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자동차·바이크 게시판 글쓰기 게시판 즐겨찾기

국민들이 의식하는 현대차 ....이정도인가요.....

풍경운영자즐

09.06.01 03:05:58추천 4조회 2,797

 

124379316435731.jpg

 

[Cover Story] 에쿠스 디자인, 10만장 중에 뽑은 단 하나 [중앙일보]

현대·기아차 남양 디자인센터를 가다
“최고 컨셉트 익히려 럭셔리 찾아다니며 경험”

사회

논쟁중인 댓글 (19)

htm_2009053119235150005600-001.JPG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소 디자인센터 에 있는 영상 품평장에 신형 에쿠스 디자인 담당자들이 모였다. 영상 품평장은 대형 스크린에 실제 차량 크기의 영상을 띄워 내·외장을 보고 평가할 수 있는 시설로, 배경에 보이는 차들은 모두 에쿠스 개발 초기의 디자인 시안이다. 왼쪽부터 이형수·박준호 연구원, 백승대 팀장, 유영복·남택성 연구원. 남양연구소(화성)=[안성식 기자]“외부인 곁눈질만으로도 엄청난 투자를 한 신차 디자인의 ‘지적 자산’이 날아갈 수 있어요.”

관련핫이슈

현대자동차의 신형 에쿠스 디자인 책임자인 백승대(46·수석연구원) 2팀장은 “에쿠스를 탄생시킨 디자인 산실에 오신 것을 환영한다”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현대·기아차 디자인의 심장부인 경기도 화성시에 있는 남양연구소 디자인센터의 삼엄한 경비를 염두에 둔 말이다. 이 건물은 남양연구소 내에서는 가장 세련된 건물이지만 보안은 가장 철저했다. 로비에서 X선 검색기로 검색을 마친 뒤 휴대전화에 달려 있는 카메라까지 봉인했다. 보안요원이 취재하는 기자를 끝까지 따라다녔다. 국내 최고급 차인 신형 에쿠스도 이런 철저한 보안 속에서 탄생했다. 이 차는 3월 11일 출시 이후 현재까지 8800여 대가 계약됐다. 현대차가 “차 디자인만큼은 이제 세계 최고의 경지에 올랐다”고 자랑하는 디자인센터를 가봤다.

◆“차 디자인 세계 최고 수준”=이 연구소 박준호(37) 선임연구원은 현대자동차의 디자인이 세계 최고라는 것을 어떻게 입증할 수 있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최근에 있었던 일화를 소개해 줬다. “이름을 밝힐 수 없는 이탈리아의 유명 전문업체와 우리 팀이 똑같은 컨셉트카를 디자인한 뒤 외부 전문가들의 평가를 받았다. 그런데 외부 전문가 전원이 현대자동차의 디자인이 낫다고 평가했다.”

백 팀장도 “내가 입사할 당시인 1989년만 해도 자동차 기술과 디자인 능력이 다른 업체에 많이 뒤졌었지만 지금은 거의 따라잡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현대·기아차의 디자인 경쟁력이 최근 비약적으로 성장한 배경에는 경영진의 전폭적인 지원이 있었다. 특히 정몽구 회장의 아들인 정의선 기아차 사장은 “향후 자동차는 디자인 싸움”이라며 양적·질적 측면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현재 남양연구소 디자인센터에 디자이너만 460여 명(현대차 250명, 기아차 210명 등)이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 디자인센터(80명) 등 해외까지 합치면 규모 면에서 세계 3~4위권이다. 실제 크기의 고해상도 영상으로 차량 내·외부를 볼 수 있는 최첨단 영상 품평장, 실제 차량 8대를 수용하는 실차 품평장 등이 있다. 나무·합성수지로 차량 모델(목업)을 깎는 기계, 다양한 조명을 비춰 차량 곡선의 마무리를 살펴보는 시설 등 디자인에 필요한 모든 시설이 수준급이라는 평가다.

htm_2009053119235150005600-002.JPG
◆‘럭셔리 감각’부터 익혀=에쿠스 디자인팀은 개발 초기 한동안 ‘좋은 시절’을 보냈다. 회사의 지원으로 미국의 베벌리힐스, 독일의 프랑크푸르트 등 명소를 둘러보고 저녁에는 최고급 호텔에서 묵었다.

