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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연대파업의 이유(펌)

무수타파

22.06.12 10:18:45추천 48조회 6,548

저는 현업 컨테이너 수송 20년차 코리안 트러커입니다.

지금 벌어지고 있는 화물연대 파업이 기름값 올라서 대책세워 달라는게 아닙니다. 거의 20년간 투쟁하며 요구해 왔던 표준운임제가 지난 2020년 2월부터

화물 안전운임제라는 이름으로 수출입 컨테이너,시멘트BCT 운송 트레일러 화물차에 한해서 3년 일몰제로 시행이 되었고, 3년이 되는 올해말 소멸 예정입니다. 이에 안전운임 해당 업종 화물차주와 비해당 일반 화물운송 차주들이 일몰제를 폐지하고, 아울러 법의 개정을 통해 안전운임 적용범위를 확대 해줄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안전운임을 적용 받으면 기름값은 운임에 연동되어 분기별로 운임이 조정되기 때문에 이번 파업과는 그닥 연관이 적습니다. 

현장에서 제가 직접 안전운임 적용 2년반 경험해보니 실질소득이 증대되었습니다. 안전운임 취지대로 화물운송 운임을 현실성에 맞게 지급하고, 중간에서 과하게 수수료를 못 먹게해서 화물운송차주나 운전기사가 매출액에 목매여서 과적이나 과속등 위험한 운송행위를 줄일수 있게하자는 좋은 취지의 법입니다.

그런데 이런 좋은 법을 3년짜리 맛보기로 만들어놓고 후속 대책이나 개정 이런거 손도 안대보고 없어지게 생겼으니 파업으로 이어졌고, 나머지 비적용 화물차에도 적용 시켜줄것을 요구하는 겁니다.

이번 파업은 화물연대 조합원 아닌 비조합원들도 참여율이 굉장히 높고,

이전 파업때 처럼 단기간 흐지부지 끝내지 않을 것이라는게 현장 분위기입니다.

 

그러면 언론에서 들먹이는 물류대란은 어떨까요?

제가 일하고 있는 수출입 컨테이너 쪽만 말씀 드리자면..

수출,수입 많이 하는 대기업이 수출입 물류차질 빚으려면 파업이 적어도 20일 이상 정도  진행되야 될겁니다. 이유는 대기업들은 수출입 물량 미리미리 부두나 창고에 준비해둡니다. 그리고 항상 파업 최소15일전부터 예고를 하고 파업을 했기때문에 미리 준비할수 있는 여력들이 있습니다. 그러면 누가 피해를 보느냐 면은요..

한달에 수입,수출 몇개 안하는 중소기업들, 창고나 원자재 비축에 공간적 재약이 있는 기업들이 직격으로 피해를 봅니다. 진짜 수출이나 부두에 들어와 있는 컨테이너를 운송이나 선적을 못 시켜서 발동동 구르게 되는거 많이 봐왔고, 안타깝고 미안한 마음도 들었습니다.

또 한가지 물류비 현실화가 물가상승 폭탄이 된다?

이부분은 솔직히 제가 일하는 수출입 컨테이너 업계에서 특히 화주부담 국내 운송운임은 거의 영향이 없다 입니다. 이부분도 컨 사용량 많은 대형화주에 해당되고, 중소화주는 영향을 받는다 입니다.

실례로 약10년전 부산항에서 40피트 컨 싣고 인천에 가구 창고에 수입품 내려주고 부곡 컨테이너 기지에 빈컨테이너 반납하면 약46만원 정도 차주가 받았습니다. 그런데 화주가 부담하는 국내운송 운임은 약110만원 ㅎㅎ 나머지 차액은 운송사,포딩,알선업체 등이 사이 좋게 가져 갔지요. 그런데 안전운임제가 시행되고는 운송사,알선업체가 가져가는 돈이 확 줄어들게 되고 그 반대로 차주에게 가는 돈이 어느 정도 현실화가 되었습니다. 한 마디로 운송사,운송알선 사무실에서 컨테이너 1개 국내운송해 주고 수십만원씩 나눠가지다가 그 액수가 확 줄어버린거지요. 대형화주들에게는 물량 받아오려고 대형 운송사들이 서로 눈치보고 심지어 덤핑으로 입찰해 오던터라. 안전운임제 핑계로 운송료 인상요구는 미미한 체면치례 수준으로 알고 있습니다.

