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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세 다들 어떻게 잡으시나요?

해묽파전

21.10.05 17:49:10추천 14조회 5,116

제가 운전 초보이긴 한데..  

항상 운전을 하면 거의 90도는 아니지만

아무튼 공부하듯이 앉아서 하는데,

(원래 운전자체가 그런지 모르겠지만) 오래 가면 피로가 좀 있더라구요.

 

그래서 오늘 좀 의자를 조금 뒤로 젖혀봤더니  

쇼파에 누운것처럼 편하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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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간 "아 원래 이렇게 해야 하는건가? 그래서 기존엔 힘들었나.."

하면서도, 뭔가 앞의 시야가 멀어지니,

좀더 안전성이 떨어지는것 같기도 하고..

아님 능숙해지면 이 자세에서도 해도 되나..

 

여러가지 복잡한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njdlE 21.10.05 21:30:47 바로가기

팔을 그냥 쭈욱 뻗었을때 핸들위 부분에 손목이 닿을정도로 시트를 뒤로 눕힘니다.
즉 자세변경없이 핸들을 두손으로 잡았을때 팔이 교차하며 180도 돌릴수 있을정도로만 눕히면 되요

X-_- 21.10.15 19:15:54 바로가기

선생님들 1번 자세는 대체 어떻게 하는겁니까 ㄷㄷㄷㄷ;

족구왕강바다 21.10.05 18:05:11 바로가기

팔을 들지않아도 핸들 아랫부분을 잡을수있는 위치?

족구왕강바다 21.10.05 18:05:11

팔을 들지않아도 핸들 아랫부분을 잡을수있는 위치?

anjdlE 21.10.05 21:30:47

팔을 그냥 쭈욱 뻗었을때 핸들위 부분에 손목이 닿을정도로 시트를 뒤로 눕힘니다.
즉 자세변경없이 핸들을 두손으로 잡았을때 팔이 교차하며 180도 돌릴수 있을정도로만 눕히면 되요

해묽파전 21.10.06 00:11:44

오호 손목이 기준이 되는거군요. 그것만 된다면 얼마나 뒤로 젖히든 당기든 상관없다는거죠?

0저승사자0 21.10.15 19:57:58

저도 이렇게 자리를 잡습니다. 운전하다보면 순간 대처해야 하는 상황이 오는데, 핸들 제대로 못잡으면 큰일 나기 때문입니다.

demonchaux 21.10.15 21:27:21

이분말이 맞습니다. 시트 포지션 잡는 순서는 브레이크와의 거리를 고려하여 시트를 앞위로 먼저 움직여서 고정하고, 그다음에 시트 각도로 핸들과의 거리를 잡으면됩니다. 이렇게 하면 팔이 오랑우탄처럼 길거나 다리가 엄청짧지 않는이상 시트가 누울수가 없습니다.

욘짜응 21.10.05 22:43:30

핸들윗부분이 손목에 닿을정도여야되는데 그러면 눕진못할겁니다 간혹 누워서하거나 시트 뒤로 쭉 밀어서 팔이 쫙 펴진채 운전하는 사람들보면 김여사운전하게 됩니다 핸들을 잡고 돌리지못하니 손에서 손으로 핸들을 패스하고 자빠졌지요 위급상황시 핸들조작이 잘될리없고 핸들 놓칠위험도 크며 오르막길에서 뒤로 쏠리기에 마찬가지죠
그리고 운전자세는 편하면 졸아요

해묽파전 21.10.06 00:12:04

그렇군요. 편한 자세로 운전하는것은 꿈일뿐이군요 ㅠ

욘짜응 21.10.06 01:37:43

@해묽파전 자동차리뷰나 운전하는 유튜버들 보세요
허리가 직각으로 섰음 섰고 가깝게 앉은감이 있으면 있지 누워서하거나 팔이 쫙 펴지도록 운전하는 사람 없어요 또 너무 가까우면 사이드미러 보기가 불편하고 이 역시 김여사들.. 페달 왔다갔다 밟기도 행동상 제약이 있어서 매우 불편합니다

허언증말기 21.10.06 00:42:08

메뉴얼에 따르면 머리는 주먹 한개 들어갈 정도
브레이크 끝까지 밟았을 때 무릎이 살짝 굽어질 정도
핸들은 팔을 쭉피고 45도정도 구부려 잡는다 입니다.

I배뚱땡I 21.10.06 22:38:09

자기 한데 맞는 차가잇는듯 비싼차 도 나한데 안맞으면 무용 지물이고 ㅠㅠ 암튼 전에 타던 말리부가 잴 편했음 ㅠ.ㅠ 아오

구라히매 21.10.09 03:12:43

의자에 양 어깨가 닿은 상태에서 손을 뻗었을때 핸들이 손목에 닿아야 옳은 자세입니다.
그러면 처음 그림의 거의 90도 자세가 됩니다.
그래야 핸들 조작도 안정적으로 가능하고
가장 결정적인 건 유사시 풀브레이크를 제대로 밟을 수 있습니다.
두번째 그림 자세에서는 핸들 조작도 불리하고 브레이크 깨작이는 조작만 가능해 위험한 자세입니다.

