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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피기동 관련 질문드립니다.

프로서포터

16.05.15 03:33:00추천 3조회 4,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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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속 80키로 이상 차를 몰다가 전방에 앞차가 급브레이크를 밟아서 제 차와 충돌하기 직전이라는 상황을 가정해봅시다

 

제가 브레이크를 밟기에는 이미 늦은상황이라 앞차와 충돌이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이때 바람직한 회피방법은 브레이크를 밟으면서 좌측이든 우측이든 회피해야 하는지,

 

브레이크와 악셀은 밟지 않고 핸들만 꺽어야 되는지 궁금합니다.

 

단, abs와 차량자세제어(esp) 둘다 된다는 가정하에 입니다.(요즘 차는 다 되기때문에)

 

어떤 방법이 바람직한 방법인가요?

 

혹시나 모를 사고에 슬기롭게 대처하고 싶습니다. 

 

 

https://youtu.be/DvY5ChyDDto 

 

그리고 위에 링크된 영상은 체어맨이 제가 말한 것과 똑같은 상황에서 피하는 모습인데

 

이건 브레이크를 밟고 핸들을 꺽는 상황인가요?

   

부산동래구 16.05.15 08:30:43

체어맨이 후륜이라서 그런가 보통일반인이면 거진 슬립나면서 사고나는데. 운전자 대단하네요.

뻥소라 16.05.15 11:00:41

해당 체어맨은 사륜 구동 차량이라고 합니다
운전자 스킬도 훌륭하지만 체어맨의 차량 자체도 훌륭하다고 결론 났습니다

부산동래구 16.05.15 12:12:19

아. 그렇쿤요.

푸푸풉 16.05.15 15:49:33

근데 영상보니 대단하긴하네요. 비싼차가 괜히 비싼차가 아니라는 생각이...

프로서포터 16.05.15 15:57:16

어떻게 슬립 안나고 저렇게 깔끔하게 피할 수 있는지 아시는 분 없나요? 저런상황이 한번 있었던 지라 꼭 알고 싶네요

피카달팽 16.05.15 18:13:08

브레이크를 밟으면 앞으로 무게 중심이 쏠리기 때문에(뒷바퀴 접지력이 낮아지기 때문) 뒤에 슬립이 일어날 확률이 더 높아요.브레이크 밟지 않고 핸들 꺽은 다음에 슬립이 일어난다면 반대로 카운터 주면서 악셀전개...전륜구동은 앞에서 끌기 때문에 뒤가 흔들려도 악셀을 밟으면 직선으로 끌려오는 걸로 압니다.
경험은 자세제어 미차량으로 해봤네요.. 심장이 쫄깃;;

너도가게 16.05.15 21:23:28

esp가 장착된 차량이라면 브레이크를 적절히 활용해도 될듯해요 아니라면 핸들조작으로 최대한 해결을 봐야할듯

니농 16.05.15 22:31:26

저 체어맨 한동안 말이 많앗죠^^; 4륜과 자세제어장치가 (예:vdc)가 달려잇는 차량입니다 vdc ecs이런것들이 달려 잇는 차량들은 급제동을 하면서 핸들링을 해도 완벽하진 않지만 어느정도 핸들링이 되면서 전복을 방지 합니다 각 바퀴 회전수를 계산해서 브레이킹이 따로 제어가 되죠. . abs도 마찬가지로 없는차량에 비해 급제동시 핸들링이 잘됩니다 운전 잘하시는 분들도 저상황에서 핸들 바로 돌림 전복 됩니다~최대한 속도를 줄이고 핸들 조작과 동시에 풀악셀을 밟는게 가장 안전하게 탈출 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는 1인 입니다^^; 물론 힘들겟지만요 와인딩 코너탈출할때 써먹는 방법이엿습니다. . .

지카냐 16.05.15 22:54:55

영상을 보니 차체 틀어짐 방지랑 브레이크는 살짝 밟은 걸로 보이고 운전대를 꺾었으나 스스로 풀리게 손을 가볍게 놔준 것으로 보이네요. 차체가 벤츠...서스펜션도 무시 못하죠...

다다달려 16.05.16 11:12:57

음.... 저라면, 브레이크 패달 부러져라 끝까지 꽉 밟고 최대한 적은 충격으로 후미추돌을 준비할것 같네요 ^^;;

어설프게 피하려 이리저리 움직이면, 전자장비의 도움도 있을테지만.... 2차 3차.. 그뒤에 더 어마어마한 상황들이 올것만 같아서...