일반화물 운송료가 인상되면 당연히 물가 상승에 더함이 있겠지만,

대부분이 영새 자영업인 화물운송 차주들에거 조금이나마 소득증대되고,

그래서 안전운전에 더 신경쓸수있고 무리한 주행 줄일수 있는 계기를 만들고자 함이니까, 언론들이 들쑤시는 기사에 너무 나쁜 쪽으로 보시지 말아주시라고

글 적어봤습니다.

물론, 운전 엿같이 하고 과적해서 사고 일으키고 그래서 화물충 그런 소리 듣게 만드는 차주도 있습니다. 솔까 안전운임 확대적용되서 때는 이때다 하고 잠도 안자고 미친듯이 돈독 올라서 다닐 놈들도 있겠지만, 대부분 화물운송 운전자는 소득이 안정적으로 오르게되면 운행 횟수도 줄이고, 집에도 자주 들어가서 보통 가장들의 모습으로 살기를 갈망한다고 봅니다. 이번 파업 취지의  이해에 조금 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고급개집 22.06.12 12:25:49 바로가기

8일자 파업안한 차량 각목으로 유리창 깨는 화물연대

심해아귀 22.06.12 12:43:08 바로가기

파업을 하고 싶으면 파업만 하시지요. 비참여자들 강제로 참여하도록 폭력을 쓰고, 정당한 물류 방해하는건 결코 정당화되지 않을거고, 저런 방식으로는 국민의 공감을 못얻습니다.

가투소 대장 22.06.12 10:45:28 바로가기

화물연대 파업을 '노사가 알아서 잘'이라는 해결책 들고 나온게 소름돋았네요. 지입 기사들이라 본인이 사장이고 자영업자인데, 이걸 노사의 문자로 접근하는게 정말 ㄷㄷ

가투소 대장 22.06.12 10:45:28

화물연대 파업을 '노사가 알아서 잘'이라는 해결책 들고 나온게 소름돋았네요. 지입 기사들이라 본인이 사장이고 자영업자인데, 이걸 노사의 문자로 접근하는게 정말 ㄷㄷ

명불허전 22.06.12 13:35:05

산업구조에 대한 이해도가 제로에 수렴한다고 생각해서 놀랍진 않다군요.

니가날감히 22.06.12 14:07:35

중소기업과 화물운송업자같은 서민들은 안중에도 없거든요
최소 삼성,현대 같은 대기업이 문제에 껴 있어야만 신경 쓸 듯

이재명이였다면 대표(노사)들 모아놓고 중재를 했을것 같은데...

저개봐라 22.06.12 10:59:57

힘내시기 바랍니다!!!
언론 기사의 농간에 놀아나지 맙시다!!!
티비, 포털의 접하기 쉬운 언론 기사만 보고 단편적으로 판단하지 맙시다!!!

