도 첨에 저 내용을 본 순간 멘붕이......

 

아 그리고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 방문에 대해서도 언급이 있었습니다.

이 대통령이 정권 말 떨어질 대로 떨어진 지지율을 올리려 독도행을 선택했고, 실제로 지지율이 올랐다라고...

국가에 있어 애국심은 물론 중요하지만, 그것을 개인의 사리사욕을 위해 이용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 했습니다.

솔직히 이 부분에 대해선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하더군요.

 

 

노마74 12.09.30 03:14:18

제가 아는 한도에서 말씀드리면..
1.샌프란시스코 조약당시 당사자였어야할 한국은 참가하지를 못했습니다. 당사자가 없는곳에서 한 협정은 무효라는것이 우리나라의 입장입니다.

2.미국의회신은 "러스크서한"인가를 말하는거 같은데, 이것은 공신력없는 미국국무성 서기관의 편지라고 합니다. 일본은 말도 안돼는 것들을 증거로 우기고 있을 뿐입니다.

이곳에 들어가면 역사적 자료까지 더 자세히 서술되어있습니다.

http://www.kjclub.com/kr/exchange/theme/read.php?tname=exc_board_63&uid=25408&fid=&thread=&idx=1&page=1&number=100

MY'S Paradise 12.09.30 16:36:22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사실 일본인 지인들이 많이 있는지라, 만에 하나 독도 문제로 언쟁이 있을 경우를 대비해 알아 둘 필요가 있다 생각했습니다. 토요일 황금시간대에 한 방송이라 많이 봤을 터이고.... 감사합니다.

gds 12.10.01 17:14:40

역사적으로는
우리가 독도를 우산국이라고 부르니
우산국과 독도는 다른 섬이라고 우기고

일본놈들이 주장하는 샌프란시스코조약은 우리는 참가하지도 못했으므로 무효

루시펠흐시안 12.09.30 14:35:35

독도가 다케시마라고 불리면
우리가 기분나쁜것처럼
센카쿠 대신 댜오위다오 라고 해야 하는게 맞는거 아닌가..
물론 명칭이 좀 외우기 힘들긴하지만...

아니 뭐 태클거는건 아니에요. 그냥 종종 생각이 드는 거임..

MY'S Paradise 12.09.30 16:40:30

댜오위다오라고 [해야 하는 거]라는 건 어느 나라에 대한 배려인지 알고 싶네요. 영토 분쟁으로 중국과 약간의 동질감을 느낄 수 있다는 건 충분히 이해합니다. 일본 편을 드는 것은 절대 아니나, 중일간의 영토 분쟁이 해결되지 않는 이상 제 3국 입장에선 어느 표현도 틀리지 않다고 생각하네요.

MonsRaira 12.09.30 23:51:19

본문에 샌프란시스코 조약 초안 내용을 합의하던 과정에서 주미 한국 대사의 질의에 대한 회신, 즉 러스크서한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http://www.dokdocenter.org/dokdo_news/index.cgi?action=detail&number=10035&thread=19r02 이곳을 읽어보세요. '공신력이 없다'라는 말보다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라는 말이 더 적절합니다. 회신 자체는 미국 국무성의 공식 회신이었지만 합의 결과를 회신한 것이 아니라, 미국측의 입장만을 알려온 것입니다. 이후 미국측의 입장은 알려진대로 이승만 대통령이 선포한 해양주권선언에 의해 한일기본협정에 반영되지 못했다고 알고 있습니다.

MY'S Paradise 12.10.01 22:11:02

읽어 봤습니다. 정말 많은 공부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깔롱베어젬슈 12.10.01 04:55:09

얼마전 KBS스페셜에서 나온내용중에
일본측 주장은 1905년 이전에 조선은 독도의 실체에 대해서 몰랐고
그때 병합한것이라고 주장하는데
그 이전에 독도와 울릉도에서 포획한 바다사자와 전복등을 일본에 수출할때
울릉군수에게 낸 세금의 자료가 남았다고 하더군요.

국제법상 영토분쟁이 일어나서 재판까지 갈경우 통상의 지배개념과 거리개념은 사라진다고합니다.
우리는 일본의 독도병합전에 일본이 우리에게 독도의 자원에대해 사용한후 낸 세금이 가장확실한
자료라고 하네요 그전의 지도 지리상의 가까움 이점 이런건 아무짝이 쓸모없는거라고 하네요.

파란노을 12.10.01 07:25:04

독도에서 강치 잡이 허가해달라는 탄원서를 조선에 올린 일본인 문서가 보관중이고 실제로 강치 잡고 세금 낸 문서도 있고요.. 그 탄원서에 일본인 서명해놓은 것도 있습니다. 독도가 조선땅이니까 일본인이 사냥허가서 요청하고 세금을 조선 정부에 냈겠죠?

MY'S Paradise 12.10.01 22:11:38

이건 뭐 빼도박도 못할 증거겠네요 ㅎㅎ
사진첨부
목록 윗 글 아랫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