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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정비에 대한 질문입니다

돌핀시계

15.09.10 09:10:22추천 3조회 2,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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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motorgraph.com/news/articleView.html?idxno=4262

 

안녕하세요, 이번에 차를 매입하게 돼서 차량 정비에 관심이 급상승해 여저 저기 지식을 습득하고 있습니다. 

 

위 사이트처럼 흥미로운 점을 발견했는데... 제가 기존에 알고 있던 사실과 많이 달라 짱공분들의 의견을 듣고 싶어 글 올립니다.

 

위 링크의 제목만 정리한다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엔진 오일의 교환주기는 적어도 1만5000킬로미터다. 신차도 마찬가지다.


2. 브레이크액은 2년, 4만킬로마다 갈아야...엔진오일 두번갈때 마다


3. 냉각수(부동액), 에어컨 개스는 교체하는게 아니다.


4. 변속기오일(미션오일), 점화플러그, 디퍼런셜 오일...교환주기 생각보다 길다.


5. 새 타이어는 항상 뒤에 끼워야 한다.


6. 점검은 대부분 공짜다. 틈날때마다 하자.

 

 

여기서 제가 가장 의아해하는 건.. 1번, 3번입니다.

 

엔진오일은 10명에게 물어봐도 5~6,000Km에 교체하는 거로 알고 있고.. 냉각수의 경우는 2~4년 주기로 교체하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정비소 가서 교체하려고 했는데.. 위와 같은 사실을 알게 돼서 어떻게 해야 할지 혼란이 옵니다.. 

 

또한, 점검은 유상 아닌가요... 무상서비스 기간이 지난 차라면... ㅜㅜ

 

 

위 내용에 대한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멍멍X8 15.09.10 09:33:13

제가 알던것과는 전부 다르네요 ㄷㄷㄷ

부산동래구 15.09.10 09:42:04

일반 오일은 5000인데. 요즘 합성유는 만키로넘어서 가는걸로 알고있는데요.
도길차는 2만에 한번씩 갈아라하던데요.

_Alice_ 15.09.10 09:58:10

제 크루즈 이제 막 5천km넘어서 교체하러 갔더니... 왜케 빨리 왔냐고 8천까지 타도 괜찮다고 조금 더 타고 오라고 하더라고요.

시걸23 15.09.10 10:06:02

엔진오일은 정답은 없다고 봐야겠죠. 사람마다 운행조건 / 운전습관이 다르기 때문에..
저같은경우 시내주행은 거의 없고 90% 장거리 고속주행이라 그런지
일반 광유 넣고 10,000까지 타도 체감 성능저하도 별로 없고 센터에서 내렸을때도 오염 그렇게 심한 상태는 아니었어요 최근에는 모빌 EP1 / 로얄퍼플 HPS 쓰는데 15,000까지 뛰어도 괜춘하더라구요
결론은 그냥 자기 하고싶은대로 하면되요..

4901 15.09.10 10:07:54

엔진오일은 일반광유냐 합성유냐 그리고 오일의 종류에 따라 교환주기가 다릅니다. 평균적으로 일반광유는7천정도 합성유는 만키로에서 만오천까지 타고 다녀도 됩니다. 그리고 엔진이나 오일종류에 따라 중간중간 오일을보충해줘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Dirkal 15.09.10 10:16:01

나머지는 다 그렇게하고있는데 냉각수 부분은 알 수 없네요

왜지?왜 한번갈고나면 자꾸 갈아야하죠

케이지21 15.09.10 10:36:01

엔진오일 교환에 대한 답은 뚜렸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같은 오일이라고 해도 운전습관에 따라 달라집니다.
얼만큼 타느냐? 고속이냐 저속이냐? 장거리냐 단거리냐? 계절은 어떠냐? 일반유냐 고급유냐? 엔진상태는 좋냐? 등등 변수가 많은 상황입니다. 뭐 정확이 확인하고 싶다면 적당한 때마다 오일 성분분석 의뢰해서 일정 지수보다 낮으면 교체하면 되긴 하지만 사실상 무리이기에 적당한 때를 정해 놓구 교환을 하게 됩니다. 그 때가 5000km 혹은 1년이란 기준으로 많이들 잡아놓구 교환하시더라구요...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기계는 관리해 주는 만큼 성능이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차를 아끼시면 적정 사용치의 80~90%정도 사용하시고 교환해 주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케이지21 15.09.10 10:41:22

아! 냉각수는 유럽차종의 경우 교환의 필요성이 낮지만 국산 차량의경우 냉각수가 지나다니는 길의 부식이 심해서(메스컴에도 몇번 나왔죠!) 정기적으로 바꿔주는게 좋습니다. 냉각수에 들어가는 물과 부동액도 문제가 되지만 더 복잡해지니 패스할께요 ...^^;.

(ㅡㅅㅡ)a 15.09.10 17:43:46

1. 엔진오일 요샌 필터 주기가 15000~20000km으로 나옵니다. 단, 과부하주행(오르막, 시내위주 주행)이 많을시 주기가짧아집니다. 고속도로 주행(정속주행)이 오히려 부하 덜받아요. 수시로 점도 확인 하시면 됩니다.

