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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해저터널의 물류적 관점

힛맹

21.02.06 11:45:46수정 21.02.06 11:46:45추천 6조회 1,321

한일해저터널은 

물류, Logistics 관점에서 보면

허브&스포크 전략 덕분에 한국에 큰 이익이 될 수 있습니다.

 

북한과 연결되지 않은 당장은 실익이 크지 않겠지만

일본도 북한을 통해 러시아, 중국, 유럽까지 진출할 수 있다는 장기적 관점에서 터널에 적극적인 거겠지요.

영프해저터널이 영국-프랑스만 연결하려고 만든 게  아니라

영국-유럽  본토를 연결하기 위해 만든 것과 같아요.

 

이런 관점에서,

물류 집결지는 각 지점간의 거리와 각 지점의 공급/수요 스케일을 종합한 최적 비용 지점에 생겨납니다.

왜 실크로드에서 장안, 콘스탄티노플 사이의 

돈황이 융성해졌는 지를 알아보셔도 재미있을 거에요. 

그리고 경부고속도로에서 왜 대전이 발전했는지도 살펴 보세요.

 

여야를 떠나 한일해저터널은 한국의 발전과 동북아 교류를

위해 좋은 것이고요,

기술적, 자본적, 관리적인 실무 실행 방법이 문제인 것이지

감정적, 지역적, 정치적으로 따질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라문 21.02.06 11:52:10 바로가기

터널 이용하는 물류 허브보다 대형화물선으로 항만을 이용하게 만드는게 더 큰 이익입니다.
아! 그리고 경부고속도로 개통으로 대전 발전을 비교하시면서 말하셨는데 대전이 종착지인 부산보다 발전했습니까?
부산이 왜 우리나라 제 2의 도시로 발전했는지 생각해보면 잘못 생각하고 있다는게 느껴지실 겁니다.

라문 21.02.06 13:01:21 바로가기

아니 왜 종착지의 이점을 버리고 연결 허브로의 작은 이익만 생각하냐고요!
영국과 프랑스 해저터널 예를 들어볼까요.
우리나라와 일본의 상황과 비슷하죠.
영국과 프랑스의 해저터널은 영국 포크스톤과 프랑스 칼레를 연결합니다.
그런데 현재 프랑스 칼레는 거의 유령도시와 다를 바 없어요.
원래 칼레는 항구도시로 프랑스에서 전략적 항구도시로써 번성하던 곳인데 해저터널이 연결되면서 지리적 이점이 사라져 유령도시처럼 전락해 버렸습니다.
이걸 안다면 허브 앤 스포크를 주장하면 안돼죠.

카이레스 21.02.06 12:01:03 바로가기

경제적으로도 큰 효과도 없다는 것이 현재 중론이고요.

그리고 왜 정치적 관계와 국민 정서를 고려하면 안됩니까?

민주주의 국가에서 국민의 뜻이 중요하지 뭐가 중요한데요?

라문 21.02.06 11:52:10

터널 이용하는 물류 허브보다 대형화물선으로 항만을 이용하게 만드는게 더 큰 이익입니다.
아! 그리고 경부고속도로 개통으로 대전 발전을 비교하시면서 말하셨는데 대전이 종착지인 부산보다 발전했습니까?
부산이 왜 우리나라 제 2의 도시로 발전했는지 생각해보면 잘못 생각하고 있다는게 느껴지실 겁니다.

힛맹 21.02.06 12:53:36

역사적으로 볼 때 대전은 부산은 물론이고 대구나 광주, 울산, 전주보다도 작은 고을이었습니다. 대전광역시는 한밭이라 불리던 작은 마을이었으나 경부선과 호남선 철도의 개설 등 교통의 발달로 대도시로 발달하였다(위키백과)
제가 말씀드린 허브로서 대전이 발달하였다는 겁니다.
부산과 가라스씨를 포인트 투 포인트로 생각하여 한일해저터널의 가치를 매긴다면 경제성도 없고 의미가 없는 건 사실입니다.
한일해저터널을 동북아 허브로서의 부산, 혹은 서울이 되기 위한 스포크로 생각한다면 그 가치는 상당히 높다고 생각합니다.

