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m.blog.naver.com/i-sbm/221171324096
한방 매체인 에는 질병 치료에 대한 한의사들의 칼럼이 꾸준히 소개된다. 그런데 이 칼럼들을 읽어보면 어떤 질병이든 결론이 동일하다.
초반부에 질병에 대해 소개한 뒤에 면역력이 문제라며 한약 등 한방치료로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면역 조절 기능을 향상시켜 치료할 수 있다고 결론을 맺는다.
이 칼럼들은 “병원/개원가/생활건강” 섹션에 올라오는데 이 섹션의 첫 페이지에 있는 6개의 칼럼에서 제시하는 치료법들을 보자.
편평사마귀, 몸 안의 바이러스 완전 제거해야 재발 안 해
http://www.mjmedi.com/news/articleView.html?idxno=34030
“한의학적 치료는 개인의 체질에 맞는 한약을 통해 몸 내부의 면역력을 높이는 것과 함께 기혈 순환을 원활하게 한다.
이를 통해 몸 안의 면역체계를 강화해 바이러스 공격으로부터 스스로를 지켜낼 수 있게 돼 바이러스가 다시 침투하더라도 극복할 수 있다.”
건선, 면역체계 강화하는 한의학적 근본치료 중요
http://www.mjmedi.com/news/articleView.html?idxno=34009
“따라서 건선의 한의학적인 치료는 면역체계의 이상을 일으키는 원인을 제거하고, 개인의 체질과 증상에 맞춰 한약을 처방 복용해 내부 장기의 부조화와 면역체계를 바로 세우는 방법을 진행하게 된다.”
소아 아토피, 인체 불균형 바로 잡는 면역치료 중요
http://www.mjmedi.com/news/articleView.html?idxno=33962
“또한 개인의 체질에 맞는 한약과 침, 약침 등의 한의학적 치료를 통해 저하된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아토피의 주된 원인이 저하된 면역력으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이다.”
어린이 아토피, 면역체계 바로잡는 원인 치료 중요
http://www.mjmedi.com/news/articleView.html?idxno=33931
“이러한 어린이 아토피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면역력을 높여 혈액순환을 활성화시키고 세포가 정상적으로 재생될 수 있게 하면서, 피부 세포 및 모세혈관 속의 염증과 독소를 제거해야 한다.
어린이 아토피의 한의학적 근본 원인 치료는, 개인의 체질에 맞춘 한약을 복용함으로써 신체의 떨어진 기혈을 보충하고 피부의 재생력을 높여 아토피를 근본적으로 이겨내게 한다.”
얼굴편평사마귀의 흉터치료
http://www.mjmedi.com/news/articleView.html?idxno=33887
“얼굴편평사마귀의 한의학적 치료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흉터를 남기지 않는 근본 치료를 하는 것이다. 사마귀를 발생시키는 바이러스가 몸 안에 침투해도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면역력을 강화해 면역체계를 바로 세우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 환자 개인의 체질에 맞춘 한약을 통해 면역력을 높이고, 약침, 침, 광선치료 등을 통해 기혈순환을 원활히 하고 면역력을 높이면서 외부 병변을 직접적으로 탈락시키는 치료를 하게 된다.
이런 한의학적 근본 원인 치료를 통해 면역체계를 바로 잡게 되면 재발을 막을 수 있어 얼굴편평사마귀의 흉터 걱정을 덜 수 있다.”
유아 아토피, 면역력 높이는 원인 치료가 중요
http://www.mjmedi.com/news/articleView.html?idxno=33876
“유아 아토피의 한의학적 치료는 몸 안의 면역력을 높이고 내부 장기 부조화를 바로잡는 치료를 핵심으로 한다. 이를 통해 면역체계를 바로 잡고 피부 재생력을 높여 발병 원인부터 치료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유아 개개인의 체질에 맞춘 한약, 침, 약침 등의 종합적인 치료를 시행한다.”
한의사들의 주장의 가장 큰 문제점은 한약 등 한방 치료가 면역력을 높여서 그 질환들을 치료한다는 과학적, 임상적 근거가 없다는 점이다. 치료 효과를 증명하려면 임상시험으로 입증을 해야한다. 그러나 한의사들의 주장은 믿어야 할 이유가 없는 그들의 희망사항일 뿐이며 안전성조차 검증되지 않았다.
또한 면역이 어쩌고 하는 설명들을 보면 한의사들은 의대나 생명과학계열 학생들이 배우는 면역학과는 전혀 다른 “한방면역학”을 배운 것이 아닐까 하는 의구심이 들 정도다. 면역은 다양한 세포와 물질들이 관여하는 복잡하고 정교한 작용이기 때문에 한약 따위로 간단하게 조절할 수 없으며, 면역력을 높인다는 소리는 면역학을 이해하는 전문가라면 거의 입에 담지 않을 이야기다. 질병으로 몸이 쇠약해지거나 면역억제제를 복용하는 경우, 특별한 원인으로 특정 면역세포가 감소하는 등 면역력이 정상에 비해 떨어지는 경우들이 있기는 하지만 평범한 사람들이 질병이 생겼을 때 ‘면역력 강화’는 해결책이 될 수 없다.
위의 사례를 보면 건선 치료에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근본치료를 한다고 하는데, 건선은 아주 단순하게 말하자면 몇 가지 면역세포들이 정상 피부 세포를 공격하는 것이 원인이기 때문에 면역력 강화는 전혀 맞지 않는 해결책이다. 아래는 건선에 대한 논문에서 수지상세포(dendritic cell)이 관여하는 부분만을 단순하게 나타낸 그림인데 실제는 이보다 훨씬 복잡하다. 건선에 대한 칼럼을 쓴 한의사가 관련된 면역학을 조금이라도 이해하고 있을 것 같지는 않다. 그가 행하는 한방 치료법들이 위약효과 이상의 효과를 발휘하리라는 근거도 없다.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4163895/
아토피성 피부염도 면역의 과민반응이 증상의 원인이라 설령 한의사들의 주장대로 면역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 하더라도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키게 된다.
감염성 질환들도 단순히 면역력이 약해서가 아니라 병원균이나 바이러스가 면역세포나 항체, 보체 등 면역 단백질의 공격을 교묘하게 회피해서 면역계가 신속하게 제거하지 못했기 때문에 발생한다. 감염을 일으킨 병원균이나 바이러스보다 그것에 대한 면역반응이 증상의 주된 원인인 경우도 많다. 질병마다 사정이 다르며 복잡한 메커니즘이 작용하고 있으며 과학자들이 그 과정을 밝히고 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의사들의 면역력이 어쩌고 하는 엉터리 설명은 한약 매출에서 이윤을 창출하는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아무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환자들은 효과와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한방 치료를 선택하면 건강에 해로울 수도 있다는 점에도 주의해야 한다.
강석하 kang@i-sbm.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