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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동기어 승합차 오르막길 질문

뎁프

16.10.06 12:15:17추천 1조회 3,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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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이번에 새로 이직한 회사가 정말 운전을 다양하게 해야 해서 질문드려요 

 

저는 일단 장롱면허 입니다. 5년째 이구요 

 

그래서 이직전에 이수도 받고 아버지차 몰면서 연습도 했습니다. 아시겠지만 초보자들이 제일 어려워 하는게 

 

주차랑 코너링 아닙니까? 주차야 뭐 연습이 살길 코너링도 연습이 살길 이지만 

 

 

오토를 몰때는 전혀 몰랐는데 이게 수동차가 그러는건지 아니면 아버지 차가 오래 되서 그런건지 아니면 

 

승합차라서 그런건지 모르겠는데요 

 

언덜길에서 속도 올릴려고 해도 40이상이 안넘어 가더라구요 아버지 차는 차종은 잘 모르겠으나 승합차고 

 

2001년식 입니다. 

 

 

아버지 차로 연습할때 일반 도로에서 잘 달리다가 좌회전 신호 보고 좌회전 해서 고가(쫌높은)도로로 넘어 가는데

 

좌회전 끝나자 마자 바로 오르막 길이거든요 길 상황이 그래서 좌회전 할때는 2~3단이니 오르막길에서 3단에서 

 

4단 5단 넣고 달려야 하는데 40이상으로 속도가 안오르네요 

 

방법이나 조언좀 부탁드립니다. 근데 연식이 오래된 차라서 그런건 아닌게 아버지는 잘만 올라 가셔요;;;

 

역시 경력에 차이긴 하나 아부지께서 암만 말로 설명 해도 못알아 듣겠어요 주위에 친구들도 물어 봐도 이놈들은 

 

말로는 자기는 수동차 잘몬다고 하지만 평생 오토만 운전한 애들이라 들을것도 없어요 ;;

 

 

알려주세요 ~

 

 

 

빠라삐리뽀_ 16.10.07 00:18:10 바로가기

짱공 형님들아 왜 가장 기본적인걸 설명 안해주시나요

작성자님
제일 중요한건 속도가 아니라,
RPM!!!!!!!!!!!!!!!!!!!!!!!!!! 유지하는겁니다.

다들 자동만 몰아서 잘 모르는데, 수동에서 제일 중요한건 RPM입니다.
속도는 단수*RPM 한것 뿐입니다.

그냥 가는데, RPM이 1000밑으로 떨어지면 더 밟으시거나, 단수를 낮추세요
RPM이 3000을 넘으면 악셀을 떼거나, 단수를 올리세요
수동의 가장 기본입니다.

오르막이든 내리막이든 상관 없습니다.

RPM만 보시면 되요.

꾸띠뿌띠 16.10.06 12:46:41

출발시2단 좌화전 하면서3단 요기가 포인트 어느정도 가속이 돼야함 직진들어서면서 4단 충분히가속 후5단 오르막 오르다 힘부치면 다시4단 악셀은 풀임돠

뎁프 16.10.06 13:01:11

감사 합니다. 요점은 충분한 알피엠과 악셀에 강도 군요

최회장님 16.10.06 12:47:37

바로 고단 가지 말고 2단이나 3단에서 알피엠 좀 더 쓰세요.
오르막에선 저단으로 탄력 받아야 합니다.
오토차량이면 지가 알아서 부웅하고 저단으로 옮겨서 고알피엠 갔다가 적정단수 찾아가지만
수동은 운전자가 해줘야죠.

뎁프 16.10.06 13:01:44

평지에서 오르막길 올라가는걸

평소 평지에서 변속 하듯이 해서 그렇군요 요점은 충분한 악셀과 알피엘 이군요 감사합니다. !!

피카달팽 16.10.06 13:16:43

40에서 더이상 안올라가면 저단으로 내려서 알피엠을 올려야 합니다. 기어가 낮을 수록 속력은 낮지만 힘이 좋구요. 높으면 반대입니다. 악셀을 밟는 힘은 같은데 속도가 떨어진다? 알피엠 보시고 낮게 떨어지면 저단으로 기어 바꿔서 다시 속도 올리시고. 한 단으로 안됀다 싶으면 빨리 2단. (5단 --> 3단) 으로 바꾸세요.

뎁프 16.10.06 13:26:04

이해가 잘되게 설명 해주셨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부산동래구 16.10.06 17:19:00

수동의 장점은 알피엠에따라 내가 넣고 싶은곳에 넣을수 있다는게 장점이죠.
40이상 안나가면 3단에 넣어서 악셀전개하면 될것 같네요.

뎁프 16.10.06 18:56:11

답글 감사합니다.~

CDP 16.10.07 00:14:55

위에분들이 다 설명하셨지만 자전거랑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자전거로 언덕 오를때 낮은 기어 단수 넣고 내 허벅지 힘으로 힘을 준만큼 힘이 전달이 잘되잖아요. 평지에서 1단 넣고 무쟈게 힘 주고 굴리면 나가는 속도엔 한계가 오잖아요 힘만들고 허당만 치고..

뎁프 16.10.07 00:32:51

답글 감사합니당

빠라삐리뽀_ 16.10.07 00:18:10

짱공 형님들아 왜 가장 기본적인걸 설명 안해주시나요

작성자님
제일 중요한건 속도가 아니라,
RPM!!!!!!!!!!!!!!!!!!!!!!!!!! 유지하는겁니다.

다들 자동만 몰아서 잘 모르는데, 수동에서 제일 중요한건 RPM입니다.
속도는 단수*RPM 한것 뿐입니다.

그냥 가는데, RPM이 1000밑으로 떨어지면 더 밟으시거나, 단수를 낮추세요
RPM이 3000을 넘으면 악셀을 떼거나, 단수를 올리세요
수동의 가장 기본입니다.

오르막이든 내리막이든 상관 없습니다.

RPM만 보시면 되요.

뎁프 16.10.07 00:33:26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아주 정확한 답변 이네욧!

이진우 16.10.08 15:21:35

그리고 좀 익숙하다고 해서 왠만하면 2단출발은 하지마세요 삼발이에 안좋답니다

sagajk 16.10.09 08:04:55

혹시 배기소리 크고 rpm 제대로 안 올라가지 않습니까? 그러면 속도 제대로 안 나고 출력도 안 나와요. 오래된 차면 정비소 가서 머플러 촉매 한번 보세요. 촉매 깨져서 머플러 일부 막히면 그런 현상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에루리안 16.10.13 15:10:10

다마스 수동으로 기어 2단 1단 왔다갔다 하면서 시속 20킬로로 삽당령 오르던거 생각 나네요ㅋㅋㅋㅋ
무조건 저단 고알피엠에서 힘받고 오르는 겁니다
높은 cc 차량도 알피엠 안돌아가면 언덕 오르는데 힘부침 니바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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