2. 브레이크 액은 투명도가 떨어지면 교체시기 됬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때부터 기포가 조금씩 올라오기 시작해서 베이퍼록 발생이 높아지니 그때 교환하시는게 좋아요. 성분이 에탄올계열이라고 들어서 무슨 성분이 날아가면 브레이크 성능이 저하되죠. 안전과 관련되부분이라 주기적으로 교체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3.냉각수는 보충만 하다가 색상이 변하면 교체해야합니다. 주로 에틸렌글리콜(맞나?? 초록색인거)사용하는데 이것도 변색되면 방청 및 부동성능이 저하되니 교체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냉매는 충전만 해야되고 콤프레샤나 콘데서 교체하지 않는이상 충전할일이 없어야 정상입니다.

4. 미션오일은 무교환으로 되어있지만 점도가 낮아지면 교환해야 됩니다. 점도가 너무 낮아지면 성능 저하와 미션에 부하가 심하게 들어갑니다.
점화플러그는 주기가 따로 있기보단 엔진오일 또는 다른 정비 받으면서 확인해서 간극이 커졌을때 교체 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디퍼런셜(또는 차동기어, LSD) 오일은 수동변속기와 동일하게 무교환으로 되어있는데 대부분의 차는 미션에 붙어있어서 미션오일이 같은 역확하고 후륜차나 4WD차량들이 해당되는데, 무교환이긴 하지만 이것도 점도가 낮아지면 안되는거라 점검후 교환하는게 좋습니다.

5. 처음으로 보는 내용이네요. 미쉐린에서 권장한다라.... 머, 안전이 우선이면 맞는 정보기는 합니다.

6. 웬만한 블루핸즈, 바로정비, 오토큐는 간단한 기본 점검은 돈 안받습니다.
어디는 리프트 올리는 순간 돈내라고하는데 제가 가본데는 그런적 없어서 모르겠네요.

좋합적으로는 주기적으로 점검을 일상화해야 한다는 겁니다.
매주 1회에서 한달에 2회정도는 해줘야 될것 같네요.

CDP 15.09.10 17:44:54

오일과 차량관리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네이버에 엔진오일의 불편한 진실이란 카페가 있습니다. 가입해서 글읽어보면 좋습니다.

퀘이사의별 15.09.10 17:58:18

자기차가 생기게 되면 이것저것 관심 많아지게 되죠.
저도 특히 엔진오일과 타이어에 한동안 엄청 관심많았고 교환주기도 사람마다 다 다르고 해서
자료도 많이 찾아보고 했습니다만
엔진오일의 경우 관리를 잘해주려고 한다면 6개월마다 칼같이 교환이고
통상적으로 1만키로 정도에서 교환해주는 사람들 많더군요
제조업체의 규격만 놓고 보면 대부분의 오일은 1년/15,000키로를 보장합니다만
이러한 공인된 규격이 실제 현실과 차이를 보인다는것은 대부분 잘 알테고
실제 외국의 엔진오일 사용유 분석되어진 자료들을 보면
분석 수치상 1만키로 이상탈수있는 오일이 그렇게 많지 않았습니다.
주행환경은 알 수 없지만 대부분 분석수치상 7~8천에 교환주기가 도래하며 끝까지 게겨서 탄다면 1만 넘게 비벼댈수있겠습니다만
점도하락이나 TBN수치의 변동률로 인하여 권장하지 않더군요
참고로 저는 만오천은 쫌 긴듯하여 6천정도에 한번 교환하려고 단골사설업체를 갔는데
정말 교환안해도 된다고 그렇게까지 안해도 고장안난다고 안해주려고 해서 떼써서 교환했습니다
자주교환해주면 물론 좋겠지만
운전스타일이 레이싱계가 아니라면 굳이 돈아깝게 자주 하지 않아도 괜찮다가 요즘 추세인거 같네요

RedLich 15.09.10 23:03:04

현직 정비사로서 감히 한말씀 드리면
5년 타고 차 바꿀거 매뉴얼대로 하세요

하지만 10년 이상 타실거면
백금 플러그는 8~9만때
엔진오일 6개월 마다 혹은 5000천 마다 일반광유로
교환하세요

합성유가 오래가고 좋다.
피스톤과 실린더에 부하가 덜 걸린다
하는데

정비하는 사람들 100이면 90은
6개월 혹은 5천마다 일반광유로 자주자주
교환하는게 좋다 입니다
합성유 넣고 1만과 일년에 두번 교환 하는거랑
금액적으로도 오일스트레이너 슬러지 및 카본 축적에도
일반 광유로 자주 자주 교환하는게 더 이득입니다

여자붕알 15.09.10 23:49:51

저도 이거 몰라서 설명서 대로 하네요 .

모던워페어2 15.09.11 00:02:11

전직 정비사로서 차라리 합성유 비싸게 넣고 오래타느니 싸게 여러번가는게 더도움됨... 그리고 우리나라 운전조건이 최악조건이라 메뉴얼이 주기가 다짧은거고요. sm qm5의 경우 미션오일 무교환입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이나 무단변속기는 6~7만사이... 점도나 오염도에서 차이 확실히 나고요. 왜 제때가냐... 미션속 이물질이 밸브바디라는 부품을 막아서 고장나면 수리금액이 어마어마 하니깐요..플러그는 일반의경우 2만 백금은 10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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