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나오는 얘기들 보면 종종 광주의 성역화에 반대하고 지나친 성역화에 대한 반발로 더 활발한 펙트확인과 검증이 이루어진다..이런식으로 이야기하는 분들이 계시더군요. 저는 이게 앞뒤가 바뀐 생각같아서 그걸 지적해보고자 합니다.
일단 왜 광주가 성역화되고 있단 이야기가 나오나 볼까요?? 애초에 민주화운동은 그당시에 일어난게 몇개가 있었죠. 그런데 항상 문제가 되는건 광주민주화운동 뿐이에요. 그런데 문제삼으며 나오는 자료들이 과연 정상적인가요?? 북한간첩들이 개입했다는 내용들, 그리고 단편적인 사실 몇개를 들어서 광주시민들이 먼저 경찰 군인들에게 폭력을 행사했고 경찰과 군인들이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서 폭력사태가 더 커졌다는 폭동론 등이더군요. 이건 광주민주화 운동에 대한 재평가와 조명이 아니에요 그냥 민주화 운동이라는 걸 뿌리부터 흔들어서 격하시키려는 악의적인 시도일 뿐이지
제대로된 재평가는 이런거죠. 프랑스대혁명은 민중의 힘으로 왕과 귀족들을 몰아내고 스스로 권리를 되찾고 힘을 보여준 의미있는 사건이었지만, 기존 권력층을 몰아내고 그 이득을 차지하려던 신흥세력 부르주아에 의해서 주도된면이 있었고 실제로 그 이후로 부르주아가 급성장하게 된다. 이게 재평가죠. 아무도 민중의 힘으로 이루어진 혁명이라는 데에는 의의를 제기하지 않아요 그게 사실이니까요.
그런데 여기서 누가 최초 사망자는 군인이었으므로 혁명이 아니다. 바스티유 감옥을 습격했으므로 혁명이 아니다. 무기고를 탈취했으므로 혁명이 아니다. 군인들을 잔인하게 학살하였으므로 혁명이 아니다. 이러면 말이 되나요?? 큰 흐름을 봐야죠. 어떻게 중간중간있던 이런 한쪼가리들이 멀쩡한 혁명을 일개 프랑스 대폭동을 만들수 있는건가요?
이러니 사람들은 광주를 흔들고 깎아내리려는 시도에 반발하고 반박할 증거들을 찾아오기 시작합니다. 물론 애초에 깎아 내리려는 측은 진실규명엔 사실 크게 관심없고(물론 일부는 있겟죠. 그런데 지금 광주의 진실을 논하는 사람들이 정말로 오로지 철저한 진실규명을 원하는 투철한 역사인들인가요?? 전 잘모르겟네요) 재미로 하거나 자신의 지적만족감을 위해서 하거나 아니면 정말로 정치적 목적으로 까내리는거기 때문에 그런 반박증거들은 딱히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그냥 다른데서 한소리 또하거나 또 다른 단편적인 사실들을 가지고 와서 '펙트'란 이름으로 제시하면 되죠.
그 결과 반박하던 사람들은 지치고 화가나게 됩니다. 애초에 상대가 진지하질 않거든요. 그러면 결국 나중에는 광주에 대한 얘기만 나와도 발끈하게 되고 말도못꺼내게 하죠. 어짜피 결과는 뻔하거든요. 그런데 이게 광주에 대한 성역화다??
사람은 한손으로 박수를 칠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분명히 먼저 한손을 강하게 휘두른건 광주를 깎아내리려는 측입니다. 사람들은 그저 거기에 맞춰서 반대쪽 손을 똑같이강하게 휘두른거죠. 그래놓고선 광주에 대한 성역화에 반발해서 이런 진실규명이 이루어진다고 하면 전 어불성설이라고 보내요. 자기 책임을 남에게 떠넘기진 맙시다.
그리고 이건 사족으로 덧붙이는건데 지금 커뮤니티 중에서 광주에 대한 소위 진실규명시도가 가장 활발히 이루어지는곳이 어딥니까? 일베죠? 개그라고 홍어홍어거리고 호남에 대한 비정상적인 비하와 분노를 표출하는 사이트에서 광주에 대한 진실규명이랍시고 하고 있는데 사람들이 그걸 끄덕끄덕거리면서 오오 맞습니다 하고 믿는게 비정상 아닙니까??
일본 극우들이 한국의 독립운동을 재조명한다 이거랑 대체 뭐가 다른가요 수긍이 가실거같나요 그거에??
먼저 자체정화를 시키세요. 사람들이 납득할 수 있는 상태를 만들어오세요. 재조명은 그다음일입니다. 도둑놈이 도둑질하지 말자그러면 돌아오는건 비웃음입니다. 그래놓고 비웃음 받았다고 화내진 마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