고급개집 22.06.12 12:25:49

8일자 파업안한 차량 각목으로 유리창 깨는 화물연대

푸하하리 22.06.13 05:03:17

아이디답네요 ㅋ

고급개집 22.06.12 12:26:36

https://www.sedaily.com/NewsView/2676YV7JZ2

광양항구 입구 강제로 막아놓고 물건 못나가게 막고있는 화물연대

벤지2 22.06.13 05:30:32

나도 수입물건 못가져가게 막고있어 행사 망치게생겼어요 이거 공권력이 왜 투입 안하는지 개같은 것들

고급개집 22.06.12 12:27:00

http://news.imaeil.com/page/view/2022061015134456612

제철공장 막고 물건 강제로 못나가게 하는 화물연대

고급개집 22.06.12 12:27:32

https://www.youtube.com/watch?v=Tdmp7wdiC7w Play

화물연대가 공장 정문 막고 경찰 폭행으로 연행됨

고급개집 22.06.12 12:31:30

예전 영상인데 농협 계약해지건으로 정상화물차량에 골프채 각목 돌로 무차별 공격 가하는 화물연대.
이번 시위도 보니 예전 버릇 어디 안감

http://www.etoland.co.kr/bbs/board.php?bo_table=hit&wr_id=3623913

고급개집 22.06.12 12:32:39

이천, 부산, 광주, 거제에서 화물연대 직원들이 운송 강제로 방해하고 파손했다는 며칠전 기사

https://www.news1.kr/articles/?4708466

고급개집 22.06.12 12:34:20

https://www.hankyung.com/society/article/202206101683Y

목포항에서도 강제로 정상차량 이동 막아서서 연행됨

파업을 하는건 좋은데 폭력행사하고 파업 참여 안한 정상 차량 막고 양아치짓은 하지 맙시다

심해아귀 22.06.12 12:43:08

파업을 하고 싶으면 파업만 하시지요. 비참여자들 강제로 참여하도록 폭력을 쓰고, 정당한 물류 방해하는건 결코 정당화되지 않을거고, 저런 방식으로는 국민의 공감을 못얻습니다.

가득찬 똥통 22.06.13 07:36:00

반대 3명은 화물연대 딱까리들인가?
삭제 된 댓글입니다.

난공대생이다 22.06.13 01:32:08

전대통령 얘기죠? 시행하고 시효 끝날때쯤 맞춰 미리 준비했어야할 주체가 가만히 앉아서 해결할 생각도 없는데 당연히 등 돌릴 수 밖에 없죠.
삭제 된 댓글입니다.
삭제 된 댓글입니다.

화이트베어 22.06.12 13:06:16

파업 취지는 공감하고 응원드립니다.

다만 저도 물류 피해를 보는 입장이라 조속한 해결을 바랄 뿐입니다. 파이팅..ㅠㅠ

고급개집 22.06.12 13:50:39

바로 이 게시판 2페이지 글만 봐도 소상공인이 컨테이너에 들어있는 화물 못 받아서 난린데 뭔 중소화주는 해당이 없습니까?
당장 저만해도 총중량 300kg도 안되는 물건 반출이 안되서 난리데

https://www.jjang0u.com/board/view/pes/15295067/2

kayanne 22.06.12 14:21:06

어떠한 단체도 물을 흐리는 10명만 있으면 충분히 폭력단체로 만들 수 있음
국가도 시스템이 없는 국가라면 전문가 100명으로도 충분히 전복이 가능함

짬공유 22.06.12 17:00:11

본문의 안전운임제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표준운임제) 이기도 했구요.
문재인 정부에서 민주당이 법안 만들어서 통과시키려고 할 때, 재계와 국민의힘 측의 결사 반대로 3년 한시적 운용하는 걸로 협의해서 통과 되었습니다.
올해가 3년 만기 되는 해인데, 윤 정부는 손놓고 있죠.
화물연대 차주들 중에 2번 찍은 사람들은 자기 손가락 부러뜨리세요.

바꿔달라고 22.06.13 01:38:19

취지가 아무리 좋아봐야 파업의 행태와 더불어 평소 화물차주들의 운전 행태 때문에 공감을 얻을수가 없음.

안전운임제를 보장해주면 화물차들의 난폭운전이 줄 것이다로 갈 게 아니라 난폭운전을 줄이려는 자정작용을 하는척이라도 해놓고 안전운임제 보장이 안되니 파업이라도 하겠다라고 해야 공감을 눈꼽만큼이라도 얻지.

까놓고 말해서 현정부에 반감이 있어서 이번 파업을 지지하는게 아니면, 누가 이런 땡깡에 공감하고 지지할 수 있음?

화물연대뿐만 아니라 강성노조라고 하는 집단의 행태는 다 똑같음.
일에 대한 합당한 보상을 바라는게 아니라, 입맛에 맞는 보상을 정해놓고 그걸 안주면 온갖 파행들의 핑계거리로 파업을 지를 뿐임.
그러니 누가 공감하고 지지를 해?