예전에 내리막길에서 시동이 꺼져 사고나는 경우가 있는데 자세가 좋으면 힘으로 풀브레이크 잡으면 잡힙니다.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는 진공이 안잡혀 온전히 발힘으로 브레이크를 잡아야 합니다)

카카오톡뜨엌 21.10.12 23:14:03

2번 사람치기 좋은자세

테라포밍 21.10.15 19:00:08

운전 자세 잡을때 보통 의자만 조절 하시는분들이 많은데 핸들도 조절 됩니다.
키가 작고 팔이 짧으면 의자 조절로 충분할 수 있는데
키가 크고 팔이 길면 상대적으로 의자가 뒤로 물러나면서 운전대와 거리가 멀어집니다. 이때 핸들 조절하시면 더 좋습니다.
차량에 따라 앞뒤 위아래 조절 가능한차량이 있고 위 아래만 가능한 차량도 있어요~

레로아빠 21.10.15 19:02:39

벤츠 USA 유튜브에 시트 포지션 관련한 영상이 있습니다.
영어라도 간단하게 이해할 내용입니다.
참조하세요.

https://youtu.be/gcZqaFJVBZ0 Play

맛죽 21.10.15 19:13:34

1번과 2번을 번갈아 가면서 하세요
아무리 좋은 자세라고 하더라도
오랜시간 일정된 자세로 있으면
몸이 경직되서 그 자체로 몸에 부담을
준다고 서울대 정선근 교수님이 말한것을
유튜브에서 봤네요ㅋ 물론 최적의 자세가
있기는 하지만.. 그것도 오랜시간 같은자세를
유지하면 무리가 가기에 자세를 조금씩
바꾸라고 하시더래구요ㅋ 저도 1번 자세와
2번 자세를 30~40분 정도에 한번씩
바꾸면서 장거리 운전 합니다ㅎ
물론 가장 좋은건 중간중간 쉬면서
스트레칭이 젤 좋죠 ㅣㅎ

X-_- 21.10.15 19:15:54

선생님들 1번 자세는 대체 어떻게 하는겁니까 ㄷㄷㄷㄷ;

DieShow 21.10.15 19:19:35

1톤트럭 시트제거하고
기마자세에서 자연스럽게 등을 벽에 기댑니다

demonchaux 21.10.16 12:45:16

ㅋㅋㅋㅋㅋㅋㅋ

앙큼섹시돼지 21.10.15 19:28:53

시내 1번
고속도로 2번

556fg 21.10.15 19:34:27

윈손은 운전대
오른손은 허벅지

곧휴가간다 21.10.15 20:03:56

저는 왼쪽무릎을 스티어링휠 축덮는부분에 닿게 자세를 좀 삐딱하게 앉습니다... 사고나면 무릎아작나겠지만 한번들인버릇 고치기가 어렵더군요...

오~내가지! 21.10.15 20:07:47

시내 1
장거리 고속도로 2

demonchaux 21.10.15 21:23:29

bmw드라이빙센터에서 배운대로 답변드리면 정석은 다음 요건이 동시에 만족해야합니다.

1. 엉덩이와 어깨를 시트에 밀착한 상태에서 핸들 12시 위에 팔을 얹었을때 손목이 핸들에 닿아야 합니다.
2. 1과 같은 자세에서 발목을 펴지 않고도 브레이크를 끝까지 밟을 수 있어야 합니다.
3. 1과 같은 자세에서 핸들을 3시와 9시방향을 잡은 상태에서 좌우로 각각 180도를 돌릴 수 있어야 합니다. (손이 6시방향을 지나갈때 무릎과 간섭이 없어야 합니다.무릎과 핸들 6시지점 사이의 간격이 주먹하나가 들어갈 정도가 되어야 합니다.)

1,2,3번이 동시에 만족되려면 시트가 꽤 세워지게 되고, 조금 당겨앉는듯한 포지션이 됩니다. (시트가 지나치게 누우면 1번이나 3번이 안됩니다.)

특히 1번이 중요한 이유가 말하신 누운자세로 운전하면 상체가 살짝 앞으로 숙여진 상태(상체가 시트에서 떨어진상태)로 운전하게 되는데 긴급상황에서 차가 크게 쏠리게되면 핸들을 놓치게 됩니다. 시내에서도 당연하지만 오히려 고속도로에서야말로 자세를 똑바로 하고 운전해야합니다.

2번은 평소에는 다리가 굽혀져 있어서 불편하게 느낄 수 있으나 이역시 긴급상황에서 풀브레이킹을 할 때에는 바닥을 뚫을 기세로 힘차게 브레이크를 밟아줘야 합니다. 다리가 쭉 펴진 상태에서 발목힘만으로는 이게 안됩니다. 엉덩이를 시트에 밀착하라는것도 밀착되어있으면 브레이크에 힘이 온전히 절달되지 않고 몸이 먼저 시트쪽으로 밀리기 때문입니다.

meronba 21.10.16 16:16:51

시트에 어깨 붙이고 팔 뻗어서 핸들 상부에 손목닿게 셋팅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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