국내에서는 디자인이 멋지다는 청담동의 고급 와인바를 순례하기도 했다. 에쿠스의 고객이 접할 만한 ‘럭셔리한 감각’을 직접 느끼기 위해서였다. 겉모습뿐 아니라 좌석이나 내장재의 재질·느낌과 서비스를 직접 체험해 보라는 취지였다.

내장 소재와 색상을 담당하는 컬러팀 남택성(36) 연구원은 “럭셔리 감각을 공부하는 과정에서 얻은 한 가지 결론은 ‘진짜’ 소재의 중요성이었다”며 “에쿠스는 가짜(페이크) 소재 없이 모두 진품 가죽과 나무를 썼다”고 말했다.

물론 디자인팀의 이 같은 좋은 시절은 잠깐이었다. 이후 그들의 일상은 거의 매일 밤샘의 연속이었다고 한다. 백 팀장은 “디자인팀은 출근 시간은 있지만 퇴근 시간은 없다”며 “수십 명의 디자이너가 매일 20~30여 장씩 그리고 버린 초기 디자인이 10만 장은 훨씬 넘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2004년 7월 에쿠스를 개발하기 시작해 양산 준비까지 거의 5년이 걸렸다. 무수한 수정과 재검토를 거치느라 다른 승용차보다 디자인 개발 기간이 두 배 이상 걸렸다고 한다.

고급 소재와 첨단 기능을 디자인과 융합시키는 것도 과제였다. 유영복(38) 선임연구원은 “디자인은 2~3년 뒤의 유행을 내다보지만 기술 부문 연구원들은 당장 구현 가능하고 검증된 것만을 앞세우기 때문에 서로 의견 충돌이 다반사였다”며 “까다로운 디자인팀의 요구에 맞춰 준 기술 부문 연구원들에게 감사할 뿐”이라고 말했다.

◆‘독수리의 눈’을 찾다=국내 최고급 자동차인 에쿠스의 모티브는 ‘독수리 눈’이다. 헤드램프는 독수리 눈을, 라디에이터 그릴은 독수리 날개를, 리어 램프의 발광다이오드(LED) 디자인은 독수리 부리를 형상화했다. 진취적이면서도 중후한 느낌을 표현하기 위해서다. 백 팀장은 “처음부터 세계 최고급 차와 경쟁할 수 있는 차를 만들라는 요구를 회사 고위급 인사로부터 받았다”고 말했다.

일부에서는 디자인의 일관성이 떨어지고 자신만의 색깔이 약하다는 지적도 있다. 하지만 백 팀장은 한국 소비자의 취향과도 관련이 있다는 설명이다. BMW나 벤츠는 소형부터 대형 세단까지 모두 같은 ‘얼굴’을 가져도 당연시하지만 국내 소비자들은 소형차와 대형차가 비슷해 보이는 것을 꺼렸기 때문이다. 백 팀장은 “국내 고객도 일관성이 있는 디자인을 찾기 시작했다”며 “올가을에 나올 ‘YF쏘나타’의 경우 현대차의 아이덴티티를 이끌어 갈 상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icon_emoticon01.gif강신구 (kang315)

