짱공유 창작 짱공일기장 게시판 글쓰기 게시판 즐겨찾기

[고라니 이벤트] 태극기의 뜻

퍼스사랑

20.09.05 20:45:55추천 13조회 5,580
635c7e0cd3aadd8940e35744ac76f353_887337.jpg

가끔 외국에서 손님이 오시면 같이 서울을 여행을 하면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눕니다.

특히 우리나라에 처음오신 분이면 우리나라에 대해서 설명을 하게 되는데 설명을 할 때마다 제가 얼마나 우리를 잘 모르는 지 깨달고는 합니다.

 

광화문에 있는 대한민국 역사박물관에 가서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는데 태극기의 문양의 뜻을 묻더군요. 저는 태극문양은 음과 양인 것 같다고 대답했습니다. 그리고 건곤감괘를 설명하려는 데 전혀 모르겠더군요. 정말 부끄러웠습니다. >0<;

 

행정안전부에 나와있는 태극기에 대한 설명을 붙입니다. 나중에 혹시 외국인이 태극기가 왜 저렇게 생겼는지 묻는다면 자신감있게 이야기 해주시길요.

 

태극기에 담긴 뜻

 

우리나라 국기인 '태극기'(太極旗)는 흰색 바탕에 가운데 태극 문양과 네 모서리의 건곤감리(乾坤坎離) 4괘(四卦)로 구성되어 있다.

 

태극기의 흰색 바탕은 밝음과 순수, 그리고 전통적으로 평화를 사랑하는 우리의 민족성을 나타내고 있다. 가운데의 태극 문양은 음(陰 : 파랑)과 양(陽 : 빨강)의 조화를 상징하는 것으로 우주 만물이 음양의 상호 작용에 의해 생성하고 발전한다는 대자연의 진리를 형상화한 것이다.

 

네 모서리의 4괘는 음과 양이 서로 변화하고 발전하는 모습을 효(爻 : 음 --, 양 ―)의 조합을 통해 구체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그 가운데 건괘(乾卦)는 우주 만물 중에서 하늘을, 곤괘(坤卦)는 땅을, 감괘(坎卦)는 물을, 이괘(離卦)는 불을 상징한다. 이들 4괘는 태극을 중심으로 통일의 조화를 이루고 있다.

 

이와 같이, 예로부터 우리 선조들이 생활 속에서 즐겨 사용하던 태극 문양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태극기는 우주와 더불어 끝없이 창조와 번영을 희구하는 한민족(韓民族)의 이상을 담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태극기에 담긴 이러한 정신과 뜻을 이어받아 민족의 화합과 통일을 이룩하고, 인류의 행복과 평화에 이바지해야 할 것이다. 

사진첨부
목록 윗 글 아랫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