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트위터-페북에서 신상 안 털리는 방법
'코글'이라는 신상털기 사이트를 기억하시나요?
지금은 폐쇄됐지만 당시 '디지털 흔적'(Digital Footprint)를 이용해 '신상털기'나 '마녀사냥'을 하는데 유용하게 쓰였던 유명한 사이트였는데요.
['코글' 사이트 캡쳐 화면]
이처럼 자신도 모르게 인터넷 서버에 저장되는 기억에도 없는 신상정보를 털리지 않게 하기 위한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SNS 상에서 유출되는 신상정보는 '보이스피싱'에도 악용된다고 하니, 꼭 참고하시고 '개인신상'을 지키시길 바랍니다.
?#1 구글에서 검색 결과 삭제 요청하기
구글링을 통해 과거 애인이나 소개팅 상대의 뒤를 캐내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검색의 지존이라고 불릴 만큼 방대한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구글은 검색만으로도 쉽게 타인의 신상정보를 알아낼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이처럼 이름이나 주로 쓰는 로그인 ID만 검색해도 내 사진이 뜬금없이 뜨는 황당한 장면을 목격하실 수 있으실텐데요.
이러한 검색결과를 노출시키지 않는 방법이 있습니다.(☞
콘텐츠 삭제 요청하기)
먼저 위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검색결과의 페이지 또는 사이트의 삭제를 요청할 수 있는 화면이 등장할 겁니다.
위의 페이지가 보이면 '새로운 삭제 요청 작성하기' 버튼을 누르세요.
다음으로 삭제할 URL을 입력하신후 캐시를 삭제하려는 경우에는 캐시된 버전에 남아 있는 단어를 입력하세요.
이같은 과정을 거치시면 구글에서 삭제요청을 접수하고 검토 후 삭제 요청을 받아들이게 됩니다.
#2 페이스북에서 내 신상정보 보호하기
페이스북에서는 공개설정만 바꿔도 개인정보 노출을 쉽게 차단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오른쪽 상단에 위치한 ▼ 버튼을 누르면 '공개 범위 설정'을 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옵니다.
게시물을 올리면서 공개 범위를 설정할 때는 되도록 '친구만' 볼 수 있도록 공개설정을 하면 불특정 다수에게 자신의 사적인 게시물을 노출시킬 우려를 덜 수 있습니다.
또한 단독 게시물 뿐만 아니라 공개 대상 기본 설정에서 친구에게만 공개하도록 설정하면 개인신상 보호에 도움이 됩니다.
#3 트위터에서 타임라인 정리하기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마음에 안드는 트윗이 너무 많다면, 기존의 트위터 계정을 삭제하고 새로 시작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 경우, 트윗들은 사용자가 버려둔 그대로 남아있게 됩니다.
하지만 트윗와이프(twitwipe)라는 트위터 서드파티 앱을 사용하면 트위터 계정과 인증 정보, 서드파티 애플리케이션을 그대로 두고 모든 트윗 기록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모든 트윗 삭제하기)
위의 링크에 들어가시면 트윗와이프 홈페이지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오른편에 트위터와 트윗와이프의 연계를 안내하는 배너를 클릭하세요.
트윗와이프의 계정 사용을 승인하시면 홈페이지 오른편에 트윗들을 모두 삭제할 수 있는 버튼이 위치하게 됩니다. 여기서 Start Wiping' 버튼을 누르면 바로 자신 트위터 계정의 모든 트윗이 삭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