06.01 02:57답글 : 0  |   추천 : 1  반대 : 0  |  신고 無識이 자랑이 현대가 디자인에서 성공한다? 소가 웃을 노릇. 왜 그나물 그밥이냐면?. 앰블럼이나 차량 디자인이나 전문가나 전문부서에 전적으로 맡기지 않고 무식한 오너가 최후결정권자가 된다는 사실이다. 공무원이 만든 관광지 안내판 영문해설이 엉터리가 많듯... 현대가 일본에 년간 파는 차량대수보다 파견 직원수가 더 많을걸? 저런 촌놈의 車가 세계6위인건 알다가도 모를 일이다. 한국 소비자의 애국심으로 버티는게 얼마나 갈까? personal_box04in_bg01.gif personal_box04in_bg03.gif personal_box04in_bg06.gif personal_box04in_bg08.gif icon_emoticon05.gif김중곤 (jcpwnz) 06.01 00:57답글 : 0  |   추천 : 0  반대 : 0  |  신고 H,O,T,S,E,K,7 ,9 .C, O ,M 같 이 즐 기 실 남 자 만 19 사 이 트 모 음 집 이 에 요 40~60분 공 짜 로 즐 기 세 요^^100% personal_box04in_bg01.gif personal_box04in_bg03.gif personal_box04in_bg06.gif personal_box04in_bg08.gif icon_emoticon02.gif이관용 (reeky773) 06.01 00:25답글 : 0  |   추천 : 10  반대 : 0  |  신고 미국서 팔려면 그 엠블럼부터 없애야 한다. 일단 엠블럼자체가 유치한 짝퉁디자인이라 차주인을 쪽팔리게하는데 누가 사겠는가? 또 경쟁차들이 아무도 엠블럼을 달지 않고 있는데 이유는 그런 추가적 장식이 현대적인 자동차 디자인 철학과 맞지 않기때문이다. 보행자 충돌시 부상위험을 가중시킬 그 어설프고 위험한 것을 고집하는 에쿠스의 엠블럼은 현대의 한심한 디자인 감각을 상징하며 에쿠스를 미국사람들이 그저 '웃기는 중국차'로 여기게 큰 몫을 할 것이다 personal_box04in_bg01.gif personal_box04in_bg03.gif personal_box04in_bg06.gif personal_box04in_bg08.gif icon_emoticon05.gif장우진 (janghang99) 06.01 00:15답글 : 0  |   추천 : 1  반대 : 1  |  신고 모든 기업이 인사부서를 잘 관리 해야 합니다....정말로...사람이 중요합니다.정부는 두 말 할 것 없고선생님 채용할때...경찰...검찰...의사 모두 똑 바른 사람을 채용하세요...제발....제발노무현 전대통령이 갈망하던 사람...똑바르고 옳바른 사람들이요...!!! personal_box04in_bg01.gif personal_box04in_bg03.gif personal_box04in_bg06.gif personal_box04in_bg08.gif icon_emoticon05.gif장우진 (janghang99) 06.01 00:12답글 : 0  |   추천 : 0  반대 : 2  |  신고 저의 소견은 독수리가 럭셔리의 대표가 아니라고 생각되고 럭셔리는 조화와 뺄것이 없을 만큼의 진중함이라고 생각되는데...럭셔리를 찾으려면 인생을 신념과 철학으로 볼 줄 알아야 하는거 아닐까요? ㅎㅎ현대 자동차의 디자이너들은 어떠신지요???삼성도 마찬가지...ㅎㅎ사물이 아닌 인생과 철학으로 디자인 해 줬으면...어설픈 곡선라인 넣어서 차 망치지지말고...약간의 곡선과 날카로움만 넣으면 독수린가? 그럼 다음엔 호랑이 표현할땐 줄무늬?얼룩말 안되게 personal_box04in_bg01.gif personal_box04in_bg03.gif personal_box04in_bg06.gif personal_box04in_bg08.gif icon_emoticon04.gif한재화 (fhan119) 06.01 00:11답글 : 0  |   추천 : 4  반대 : 0  |  신고 어처구니 없는것은 아우디,볼보,BMW,벤츠,폭스바겐 차들은 소,중,대형 차들이 확실히 같은 라인업의 디자인을 모토로해 출시되는 반면, 현대차는 일본의 그것을 따라해 인피니티라던지 렉서스처럼 럭셔리지향의 브랜드로 에쿠스를 출시하며 비교는 독일차들과 하고있다는거. 