라문 21.02.06 13:01:21

@힛맹 아니 왜 종착지의 이점을 버리고 연결 허브로의 작은 이익만 생각하냐고요!
영국과 프랑스 해저터널 예를 들어볼까요.
우리나라와 일본의 상황과 비슷하죠.
영국과 프랑스의 해저터널은 영국 포크스톤과 프랑스 칼레를 연결합니다.
그런데 현재 프랑스 칼레는 거의 유령도시와 다를 바 없어요.
원래 칼레는 항구도시로 프랑스에서 전략적 항구도시로써 번성하던 곳인데 해저터널이 연결되면서 지리적 이점이 사라져 유령도시처럼 전락해 버렸습니다.
이걸 안다면 허브 앤 스포크를 주장하면 안돼죠.

힛맹 21.02.06 13:40:15

@힛맹 몰랐던 사실이네요. 좋은 토론글 고맙습니다.
칼레와 포크스톤을 포인트 투 포인트로 생각하시듯이
부산과 가라스씨를 포인트 투 포인트로 생각한다면
경제성도 없고 가치가 없는 건 사실입니다.
허브앤스포크 전략 관점에서 터널을 스포크로 생각하신다면 어마어마한 기회가 열릴 수 있음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현재 여당은 친북친중이니
여론의 동향을 봐서 한일해저터널을 찬성할 것 같다는 게
개인적인 제 생각입니다.

라문 21.02.06 13:49:06

@힛맹 현재 정부가 친북친중?
하아! 일단 그건 넘어가고요.
계속 허브 앤 스포크를 말하시는데 도대체 어떤 어마어마한 기회가 열리는지 말씀해주세요.
궁금하네요.
내가 가진 지리적, 경제적 이점까지 버려서 남에게 쥐어주고, 어떤 어마어마한 기회를 가지게 되는지!

힛맹 21.02.06 14:16:10

@힛맹 여당이 친북친중이라
물류관점에서 해저터널 찬성할 것이라는 것은요,
중국과 북한이 일본보다 훨씬 공장이 많기 때문입니다.
다 합치면 한 10배 많지 않을까요?
공장이 많으니 물건도 많고 그 물건
일본까지 운송 편리해진다는 데 중국북한이 좋아하죠.
일본은 공장 별로 없어요
유니클로 동남아에서 만들어요
다이소 물건 거의 다 중국산이애요
여기까지

라문 21.02.06 14:33:09

@힛맹 지금 그게 어마어마한 기회라는 소리?
하...!! 이게 지리적, 경제적 이점을 포기하고 얻을 수 있는 어마어마한 기회??
허브 앤 스포크 말하셨으니 그게 자전거 바퀴에서 나온 용어라는 건 아시죠?
바퀴의 중심에서 바퀴살을 통해 바퀴로 힘이 전달 되는...
아니 터널 개통을 안하면 중심이 될 수 있는데 왜 스포크가 되려고 하는 건데요!
그리고 지금 한일 해저터널 다시 꺼내 들고 나온 데가 국똥인데 왜 여당이 할 거라고 생각하는지 이유를 모르겠네!
그리고 지금 정부가 친중? 그럼 전승절에 참석한 503은 나라는 가져다 바친 거겠네요.
진짜 어이 없는 생각을 가지고 있네요.

마르하발 21.02.06 13:37:13

터널 뚫린다고 부산항에 들어오는 2만TEU 급 선박들이 일본에 배붙일 일은 없습니다.지금도 물량 없어서 주말에 문 닫는 항만이 많은데 터널 뚫리면 물량이 거기로 다 몰린다... ㅎㅎ 글쎄요 ㅎㅎ

카이레스 21.02.06 12:01:03

경제적으로도 큰 효과도 없다는 것이 현재 중론이고요.

그리고 왜 정치적 관계와 국민 정서를 고려하면 안됩니까?

민주주의 국가에서 국민의 뜻이 중요하지 뭐가 중요한데요?

내가있잖아 21.02.06 13:50:28

독재/친일국가 출신이라?

피오르네 21.02.06 12:15:03

비단길 비유에서 일본과 유럽 사이의 돈황이 한국이 아니라 일본의 가라쓰시니까 그렇죠.

돈황은 중국 이웃나라땅이 아니라 중국땅의 끄트머리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제규모가 일본을 넘어선다는 전제하에 한일해저터널 연결하면 우리가 이득인건 동의합니다.

