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정치·경제·사회 게시판 글쓰기 게시판 즐겨찾기

무슨 매체를 보느냐가 핵심이 아닙니다. 인식이 한심하군요.

루프트바페

20.03.08 20:36:04추천 23조회 1,964

요즘 종이신문 보는 사람이 전국민의 2%라던데.

 

매일 신문이 배달되는 그 2%안에 제가 있습니다. 그것도 무려 초등학교 6학년때부터 지금까지 "조선일보"를 봅니다.

 

매일 신문을 보시던 아버지로부터 물려받은 습관이고, 종이를 비비며 펼치는 맛때문에 여전히 그러고 있습니다.

 

중간에 동아일보와 한겨례를 구독한 적도 있는데.

 

솔직히 인정할것은 인정합니다. 조선일보의 편협한 정파적 입장을 담은 무리한 비약을 걷어내면

 

읽을거리라는 측면에서 컨텐츠의 양과 깊이는 조선일보가 가장 우수한 신문인 것에 동의합니다. 

 

그럴수밖에 없는게 가장 자본도 넉넉하고 전문기자도 풍부하고 각계각층의 필진도 넘치니까요.

 

여담으로,

 

컨텐츠 질의 측면에서 한겨래는 확실히 부실하죠. 개인적으로 한겨래는 부족한 자원과 역량에 힘들어하면서도

 

어줍잖게 종합일간지를 고집할 것이 아니라 자신없거나 부족한 분야는 과감하게 버려버리고 

 

하루빨리 미국의 포린폴리시처럼 전문지가 되는 것이 나아보입니다.

 

뉴스공장도 앱으로 매일 챙겨듣습니다. 이동중에는 이만한게 없죠. 

 

그 왜에 그때그때 손에 잡히는데로 이것 저것. 포털도 보고 팟캐스트도 듣고 유튜브도 보고

 

커뮤니티는 안갑니다. 친여 커뮤니티건 친야 커뮤니티건 거기 휠쓸리면 현실을 오독하기 딱 좋죠.

 

 

고등학교때까지 총검술이 포함된 교련수업을 듣고 초등학교때 그리던 반공포스터엔 북을 향한 적개심이 가득했는데

 

그 세뇌를 되돌리는 교육을 받아본적이 없음에도 지금의 남북관계를 바라보는 시각은 학교에서 가르친것과는 다릅니다.

 

세상이 내게 가르치는데로 흡수하고 순응하지 않고, 그 가르침을 나의 주관으로 걸르고 비판하죠.

 

조선일보를 봐도. 뉴스공장을 들어도. 비판적시각으로 바라보면 아무런 문제 없습니다.

 

자신의 정파적 입장을 가지고 보기 편한 매체를 고를 수는 있겠으나.

 

평범한 수준의 공교육을 이수하고, 상식적인 수준의 사고를 하며, 최소한의 사회성을 체득한 인성이라면

 

매체로부터 정파적 입장을 강요받지 않습니다. 좌파를 지지하건 우파를 지지하건 자신의 경험과 주관에 입각하죠.

 

당신같은 사람들이 논리적 사고력이 부족한데다 귀까지 얇다고 해서 모든 사람들이 님같을 수는 없는겁니다. 

 

수십년 조선일보를 읽어왔음에도 조선일보 편집장 목을 따고싶은 독자가 여기 있는것처럼.

 

 

우파매체를 신뢰해서 문재인 금괴 200톤 기사가 나왔다고 물개박수치면서 믿어버리는 것이 아니라

 

이미 괴물이 되어 있으니 그걸 신뢰할 수 있는겁니다. 

 

무슨 매체를 보길래 좌파가 되는냐는 유아적 사고를 가지고 논쟁을 하자고 덤벼드니 조리돌림도 당하는거고.

 

검은고야이 20.03.08 21:29:03

조선일보가 문화칼럼에는 조예가 깊긴함. 단 선거철때만 빼고 그런데 그런인재를 가지고 하는짓보면...ㅋ

루프트바페 20.03.08 22:13:30

말씀처럼 선거철만되면 조선일보는 전직원이 미쳐 날뜁니다.

평상시에 세련된 영화평론을 하던 기자조차 선거철만되면 좌파영화라는 딱지를 여기저기 붙이고 다니죠.

조용해라 20.03.08 21:46:43

진짜 미안해요 정독하다가 아들이 달려드는 바람에 비추가 눌러졌어요 정말 미안해요 ㅜㅜ

21343아 20.03.08 21:55:57

ㅇㅈ함. 예전 부모님 식당해서 신문 여러개 받았는데 조선이 제일 나았음.
헤드라이트 자극적인거 빼면 그렇게 치우친건 아니었고

피죤투2 20.03.08 22:56:43

항상 고민하고있던 부분이라 반가우면서도 막막하게 느껴져서 댓글답니다
기껏해야 네이버,다음 헤드기사, 짱공유에서의 정치 사회적 이슈사항 접하는것 밖에 없으면서 (위에서 언급하신바와 같은) 현실을 오독하게 되거나 변질되고 가려진 정보에 속거나 휘둘리고 싶진않은 그런 상황입니다
좀더 정확하고 올바른 정보를 뽑아낼수있는 연습에는 뭐가있을지, 추천 해 주실만한게 있을까요..? 글쓴이분처럼 다양한 매체를 두루두루 보고 읽을만한 여력은 안되네요(독서가 좋은건 알지만 잘 실천하지 못하는것처럼요..)

루프트바페 20.03.08 23:18:11

우리들이 알파고도 아니고 제공되는 정보들의 진위여부를 어떻게 일일이 판별할 수 있겠습니까.

자신이 옳은 판단을 하고 있는지 고민하시고 있다는 것만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8gwang 20.03.08 23:20:45

좋은 내용입니다. 글도 잘 쓰시고.
잘 배우고 갑니다.

그냥그렇고 20.03.09 00:33:15

음; 전 방씨에게 10원하나 주기 싫습니다!

에이전3 20.03.10 14:00:08

이말이 정답~
주관이 중요.
사진첨부
목록 윗 글 아랫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