후발 주자가 모방하는건 당연하지만 우리나라 차들은 정체성 따윈 있지도 않고뽑기 형식으로 신차 출시하고 인기없음 말고 대박나면 좋고 이런식으로 차를 만들지 personal_box04in_bg01.gif personal_box04in_bg03.gif personal_box04in_bg06.gif personal_box04in_bg08.gif icon_emoticon02.gif이승태 (restings) 06.01 00:00답글 : 0  |   추천 : 1  반대 : 1  |  신고 지금 있는 디자이너들은 자라오면서 사회를 바오고 그로인해 만들어진 인격자체가 후지기 때문에 그이상적인 환상을 표현해 내지 못한다..태어나면서 부터 본개 다른 차세대가 와야 한다... personal_box04in_bg01.gif personal_box04in_bg03.gif personal_box04in_bg06.gif personal_box04in_bg08.gif icon_emoticon02.gif이승태 (restings) 05.31 23:55답글 : 0  |   추천 : 2  반대 : 0  |  신고 촌스러...저사람들이 착각하는건 따라가면 뛰어나다고 생각한다..보폭이 다르다 현재 엄청뛰어난 디자인을 초월한 혁신적인게 나와야 그나마 한발 한발씩 엎치락 뒤치락 같이 갈수 있다는 것이다..짧은 발로 따라 붙었다고 생각해봤자...그건 보폭이 다르기 때문에 다음발에선 훨씬 벌어진다는걸 알아야지보폭좀 키워라 아흐 촌시러..급은 다르지만 일본의 프리우스 같은차들 보면 깨닫는게 없나.보폭이 다르잔아.. personal_box04in_bg01.gif personal_box04in_bg03.gif personal_box04in_bg06.gif personal_box04in_bg08.gif icon_emoticon05.gif이은성 (les081) 05.31 23:54답글 : 0  |   추천 : 4  반대 : 1  |  신고 현대차 놈들은 혁신이란 걸 몰라.. 자동차 디자인해놓은 거 보면 거의 공무원 수준이다... 그저 욕 안먹을려고 발악을 한 흔적만 보일뿐... 디자인 철학이 없다.. 그런 분위기에서 쿠퍼나 골프같은 혁신적인 디자인이 나오겠냐? 특색 없는 어설픈 차들만 만들어내고.. 현대차중 디자인 제일 나은 차는 미안하지만 신형 스타렉스다.. 이것들아.. 니들이 멋을 알아야 디자인을 하지...쒸레기들...실패해도 좋다는 배짱이 디자인 철학이다. personal_box04in_bg01.gif personal_box04in_bg03.gif personal_box04in_bg06.gif personal_box04in_bg08.gif icon_emoticon05.gif한재화 (fhan119) 05.31 23:48답글 : 0  |   추천 : 0  반대 : 0  |  신고 기업의 사회환원 정책이라던지 내수시장 무시하고 해외시장 공략하기 위해 가격 장난 치는거나 좀 어떻게 해봐 아오 승질나. 삼성이나 현대 너희들이나 모가 다르냐? 한 나라 경제를 이끄는 대기업이 이렇게 미움 받는 회사가 다른 나라에도 있나몰라 personal_box04in_bg01.gif personal_box04in_bg03.gif personal_box04in_bg06.gif personal_box04in_bg08.gif icon_emoticon05.gif한재화 (fhan119) 05.31 23:45답글 : 0  |   추천 : 1  반대 : 0  |  신고 이런 말도 안되는 기사 써놓고 낯부끄럽지도 않나 몰라? 확실히 기아는 디아인 변혁에 성공한건 인정하고 TG그랜저 역시 성공적인 디자인은 이해하지만, 신형 에쿠스 디아인은 그렇게 감탄할 정도는 아니다. 출시전 컨셉 디쟈인은 봐줄만했지만 직접 본결과 실망. 앞모습의 해드렘프는 흡사 아우디 콰도르를 연상시키는 조잡한 크리스탈 장식에 전체적으로 뚱뚱한 바디라인이다 personal_box04in_bg01.gif personal_box04in_bg03.gif personal_box04in_bg06.gif personal_box04in_bg08.gif icon_emoticon02.gif지송원 (person1117) 05.31 23:40답글 : 0  |   추천 : 2  반대 : 2  |  신고 제네시스쿠페랑 제네시스랑 단면을 합쳐놓은건가요즘 다른 차들도 디자인 보면 뭔가 아니라는 생각이..