힛맹 21.02.06 12:43:13

한일해저터널이 가라스씨와 부산간의 루트로만 생각한다면 님 말씀이 맞습니다
실크로드가 중국과 일본간의 루트로만 생각한다면 돈황이 발전한 것도 의미가 없다는 말씀도 맞습니다.
하지만 한일해저터널이 동북아 물류 루트의 하나인 스포크로서의 역할을 한다면 허브가 한국의 서울이나 부산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허브앤스포크 전략에 대해 알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라문 21.02.06 12:54:59

@힛맹 님 게시글을 보면 경부고속도로를 해저터널, 대전을 한국으로 비교하셨는데 대전이 종착지인 부산보다 발전했습니까?
왜 더 큰 이익을 포기하고 작은 이익을 추구하려는 겁니까?
왜 이점을 포기하고, 남에게 이점을 넘겨주려하나요?

피오르네 21.02.07 12:44:52

@힛맹 첫째.
결국 유라시아 철도노선에서 어디가 허브가 되냐의 경쟁입니다.
그리고 극동아시아의 장점은 대륙에서 항만을 통해 바다로 이어질수 있는 것이죠.
한일 해저터널이 없으면 그냥 중국 동부 도시들과만 경쟁하면 됩니다.
한일 해저터널이 생기면 그 경쟁에 일본 도시들이 참전할수 있게 되는 겁니다.

둘째.
한일 해저터널이 없으면 유럽에서 일본으로 가는 물량이 부산항을 통해가게 될 가능성이 높고
이런 물량들이 부산으로 모이는 것은 부산항이 허브로 떠오르는데 매우 유리한 조건입니다.
한일 해저터널이 생기면 굳이 부산항을 이용할 이유가 없어지죠 그냥 일본으로 들어가면 그만이니까요.

허브앤스포크 전략을 잘 안다면 당연히 한일터널이 악재라는걸 이해할텐데요?
허브앤스포크 전략이 뭔지 정말 제대로 아시는건지 의심스럽네요.

darkq 21.02.06 12:21:00

중국은 감정적이유로 죽일듯이 욕하면서 이상하게 일본에대해선 관대해 ㅋ

_수리부엉이 21.02.06 13:18:37

백선엽이 생계형 친일이라고 주장하던 힛맹이네~

정작 현장 물류는 뭣도 모르는구만. 일본의 철도는 협궤야. 그것도 축중 제한이 낮은 선로지. 우리 나라는 표준궤고, 축중 제한이 높지. 일본의 일부 선로는 강풍만 불어도 운행이 정지될 정도임 ㅋㅋㅋㅋ 우리 나라에서 강풍 불어 철도 운행이 중지된다는 얘기 들어봤냐?

첫 번째, 한일 해저터널의 가장 중요한 철도가 일본과 호환이 되지 않아서 궤간가변 철도를 만들어야 하는데, 비용, 안전성, 내구성 문제로 일본도 포기했음. ㅋㅋㅋㅋ 그럼 우리가 표준궤에서 협궤로 바꿔야 하나? 일본이 협궤를 표준궤로 바꿔야 하나? 돈은 누가 내나?

두 번째, 철도가 호환이 되지 않으니, 화물수송도 호환이 안됨. 우리가 흔히 보는 화물 트레일러의 표준화물운송 컨테이너(뉴스에서 컨테이너선에 실린 그거, 40피트 컨테이너라 불림.)가 우리 나라 철도에는 무리 없이 실리지만, 일본은 안됨. 일본은 40피트가 안 실리니 12피트 컨테이너 3개로 나름. 이거 국제 표준 화물이 아님. 40피트에 물건 채워서 보냈더니 12피트 3개로 나누고, 못 옮기는 화물이 발생함. 당연히 환적 비용과 물류비용이 증가하지. 항구를 이용하면 선적/하적 1회지만 철도를 이용하면 선적/하적이 2번임. 우리가 12피트로 채워서 일본에 보낸다고 해도 환적과 물류비용 증가는 그냥 당연한 결과임. 물류 비용 절감을 노렸는데, 물류 비용이 증가한다???? 터널 건설비도 회수해야 하는데??? ㅋㅋㅋㅋ

영국 프랑스간 해저 터널이 건설 비용이 18조원, 흑자내는데 14년 걸렸다. 한일해저터널 건설 추정 비용이 120조원이다. 흑자내는데 몇 년 걸릴거 같냐? 100년 정도 걸릴거 같은데... 그 때까지 유지 가능할까?

