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정치·경제·사회 게시판 글쓰기 게시판 즐겨찾기

황교안이 당대표가 된 이상 슬슬 보수통합 이야기가 나오겠네요

보안병

19.02.28 11:57:03추천 2조회 1,265
김진태가 당대표가 되었으면 민주당 입장에서는 최상의 시나리오 였을텐데 아쉽습니다.

지금 황교안의 스탠스를 보면, 일정기간까지는 박근혜 탄핵에 대해 애매모호한 자세를 취할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어차피 현재의 기조로 총선까지 간다하면 누가봐도 폭망의 지름길임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따라서, 구닥다리 같은 이론이지만 빅텐트론이 다시 한번 나올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제가 눈여겨 본것은 황교안의 대표수락연설에서 나온 “중도보수통합” 이라는 단어입니다. 이는 바른미래당의 기조로 설정한 “개혁적 중도보수”라는 말과 유사하며, 이를 통해 두당이 합칠수 있는 키워드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만약에 오세훈이 당선이 되었다면 볼것도 없이 바른미래와 통합절차에 들어갔을 것인데, 황교안이 당선됨으로서 통합까지는 여러 진통이 예상됩니다.

만약에 이리저리 해서 통합이 된다하면, 황교안을 필두로 유승민, 손학규, 김무성, 오세훈 등 네임드 정치인이 대거 포진한 거대 보수정당이 탄생하며 안정감을 추구하는 노년층에게는 굉장한 어필이 될것입니다. 또한, 중도컨셉으로 하태경, 이준석 등에게 아이디어를 얻어서 적당히 페미정책에 대해 비판하고 갈곳없는 20대 청년들좀 위로해주면 총선에서 승리는 못하더라도 견제할만한 의석수는 확보할수 있다고 봅니다.

지금 민주당 의원들 정권잡았다고 자기 정치하시는 분들 몇 보이는데, 이제 잠시 내려놓으시고 이해찬 대표 지도아래 빨리 총선 모드로 바꾸셔야 할 듯 싶습니다. 문대통령 원맨 플레이로 가는건 한계가 있어보입니다.

피오르네 19.02.28 12:09:09 바로가기

다음 총선 치르고 나면 바미당이 자한당을 흡수 통합할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바미당이 통합에 동의할까요?
민주당에 대한 반감여론이 생긴 부분 자한당이 아주 폭망하고 있는 부분을 볼 때
바미당은 다음 총선에 기회가 있다고 보고 있을 텐데요.(헛된 기대든 진짜 가능성이 있든간에 ㅋ)
괜히 자한당을 끌어안았다가 좆될 위험을 감수하려고 할까요?

피오르네 19.02.28 12:09:09

다음 총선 치르고 나면 바미당이 자한당을 흡수 통합할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바미당이 통합에 동의할까요?
민주당에 대한 반감여론이 생긴 부분 자한당이 아주 폭망하고 있는 부분을 볼 때
바미당은 다음 총선에 기회가 있다고 보고 있을 텐데요.(헛된 기대든 진짜 가능성이 있든간에 ㅋ)
괜히 자한당을 끌어안았다가 좆될 위험을 감수하려고 할까요?

보안병 19.02.28 12:19:39

황교안이 태극기 할배와 김진태같은 극우 꼴통들을 얼마나 잘쳐내고, 들어올 명분을 만들어주느냐에 따라 달라진다고 생각해요. 황 입장에서는 받아들이면 모두 지 세력될텐데 매력적인 카드 아닐까요?

피오르네 19.02.28 12:28:21

그정도로 능력있는 양반이라면 가능하죠.
근데 태극기 할배 쳐내는게 쉬운일이 아닙니다.
태극기 할배로 표현되는 극우 꼴통들 아니면 다시는 당선 못될 놈들이 당내 중진인데
억지로 쳐내다가는 그나마 남아있는 자한당도 찢어질겁니다.

결정적으로 황교안이 대단한 능력과 리더쉽이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되지 않네요.
업무 대행할 때도 보았지만...

검은날개v 19.02.28 13:00:51

친"일본"당 답게 정치적 "할복" 수준의 성과를 보여준것에 대해
참으로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오세훈이 되었으면 스탠스가 애매해서 큰일날뻔 했는데

적폐 당사자중 한명이 당대표가 된지라.
너무 고맙네요.

자한당이 자한당 한것에 ㅋ

바람의낭심 19.02.28 13:43:43

쉿!! 민주당에 유리하다느니 이런 이야기 하시면 안됩니다
분탕이들이 열폭해서 뛰어와요

북미회담이랑 자한당대회 있으니 한꺼번에 몰려오잖아요
뜬금없이 경제문제랑 대깨문 이슈몰이해서 이 이야기들 못하게 하려고..

대천물개 19.02.28 16:17:17

망상 자제 부탁

바람의낭심 19.03.01 02:52:28

네임드가 댓글 다니 영광이네. 밥은 먹고 다니냐
사진첨부
목록 윗 글 아랫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