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정치·경제·사회 게시판 글쓰기 게시판 즐겨찾기

아쉽게도 문대통령 스텝이 좀 꼬였네요

보안병

19.05.04 14:19:12추천 6조회 1,846
우선, 이번 북한 미사일 혹은 발사체는 UN제재 위반은 아닐 것으로 예상합니다.

최근 미국이 사드미사일을 성주가 아닌 평택에서도 훈련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이는 누가봐도 북한 압박용이 아닌 중국 압박용 입니다. 중국은 현재 미중무역갈등으로 신나게 트럼프한테 줘 터지는 상황에서 달리 반발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누군가는 사드의 평택 배치에 대한 당위성을 증명할 액션을 취해줘야 할 상황에서 김정은은 그닥 큰 의미가 없는 상징적인 미사일 발사를 하게 됩니다.

동시에,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안그래도 패스트트랙 이슈로 야당과 갈등이 많은 문대통령의 운신의 폭을 좁히는 역할도 하게됩니다. 당장 종편 및 보수언론, 여기 짱공에서도 대차게 까이는것을 보면 알수있죠. 이 상황에서 운전자론 운운하며 중재역할 하려고 하는것은 여론의 동조를 받기 어려워보입니다.

또한 최근에 트럼프-러시아 게이트 사건은 큰 소득을 얻지 못하고 종결되었으며, 그러자마자 트럼프는 러시아를 통한 북한 압박을 시작하였습니다. 얼마전 김정은이 푸틴만나러가서 별다른 소득을 얻지 못한 이유라고도 생각합니다.

종합하자면, 남북 + 미일러 관계에서 일본은 애초에 논외로 치더라도 중국의 역할은 미중무역전쟁으로 말미암아 무의미해졌으며, 남한의 역할 또한 점차 축소되는 추세로 보입니다. 제 예상이지만 앞으로 북한문제에 있어서 러시아의 역할이 커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국가경제가 천연가스/석유 가격에 탄력적으로 움직이는 러시아 경제의 특성상 최근 세계 석유시장에서의 트럼프의 존재감은 거의 타노스 급입니다. 이란산 석유 판매 금지, 사우디 증산, 미국 금리 등 석유가에 영향을 미칠수 있는 보든 변수를 트럼프가 좌지우지 하고 있습니다.

사진첨부
목록 윗 글 아랫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