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정치·경제·사회 게시판 글쓰기 게시판 즐겨찾기

자자 정훈교육 시간입니다.

갑과을

19.04.18 22:26:12추천 44조회 2,644
155559396765439.jpeg
위에 세월호 아이들에게 바치는 문통의 글에 대해서 이틀 연속 게시글 올리는 애가 있더군요. 어디 얼마나 저 난리를 칠까 하고 지켜보니 기세가 잔뜩 올라서 우리 짱공 성님들께 빨갱이 드립까지 치는 작태를 보니, 저대로 묵과해선 안되겠다 싶어서 한번 해석을 해봐야겠다 싶어 이렇게 게시글을 만들어 봤습니다.

이하 내용은 그 친구에게 하는 말로 생각하시고 들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자 애기야. 일단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에, 니가 서툴게나마 한국말을 구사할 줄 아는 걸로 전제를 깔고 할게. 그래야 “최소한”의 의사소통은 되지 않겠냐

니는 문통이 쓴 내용중에 맨 마지막 부분인 “고맙다”라는데만 초점을 둬서 문재인 대통령이 세월호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려고 든다. 라고 어떻게든 덮어씌우려고 하는거 같은데, 고맙다는 말이 왜 나왔는지는 앞서 문장에서 알 수 있어.

세월호의 아이들이 촛불 광장의 별빛이었고 천만 촛불이 되었다는 문장 보이지? 이건 한국어에서는 비유법의 일종이야. 은유법이라고 해. 세월호의 아이들을 촛불광장의 별빛, 천만 촛불로 비유를 한거야.

실제로는 2016년 한국에서는 천만명의 시민들이 촛불을 들었어. 박그네의 실정에 질렸거든 그중에서 제일로 큰게 바로 세월호의 희생자들이었고 그 아이들을 잊지 못하는 마음이 모여서 촛불 혁명이 시작됐거든. 니가 단식투쟁 하는 사람 옆에서 피자 처먹어 가면서 어떻게든 막으려고 한 일이 벌어진거야.

그 마음이 모여서 역사의 흐름이 바뀌려는 시점에 문재인이라는 사람은 역사의 흐름을 목도하면서 어떤 마음이 들었을까? 일단 너는 아마 그 시점에 다 벗었는데 끝내 주지 않는 그 여자를 생각하며 휴지를 잡았겠지만, 그때 촛불을 든 나는 참 가슴이 벅찼어.

근데 문재인이라는 사람은 제일 먼저 미안한 마음이 들었던 거야. 니가 서투른 한국어 실력으로 간신히 의미를 파악했던 바로 단어 고맙다란 말 전에 “미안하다”라는 표현이 있어. 일본어로 스미마셍이라고 불리는 바로 그 단어지.

문재인에게는 “굳이 있지 않아도 될 희생”에 미안한 마음이 들었던거야. 물론 그때 처먹은 피자가 소화가 되지 않은 너로선 이해하기 힘든 감정일 수 있어. 하지만 나는 2014년 4월에 안산 분향소에서 국화꽃 한송이 바칠 때 그런 마음이 들더라고 그래서 그 마음을 충분히 이해할 수가 있을 거 같아.

그리고 이제 니가 제일 기다려온 “고맙다”라는 표현 이제 그걸 짚을 차례가 왔어. 여기엔 너같이 한국어를 제 2외국어정도로 아는 외국인에게는 어려울 수 있는데, 참 의미가 복잡해. 이건 이야기를 듣는 청자가 중의적인 표현이거든.

세월호의 아이들에게 고마운 마음이라고 해석할 수도 있고, 그 아이들을 위해 촛불을 든 시민에게 고마운 마음이라고도 해석할 수 있거든

니가 참을성 있게 이 글을 읽었다면 “거봐 맞네, 결국은 인정하네 이 빨갱이 새키”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는데, 내가 하고자 하는 말은...... 결과부터 말하자면 “응 아니야”라고 할 수 있어.

세월호의 희생자들은 2016년 그 시점 맥락에서는 민주주의의 수호령이 되었거든. 음.... 한국에선 중요한 행사가 있을 때 “호국 영령에 대한 묵념”을 한단다. 나라를 지키는 영혼에 바치는 묵념인데, 그 묵념을 하는 마음가짐은 호국영령에 대한 “고마운 마음”이란다. 고마우니까 묵념을 하는거야.

음.... 내가 너무 한국적인 맥락만 이야기 했나? 너한테 그나마 익숙한 맥락이 뭐가 있을까 곰곰이 생각해보니, 너네 나라에서 야스쿠니 신사에 참배하잖아? 그때 마다 참배하는 사람들이 “고마운 마음”으로 참배를 한다고 하더라고? 그런거랑 비슷한 맥락이라고 생각해. 물론 거기엔 우리 한국 입장에선 당장 방 빼야 할 전쟁범죄자들이 있긴 한데, 그래도 거기 신사가 전체적으로 나라를 위해 헌신한 사람들을 모셔놨다며? 이젠 얼추 이해가 되니?

다른 나라 사람의 생활 환경을 잘 모르니 이런 식으로 이야기를 하는게 참 어렵지만 내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네가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했다는걸 알아주길 바래. 아 근데 왜 나를 자꾸 일본애 취급하냐고?

당연한거 아냐? 너는 여기 사람들을 빨갱이 취급 하잖아. 니가 한 행동이 얼마나 유치하고 치기어린 것인지 알려주고자 한번 미러링이란걸 해봤어. 근데 니가 정말 한국 사람이라면......정말 답이 없는거지. 지난 9년간 애먼 사람 빨갱이로 만들더니 탄핵까지 당했잖아? ㅋㅋㅋㅋㅋㅋ 그러고도 아직도 정신을 못차렸으명 정말 답이 없다고 생각해.

반박할 만한거 있으면 댓글 꼭 달어. 다만 빨갱이 소린 빼고. 나는 자신있게 말할 수 있거든 김일성 개새끼 김정일 개새끼 김정은 개새끼

그럼 너도 한번 말해볼래? 이승만 씹새끼 박정희 호로새끼 전두환 개새끼 이명박 씨부랄놈 박그네 화냥년
사진첨부
목록 윗 글 아랫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