짱공유 창작 짱공일기장 게시판 글쓰기 게시판 즐겨찾기

뻘글

중복은신고를

21.03.18 15:30:48추천 16조회 2,053

조금 전에 어떤 분이 자유수다에 글을 쓰신 것을 봤다. 공감 가는 내용이라 댓글을 달고 있었는데 달려는 순간에 글이 삭제되었다. 최근에 새로 가입하셔서 엽기유머 게시판에 이런저런 유머 자료를 올려 주시던 분이었다. 지금 보니 계급장이 해골. 아까 그 글을 삭제하고 탈퇴하신 것 같다.

 

정확한 표현은 기억이 나지 않지만 심정이 이해가 갔다. 대충 어떤 글에 인종 차별, 혐오 표현이 담긴 댓글이 많아서 그런 걸 하지 말자는 뜻으로 댓글을 달았는데 온갖 비아냥과 조롱을 당해서 불쾌하다는 내용이었다. 나이 든 사람들이 이 정도의 악플을 달 수 있다는 데에 놀랍고, 다신 이곳을 오지 않을 거라는 말도 있었던 것 같다. 짱공유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당연히 짱공유를 비판하는 내용이 곱게 들리지 않겠지만 난 그냥 공감이 갔다.

 

 

 

난 짱공유도 다른 곳처럼 볼거리가 풍부했으면 좋겠다. 그래서 보수 없이 이런저런 자료를 퍼나른 지 몇 달 정도 됐다. 일전에 어느 책에서 읽었는데 보수와 대가가 없는 일의 특징은 순전히 즐거움을 위해 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런데 점점 즐겁지 않다. 이건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이 많을 것 같아서 못 퍼오고, 이건 싸움이 날까 봐 못 퍼오고, 이건 불편해하는 사람이 있을까 봐 못 퍼오고… 가리고 가려서 퍼와도 꼭 문제가 생긴다. 웬만한 기준을 다 통과하면 ‘이거 여기에서만 5번 본 듯’ 같은, 예상치 못한 조소를 당해야 한다.

 

짱공유는 유머로 소비될 수 있는 기준이 되게 높은 것 같다. 더 많은 업로더들이 참여하는 곳이 됐으면 좋겠는데 이대로는 어렵지 않나 싶다. 페미, 중국, 반일, 감동적인 글? 정도 외엔 뭘 올리기 힘든 곳이 아닐까.

사진첨부
목록 윗 글 아랫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