힛맹 21.02.06 13:44:27

오랜만이네요 잘지냈어요?
달릴 길도 없는데 철도 호환 걱정부터 하시네요.
한일해저터널 연구 설계하고 착공하면 공사기간
적어도 10년될 거에요.
그 때도 KTX 빠르다고 할 세상일지는 두고 보자고요.
그리고 공사비 분담은 협의할 일이지요.
우리가 돈 다내고 터널 뚫자는 거 아니랍니다.
한 90%는 일본이 낸다는 기사 본 것 같은데요?

_수리부엉이 21.02.06 13:46:27

@힛맹 네 번째 ,허브앤스포크가 되려면 물류가 모여서 퍼져야 함. 한일해저터널은 단방향임. 인천공항의 경우 중국, 일본, 동남아, 인도 등의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이 인천 공항으로 와서 북미, 남미, 유럽으로 퍼져나가는 구조, 그 반대도 가능. 그런데 한일해저터널은 다 일본으로만 가는 것만 모이고 일본으로만 간다, 부산에 모일 필요도 없음. 그냥 일본으로 가면 됨. 허브는 개뿔 ㅋ 역으로 일본만 다른 여러 곳으로 보내는 것이 가능해진다. 누구한테 유리할까? ㅋㅋㅋㅋ

달릴 길을 생각하고 길을 만들지 ㅋㅋㅋㅋ 개그하냐?

90%는 일본이 낸다고????? 일본 재정 적자가 얼마인지 알고 하는 소리냐? 일본이 터널 개발 한다더냐?


병법에서도 이런 말이 있지. 초보자는 전술을 연구하지만, 숙련자는 보급을 연구한다. ㅋㅋㅋㅋ

아이마릴 21.02.06 13:18:39

부산사는 입장에서 선거철마다 각정당에서 이따구 되도안한 소리 씨부리는 거 마음에 안듭니다. 김종인비대위원장이 가덕도 이슈 되는 상황에서 뭐라도 해보자고 조선 시대 이야기 하시는것 같은데 부산 시민들 그정도로 무지하지 않습니다. 정치 빼고 생각해도 벌써 몇차례에 걸처서 타당성 조사한 사업입니다. 그리고 어디가 이득인지는 예측만 가능하지 실제로 어디가 더 이득일지는 모른는 일이고 그리고 대륙과의 연결같은 너무 큰그림만 생각하시는데 당장 국내산업에도 터널이 연결되면 타격을 받습니다. 그동안 일본과의 교역은 거의 배로 이루어 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트레일러 육로 교역이 일어나는 상황이면 부산 중앙동에 몰려있는 상선그룹에는 타격이지요. 물론 현대상선이나 SM같은 거대 해운회사는 후자로 치더라도 중소 해운회사는 큰 타격입니다. 일부 해산물 양식 업체도 마찬가지고요. 부산, 경남은 녹산, 창원중심으로 돌아가던 제조산업이 하향세인 시점, 조선산업은 산업을 유지할 정도의 수주 상황, 울산 현대차의 전기차로 전환 되고 있는 상황에서 기존 파워트레인 업체의 줄도산도 이어지고 있는 내가 살고있는 지역경제 상황에서 뜬구름 잡는 이번 발언은 제가 부산 시민을 대변하지는 않지만 정말 화가 나더군요. 뭐 통일이 되고 유라시아와 연결된 대한민국 생각해도 벅차지만 당장 현실을 살아가는 부산 시민으로써는 그냥 정치적 이용당하는 것같아 눈팅만하다 이렇게 한자 끄적여 봅니다. 이상입니다.

자짜로 21.02.06 13:43:54

해저터널로 얼마나 물건을 나를수 있을라나 ㅋㅋㅋ
정확한 계산이나 들고와서 물류적 관점이라고 제목이나 달게나

힛맹 21.02.06 14:01:30

사장님께서 직원 부리듯이 제게 숫자 가져오라시네요.
갑질 말고 월급 주시면 해 드립니다.

