짱공유 이슈 인생상담 게시판 글쓰기 게시판 즐겨찾기

아빠가 알츠하이머 치매 판정받았네요

야너가먹었냐

20.06.15 01:21:57추천 32조회 2,770

 

 약 5~6 년전 아빠가 그때 건망증이 좀 늘었었어요.

때마침 그때 중소기업 임원으로 재직중이었고, 알력다툼에서 밀렸다고 했으나 뭔가 회사에서 부쩍 늘어난 건망증 증세때문에 퇴직한것이리라 생각만 했었어요

 

그 후 저는 결혼도 하고 아기도 갖고,  1~2개월에 한 번씩 부모님 뵈러갔다가 돌아올때마다 항상 아빠가 했던말을 계속 하더라고요..  예를들어 '이거 가져가라' , '이거 안버려도 되는거냐?' 등등  뭔가 심상치 않았었죠

 

작년 즈음 부터 엄마랑 동생이랑 안부차 통화할때마다  아빠 정밀검사 안받아도 되는지, 별 문제 없는지 물을때마다 이상없다는 얘기만 돌아오다가, 최근에 제가 자꾸 캐묻다 보니  그제서야 알츠하이머 판정받았다고 말씀해주시더라고요.

 

정기검진일에 맞춰서 휴가내고 병원에 같이 갔습니다. 

의사선생님과 부모님의 상담은 마친 뒤,  먼저 부모님은 나가계시라고하고 의사선생님과 단독 상담을 했습니다. 가족이 그동안 숨겨서 저는 이제알았으며, 제가 걱정하며 신꼉쓰여할까봐 잘 얘기 안하주는것 같다고 말씀드리니, 의사선생님께서도 했던얘기 또해주시는거였겠지만 친절하고 자세하게 설명해주셨습니다.

 

일반적인 치매 대조군(70대 이상)과 비교해보니 초로기치매라 약물복용중임에도 불구하고 진행속도가 굉장히 빠르다는것을 비전문가인 제가봐도 무섭게 느껴지더라고요. 병원 내원하기전에 인터넷으로 검색해본 알츠하이머 환자 뇌PET-CT 사진들을 직접 보게되고 참 씁쓸했습니다.

 

직입적으로 여쭤봤습니다.

우리가 흔히 여기는, 생활불가능할 정도의 치매단계까지 대략 어느정도의 시간이 남았는지.

약 4년이라고 하네요..  

해서 저는 가족이 해야할 게 무엇이 있는지 여쭤봤습니다.  요양관련을 준비하는 수 밖에 없다고 하셨습니다.

슬프지도 절망스럽지도 않고 그냥 담담했습니다.

 

그동안 아빠가 좋아했던 클래식음악들을 태블릿에 왕창 집어넣고, 재생하는 방법을 10차례 이상 반복하며 알려줬습니다. 생각했던것보다 단기기억력이 너무너무 안좋아졌더라고요. 

 

그냥 많이 안타깝습니다. 한 남자가 사회에서 열심히 일을 하고 쉬지도 못한채 기억잃어가는 병에 걸리니.. 앞으로 매달 어디 좋은곳 놀러가서 맛있는거나 먹으면서 영상물같은거 남겨볼까 합니다.

 

 

사진첨부
목록 윗 글 아랫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