도대체 왜 자꾸 따라하는 건지소나타 때부터 느꼈던 거지만 요즘 나오는 디자인들도 보면 다 외제차 모방이라는 생각만 드네요 뒤에 있는 초기 디자인이라는 것들도 그렇고물론 노고는 크셨겠지만 좀 더 국산차만의 색다른 디자인이나왔으면 하네요.. personal_box04in_bg01.gif personal_box04in_bg03.gif personal_box04in_bg06.gif personal_box04in_bg08.gif icon_emoticon05.gif김영신 (tojunsuk) 05.31 23:22답글 : 0  |   추천 : 1  반대 : 1  |  신고 와인바, 고급호텔 당기면서 내놓은 디자인이라 그 꼴이군. 정신들 차려야지.. 보는안목을 높이기 위해 돼지발가락에 금가락지 끼워 댕기면 용 된다디? 회사가 영 철학이 없어버리니... 최고최고 부루짖으며 그려대니까 온통 장식투성이에 "천박"이라는 결과로 다가오는거다. '품격=요란' 이라는 등식 이외에 도대체 아는게 머니? personal_box04in_bg01.gif personal_box04in_bg03.gif personal_box04in_bg06.gif personal_box04in_bg08.gif icon_emoticon05.gif이은성 (les081) 05.31 21:18답글 : 0  |   추천 : 23  반대 : 1  |  신고 “차 디자인은 세계 최고 수준”=== 여기서 웃으면 되냐? personal_box04in_bg01.gif personal_box04in_bg03.gif personal_box04in_bg06.gif personal_box04in_bg08.gif icon_emoticon05.gif장충길 (jang4591) 05.31 21:09답글 : 0  |   추천 : 11  반대 : 0  |  신고 자동차는 연비개선없이 디자인을 바꾸어 세로운모댈이라며 2-3년주기로 세차가나온다 그래서 모양으로 세차타는사람의취향에는맞을것같다 그래서 기껏팔려야 한모댈이 10만대를 별로넘지못한다 그리고 디자인개발비는엄청나다 알맹이는그대로두고 고객에게 모양만 바구는것은 과소비를 부채질하는 장사속같다 personal_box04in_bg01.gif personal_box04in_bg03.gif personal_box04in_bg06.gif personal_box04in_bg08.gif icon_emoticon05.gif이종선 (agenda71) 05.31 20:54답글 : 0  |   추천 : 9  반대 : 0  |  신고 저 뒤에 좋은 디자인 많구만, 어째 현재 디자인이 되었는지... personal_box04in_bg01.gif personal_box04in_bg03.gif personal_box04in_bg06.gif personal_box04in_bg08.gif icon_emoticon03.gif박진서 (pjser) 05.31 20:49답글 : 0  |   추천 : 7  반대 : 12  |  신고 현대차를 격려하고싶다...그런데 현대 차를 사면 북한으로 흘러가는 돈이 적지가 않다...그래서 난 죽어도 현대차는 안산다....삼성차를 살것이다.....삼성만세.... personal_box04in_bg01.gif personal_box04in_bg03.gif personal_box04in_bg06.gif personal_box04in_bg08.gif icon_emoticon04.gif김내수 (rlasotn) 05.31 20:28답글 : 0  |   추천 : 18  반대 : 12  |  신고 아래 송원개는 쥐뿔도 모르면서 오만잡것에 다 짖어대는구나. 삼성이 처음에 일본서 반도체기술어깨너머로 배워서 제친거고 포스코도 일본기술배워서 뛰어넘은거여 해보지도 않고 안된다고 C부리지말고 열심히 하는데 격려좀하면 안되냐 personal_box04in_bg01.gif personal_box04in_bg03.gif personal_box04in_bg06.gif personal_box04in_bg08.gif icon_emoticon04.gif송원열 (8999) 05.31 20:13답글 : 0  |   추천 : 31  반대 : 14  |  신고 한국은 창의력을 키워주는 교육은 전무하므로 한국에서 교육을받은 사람은 멋진 디자인을 할수가없고 외제차 조금 조금씩 베끼기해서 차 디자인이 완성되는것이다. 이런기사는 빨리 내리는게

 

 

 

출처  http://news.joins.com/article/aid/2009/05/31/3389016.html?cloc=nnc

 

 

 

 

아  전 현대차 괜찮게 보는데 .... 댓글들이.... 현실인가요....

사진첨부
목록 윗 글 아랫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