똘뺑이 22.06.13 02:22:39

화물연대 욕하고 편들고 편나누고는 중요한게 아님
정부는 갈등을 조율할 의지가 있어야됨

그냥 화물연대 놈들 개새키 이러고 욕하고 앉아있어봐야 아무것도 해결되는거 없음

바꿔달라고 22.06.13 10:05:27

@똘뺑이 정부는 당연히 갈등을 조율할 역할을 제대로 수행해야죠. 지금 정부가 아무것도 안하고 있다는건 저도 동의합니다.

다만 그 갈등이 건전한 상태에서 발생한 갈등이냐 하는거죠.

하루벌어 하루 먹고 살아야 하는 사람들 노조 가입 안하고 파업 안하면 때려죽일듯이 달려들서 생계수단 박살내고 행패를 부리는게 지금 노조들 하는 짓거린데,
이런 행패까지 정부가 나서서 조율해줘야하나? 하는 의문을 일반인들이 안가질 수가 없다는겁니다.

똘뺑이 22.06.13 15:15:38

조율하라는게 그것도 포함입니다
걔네가 하는짓 인정하고 요구들어주는게 조율이 아니라 공론화시키고 중재하고 행패부리면 공권력투입하고 문제있으면 해결하고 대화로 이끌어내야죠

그냥 방치해두고 국민들이 알아서 욕하고 인민재판하게 내버려두는게 능사가 아니잖아요

호랑이는야옹 22.06.13 03:52:22

하루하루가 걱정과 지옥이다 ...벌써몇일 째 놀고있는지모르겠다 다음달에 들어갈 생활비며 대출값..애들 학원비 ㅆㅂ 먼말인지는알겠는데 나는?샹 나는 죽으라는거냐 ㅆㅂ욕 만나온다

오늘도열심히살자 22.06.13 04:43:29

보수가 정권잡았으니 분배보다는 성장, 일반 노동자보다는 기업에 힘을 좀더 실어 줄거라 생각해요. 아무래도 화물연대파업은 실패로 끝나지 않을까하네요. 하지만 이게 꼭 나쁘다고만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화물업계도 구조조정은 필요하다고 생각되네요. 여튼 힘내세요.

카라키스 22.06.13 06:52:12

솔직히 일반화물보단 컨테이너가 낫지. 제품을 지가 싣냐? 컨테이너 내부에서 라이싱을 하냐? 포장을 지가 하냐?
그냥 공장에서 컨테이너 올려주면 씰 체결하고 갖다주면 되는데
컨테이너 10년전 42만원? 현재 약 한달전 금액으로 일반화물 싼 곳은 유류대란 화물대란 으로 올려서 그나마 25톤 부산 52만원 주는 곳도 있음.
혼자 딱 놓고 보면 열악할 수 있는데.. 다른 물자랑 비교하면.. 과연... 안전운임제 적용받지도 못했던 물자들은??
안전운임제 하고 한달 매출 1천 끉던 차량이 1500~2000천 되더랍니다..
삭제 된 댓글입니다.

똘뺑이 22.06.13 08:03:31

이번정권 지금 재쳐두고 있는중

이걸꼭정해야 22.06.13 08:05:19

파업만 하시라고요

푸이그 22.06.13 10:28:15

본인들이야 일부라고 치부하겠지만 멀쩡한 화물차 파손하고 대다수에 피해주는 몰상식한 행동을 하는이상 그저 떼쓰고 억지부리고 무지한 인간들로 비춰질수밖에. 노조 욕먹이는 짓을 할수록 노조에 대한 반감이 쌓이고 결국 그 피해는 노조 및 노동자들이 감당해야함

한순간이 22.06.13 13:04:24

화물차 쓰ㄹㄱ들

판스프링이나 좀 우째해봐라

노조들 뭐만하면 뭐 해먹을라고

스스로 기본은 좀 하고 하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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