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자유·수다 게시판 글쓰기 게시판 즐겨찾기

엑셀 중급의 실력이란...

부활찾아서

14.01.04 16:26:08추천 2조회 4,615

138882018421113.jpg
1.

VLOOKUP HLOOKUP 피벗테이블 필터 이프함수 정도면될까요??

2.

필터랑 피벗테이블은 성능이 겹치는걸로 아는데,, 어느정도일까요??

3.

VLOOKUP HLOOKUP 이 일반업무상 많이 쓰이는걸로 아는데,

어떻게 활용이 많이 될까요??

4.

TAB키를 쓰면 다른칸으로 이동하잖아요.

이것처럼, 쉽게 쓰이는 단축키같은거 없을까요??

예를들어 행열이 수만개다 이걸 한번에 드래그하는법 같은거

gjd 14.01.04 17:10:41

4. ctrl+shift+ 방향키(1번 or 2번) 하면 비슷한 행열 전부 선택됩니당~

퀸오하짱 14.01.04 17:52:58

엑셀 중급이 되면 vlookup보다는 index(...match(..)) 이걸 자주쓰게되지요..
단축키는 조금 찾아보시고 원하는 기능에 대해서만 암기해주면 되겠죠
예를 들어 Ctrl키와 방향키는 테이블의(자료가 있는) 끝으로, Shift키는 범위를 지정해주는 키로
둘이합쳐 끝까지 범위를 지정..

훑홅 14.01.04 18:02:18

엑셀로 매크로나 VBA 어느정도는 만져줘야 중급 소리듣지 않을까요
함수로 이것저것 할정도면 초급반, 함수도 잘모른다 싶으면 기초반ㅋㅋ

센도 14.01.04 18:34:29

그 정도는 그냥 기본 정도 하는 거 아님?ㅋㅋㅋ어자피 함수라는건 업무하다보면 하나씩 느는거구요...
뭐 제 선배대리들 보면 엑셀백과사전은 사놓고 전혀 실력이 늘지 않는거 보면..ㅋㅋ
업무할때 함수에 관심을 가지고 경험을 누적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늘어요.ㅋㅋ

삼신 14.01.04 18:35:34

전 울 회사에서 엑셀 제일 못 하는 편인데 저정도는 다 써요.
전 컴활 1급이라고 엑셀 잘 할줄 알았는데 자격증 없는 사람도 회사에서는 저 보다 더 잘하더라구요.
처음에 막히더라도 계속 하고 모르는것 찾으면서 하면 금세 엄청난 실력이 되는게 엑셀입니다.
조급하게 생각말고 하다보면 실력이 성장하니 걱정마세요.
그리고 욕먹더라도 상사한테 정리방법이나 팁 물어보는것도 좋아요.
물론 혼자서 배우면 좋겠지만 물어보면서 서로 친해지고 신뢰를 높이는것도 좋은 방법이죠

팡고른곰팡이 14.01.04 18:35:47

저는 회사에 들어가서야 엑셀을 배운 극 네이버지식인님 도와줘요형 엑셀사용자라..

1. 그놈들이 제일 유용하고 기타 다른 것들은 네이년 검색으로 충분 하지 싶습니다.
제 기억에서 IF함수와 VLOOKUP을 네이버 검색으로 알아내는데 한계가 있었지요..

3. VLOOKUP은 정말 유용했었는데, 뇌가 노화되어 뭐에 썼는지 가물하네요..
기억나는건,
매일 아침마다 자료를 뽑아야 하는데,
상사는 매일아침 정리되고 한눈에 쏙 보이는 자료를 원하십미다.
근데 회사에서 뽑은 자료능 개판으로 나옵니다.
그럼 A시트에 정리되고 예쁘게 해놓고 V룩업을 이용해 B시트에서 찾아내 표시하게 한 후,
B시트에 회사에서 뽑은 개판 자료를 넣으면
자동으로 A시트에 잘 정리되게 하는 용도로 썼던게 기억이 나네요.

雷龍風虎 14.01.04 19:12:35

정말 엑셀은 한계가 없는거 같애요 ㅋㅋ
첨엔 vlookup만 썻는데 if함수를 쓰면서
다양하고 재미난 수식을 많이 짤수있었는데요 ㅋ
용량 크고 수식 엄청 달린 그런 파일도 만들고 했지요
특히 숫자다루는데에는 엑셀없으면 안돼죠 안돼 ㅋㅋ

후사키 14.01.04 20:21:55

엑셀은 if함수랑 매크로만 만들수있으면 모든걸다할수있어요. 다만 효율을 생각해서 다른걸사용할뿐..

pigofc 14.01.04 21:31:49

Excel Tab이라는 플그램 추천. 찾아보면 공짜로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있음.
엑셀 여러개 열었을때 파일창 변경하는 Ctrl+Tab같은거 사용안해도 익슬플로어 처럼 상단(조정가능)에 탭으로 뜸.

허공차기 14.01.04 22:45:56

필터랑 피벗은 쓰임이 다르죠~
실무에서 데이터가 방대하면 방대할수록 피벗이 유용하요
열에 계속 카테고리를 구분에서 넣으면서 피벗으로 원하는 양식으로 뽑아낼수 있으니깐요

회사에서 왠만해서는 기본적인 함수하고 피벗테이블 하고 단축키는 자신이 쓰는것만 알면 되요
오히려 간단한 기능으로 데이터 어떻게 쉽고 편하게 가공할까가 능력이죠~

팁이면 데이터가 많을수록 한번 고생하더라도 카테고리 항목을 만들고 계속
업데이트 하면서 유지하는게 나중에 분석하기가 편해요

허공차기 14.01.04 22:48:25

만약 숫자가 많은 보고서 쓰시면 유용한건 Sumif 함수가 유용하게 쓰입니다.
1_요약 / 2_원본
2원본 데이터에 카테고리나 구분해논뒤에
1요약 데이터 시트에 해당 항목별로 표를 만들어논 뒤에 함수 쓰게되면
일일 보고 같은 경우는 뒤에 원본 데이터만 붙여넣으면 바로 원하는 양식으로 볼수 있게 하는거죠

전설의바야바 14.01.05 10:32:21

회사 들어가자마자 처음 배운게 브이룩업...
사진첨부
목록 윗 글 아랫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