실제로 전륜이던 후륜이던 네발이던... 카운터 어설프게 쳤다간 더 위험해집니다 헐헐헐~

아편쟁이 16.05.16 11:45:11

저 동영상 처음 *만 체어맨 운전자분께서 굉장히 능숙하시네요
비상등 점멸로 보아 급브레이크, 흔히 말하는 충분한 제동을 한 후
스티어링 조작, 그리고 다시 핸들을 푸는 동작(카운터겠죠)+악셀링으로 회피한 걸로 보입니다.
실제 프로 레이서도 일반도로 긴급 상황에서는 사고 납니다.
핸들 고정상태에서의 브레이킹이나 악셀로 회두력 조절은 만만치 않은 작업이라
그냥 풀브레이킹에 익숙해지시고, 차체의 한계점을 사전에 느껴서 알고 계시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썰은 이렇게 풀지만, 막상 그런 상황이 닥친다면 저도 풀브레이킹 후 차가 세워지길 바랄듯.

테일러482 16.05.16 18:15:13

영상은 핸드브레이크채우고 꺽은상황으로 보이네요 뒷바퀴가 잠시 멈췄다가 풀리는거보니
판단력쩌는듯...

니농 16.05.16 21:25:58

vdc작동영상으로 알고 잇는데요^^;저 차량은 핸드브레이크 타입이 아니랍니닷

최회장님 16.05.17 00:58:58

전륜구동이라면 국산차량인 경우 80정도의 속도에서 브레이크 밟고 핸들 급조작하는 순간
뒤가 털리면서 스핀돌거 같습니다.
국산차 무게배분이 워낙 병1신 같아서 준중형이하 토션빔차량은 일고의 여지도 없이 지옥행이고
그나마 중형급 이상에 들어가는 멀티링크에 서스펜션이라면 급조작도 어느정도 버티겠지만
저 영상의 체어맨정도의 무브먼트를 보일려면 기본적으로 하드타입 일체형과
칼치기에 대한 이해가 필요할거 같습니다.

마내키네코 16.05.17 01:31:10

니농님이 답변 정확히 적어주셨네요
동영상 자세히 보시면 포터 박기전 체어맨 급제동 잡으면서 핸들을 꺾는장면 보이실겁니다.
차체자세제어장치(ESP,VDC,DSC 등등)가 작동하면서 슬립이아닌 빠른 코너링으로 빠져나오면서 자세를 잡아줍니다.
거기다 운전자판단능력까지 한몫해주네요.

hitechitec 16.05.17 06:28:58

저건 체어맨이 옆차보다 빨리 달려서 옆으로 피할 수 있었던거 같네요.
고로 운이 좋았다고 봐야...
저런 상황에서 옆차선으로 잘못 피했다간 옆차 들이 받고 바로 연쇄추돌이죠.

인생한방이얀 16.05.17 10:12:50

순간 1초의 순간이지만 수 많은 옛기억이 머리속을 스쳐지나갈껍니다. 그냥 하나님 부처님 기도하시는수밖에,,,,,

개가개냐 16.05.18 21:02:21

전륜이라면 브레이크로 감속하면서 진행방향 수정 가속 이나 브레이크 풀어서 방향전환 하겠지만 전 위같은 상황이면 풀브레이크로 충돌 할겁니다.

다이쇼 16.05.23 09:41:20

저같은 경우 실제로 저런식으로 사고가 나봤는데요.
주변 차선을 얼마나 잘 확인하느냐가 관건입니다.
핸들 꺾기보다 주변 확인이 우선입니다.

1.앞차 갑툭튀로 급제동->급제동 실패 확률이 높으니 회피 장소 안전확인->핸들꺾기

이런 순서가 되어야하는데 당황해서 앞뒤가 바뀌면 더 큰 사고로 이어질수있습니다.
그래서 원래 이런 경우 충분한 확인없이 핸들을 꺾는것은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해당 체어맨 차주는 블박차주가 먼저 사고를 발견하고 속도를 줄이자
옆에서 그 속도를 감지했을것으로 생각합니다.
후에 사고차를 갑자기 발견했고
옆차가 제동하는걸 알기에 긴급회피를 한것 같습니다만
고속도로에서 잘했다고 보긴 힘듭니다.

환이7 16.05.24 08:29:13

영상에서 속도가 그리 빠른상황이 아니라서 가능한걸로 보입니다. 저정도 속도에선 아반떼도 가능할듯. 그립력잃으면 전자장비고 뭐고 그땐 소용 없습니다.
사진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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