자짜로 21.02.06 14:02:20

@힛맹 소설 쓰고 싶으시면 유머엽기로 가세요

하뎅쓰 21.02.08 14:22:33

@힛맹 근거 제시 못하면 씨부리지도 말아야지 뭔 병싄같은 ㄱ ㅐ소리만 쳐하고 자빠졌네

힛맹 21.02.06 16:09:35

허브앤스포크 정도는 어렵지 않다고 생각했는데
제가 여기 고인물들 수준을 몰랐네요.
어려운 말해서 미안해요.

라문 21.02.06 16:41:15

계속 허브앤스포크만 말하면서 용어만 강조하는데 터널 연결을 안하면 우리가 허브가 될 수 있는데 왜 허브를 일본에 넘겨줄려고 하냐고요.
당신이야말로 생각 없이 말하는 수준이구만!
용의 머리가 될 수 있는데 왜 머리를 다룬 놈한테 주고 왜 꼬리가 되려고 하냐고요!

힛맹 21.02.06 18:39:54

@라문 🇯🇵 과 터널 연결을 안하면 🇰🇷 이 🌿 가 될 수 🦷 따니
무슨 말인지 괴기해서 이해가 안되네요
님 말씀은 해도 그만 안해도 그만이면 안하는 게 좋다는
정도로 이해해 둡니다. 지적 능력 떨어지면 남의 글에 분탕치지 말고 똘어이 수구꼴통에 정치병자들하고 놀아요. 어데 경제 아는 척해? 아는 척하려면 최소한 남이 한 말 무슨 말인지 검색이라도 해 보고 오던가. 허브가 포인트냐? 연결 안하면 부산이 허브 연결하면 가라스씨가 허브가 된다고 멍청한 소리하면서 아는 척하니까 내가 다 부끄럽고 화들짝거린다. 종착역을 허브라고 생각하는 이상함과 아디오스 사요나라 짜이찌엔

카이레스 21.02.06 19:01:44

아이고~ 어디서 하나 주워들으셨소?
허브앤스포크?
그게 한일해저터널의 경제성 분석에 꼭 필요한 개념이오?
그냥 물류의 한 방식일 뿐 그걸로 한일터널의 경제성을 분석하는데
무슨 대단한 이론인양 들먹 거리는 니가 더 웃긴다야~

카이레스 21.02.06 19:05:34

아이고 대단한 지성이신가 본데
허브앤스포크를 일반인들도 다 알아야 하는 기본 상식이냐?
넌 얼마나 대단하길래 기본 상식도 모르는 사람으로 다른 사람을 매도하냐?
야 그럼 나도 하나 물어보자
Recon-Pull 아냐? Command-Push는 알어?
군대 다녀왔는데도 모르면 개폐급이었겠네?

사람마다 살아온 인생에 따라 전문영역과 숙련치가 다른거다
어디서 하나 주워들은 걸로 난척 좀 하지마라
여자들도 제일 싫어하는게 너처럼 난척 하는 놈들이다
연애는 해봤냐?

라문 21.02.06 19:07:19

아네! 댁이 얼마나 대단한 경제 지식 전문가인지 모르겠지만 그냥 이점 버리고 우리나라는 일본 따까리 짓이나 하자는 마인드라는 거 잘 알겠습니다.
댁이나 저리 사라지세요!

태생만서울 21.02.06 17:20:24

해저터널 해서 망한 도시가 유럽에 있던데... 아세요?

해바라기1 21.02.06 20:00:23

지진 달고사는 일본이랑 200km 짜리 해저터널을? 어이구야~~ 수장당할까 걱정되서 우째 다니노

꾸리꾸리범벅 21.02.06 20:34:49

다제껴두고 대전이 발전한이유는 경부선 호남선의 교차로니까 하나의 종착역 역할도 하니까 그런거지 그냥지나가는거면 아무런 이득이 없슈
부산에 터널이 뚫린다면 부산에 과연 집결을 할까요
걍지나가는 역할밖에 못해요

원조짬뽕 21.02.06 22:09:33

해저터널 건설되면 일본놈들이 우리나라 통일을 방해하지는 않아서 통일은 빨리 되겠다. 그것빼고는 단점만 수두룩함.

앤더튼 21.02.06 23:30:34

ㄸㄹ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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