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정치·경제·사회 게시판 글쓰기 게시판 즐겨찾기

집 사보신분?

자아비판

13.08.05 16:29:39추천 0조회 759

단독주택은 일단 논외로 합시다.


서울시내 아파트들.. 호가 말고 실거래되는 가격을 보고 싶으시다면 국토해양부 실거래가 사이트 가보면 나옴.


주택가격 하락과 주택거래량의 하락이 정확히 일치한다는걸 아셨으면 함.


그럼 주택 거래량이 왜 줄어들었으려나? 이건 다시 말하기로 하고..

 

 

자..서울시내를 기준으로 다시 말합니다.


국민주택규모라고 할 수 있는 아파트 32평형 정도의 가격이 얼마정도 갈까요?


최고급 주상복합, 잘나가는 동네 몇몇이야 가격을 종잡을 수가 없으니 일단 좀 빼고요.


뭐 제가 살던 동네 주상복합 아파트 전세가 8억도 하더라고요. 뭐 거래가는 종잡을 수도 없고 제게 별 필요도 없고..


그외 그냥저냥 평범한 동네의 32평 아파트들..요새 대략 평형당 1,500만원 정도일껄요? 5억 내외


거기서 좀 더 변두리로 빠지면 평형당 1,000만원 정도. 3억5천내외


서울?최 외곽이나 극악의 교통 등 가격 싼 동네는 평형당 1,000만원 미만. 3억내외


30대 중반 결혼 5년차 내외의 평범한 가장이 저 집을 사려면 대출이 어느정도 필요할까요?


일단 전세금 얼마정도 있었다고 칩시다. 그럼 대출 한푼 없이 집을 사려면 몇 억의 현찰이 추가로 필요하네요?


연봉 뭐..5천만원 내외?로 가정한다면..생활비 쓰고 저축하면 얼마나 모을까요?


 

결론은 대출없이 집 못사요.


DTI, LTV규제 때문에 집을 사고 싶어도..?사려는 집?가격에서 내가 들고있는 현금을 뺀 만큼의 대출이 쉽지가 않기 때문에


돈을 더 모으자..집은 나중에 사자..집값이 계속 떨어지는거 같은데 전세를 좀 더 살아보자..


그렇게 주택구입 수요가 점점 줄어들다 보니 집값은 계속 떨어지는거죠.


 

이렇게 주택구입수요가 떨어져서 집값이 떨어지고


그 사람들이 전세로 더 오래 살고, 새로운 전세수요(신혼부부 등)가 증가하고.. 하니 전세값이 오르는거에요.


의외로 수요과 공급의 법칙이 잘 먹히는 바닥이.. 이 부동산 바닥인것 같습니다.

사진첨부
목록 윗 글 아랫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