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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콘 바닥재 코팅에 대해 여쭙고 싶습니다

사과궁댕이

15.04.11 13:21:29추천 0조회 3,7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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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버지께서 작은 사업을 하시는데 공장 외부 바닥 콘크리트가 자꾸 깨져서 이번에 시커먼 아스콘을 바르셨습니다.

 

지인께 소개받은 시공 업자가 신경써서 잘 해줬다고 어필해가며 하길래 공사 마무리가 잘 됐다 싶었는데

 

공장 내부와 외부가 만나는 지점에는 로라가 지나가지 못하는 살짝 언덕같은 지형이라,

 

듣기로는 그쪽은 인부들께서 직접 손으로 작업하셨다나봐요.

 

그 위를 지게차가 몇번 지나다니니까 역시나.. 자꾸 일어나고 아스콘 알갱이들이 부서져 패이기 시작했습니다.

 

아버지께선 그 시공업체에 얘길하셨는데 반응이 뜨뜻미지근 한가봅니다.

 

말씀으론 무상 A/S는 고사하고 자재값은 줄테니 다시 마무리좀 해달라 하시겠다는데요.

 

이 업계가 원래 A/S개념이 전무한건가요? 뭐 한 1년 지난것도 아니고 이제 3주 됐는데 .. 한두푼 들어간 공사도 아니고 참

 

그리고 아스콘 위에 어떤 코팅이나 접착제나 뭐 그런걸 덧바르는 방식이 있다면 설명 부탁드립니다.

 

소개받은 양반한테 아쉬운소리 할바엔, 차라리 자재 사다가 직접 작업한번 해볼라고요.

 

만약 재작업 해준다고 해도 아무래도 몇자라도 알고 상대해야 업자가 돌라먹지 못할것 같아서요.

 

도와주세요!

 

청록조 15.04.11 13:51:15

애초에 업체에서 사기친거네요. 지게차면 하중을 많이 받는부분이고 언덕처럼 순간하중이 전해지는 부분은 쉽게 패입니다. 그런데 아스콘과 같이 접착력도 낮은 저급재료를 사용했으니 오히려 더 안좋죠...
차라리 시멘트를 바른후 철판을 얹었으면 모를까요. 어지간히 차가 많이 다니는 지형이고 하중을 많이 받는 부분이면 몰탈로 한다음 20T철판을 까는걸 추천드립니다.

이대너구리 15.04.11 14:51:34

계약이 어떤식으로 체결 되였는지 알수는 없으나 아마 지인분을 통해 계약하셨으니 시공비는 전부 지불하셨다
봐야 겠지요..
통상 유지보수를 요하는 시공을 해야 하는 경우 100%의 공사비를 공사가 끝난 시점에 지불 안하는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시공후 유지보수 기간을 3년정도 설정한 경우, 공사가 끝난 시점에 공사비 100% 중 50%를..
3년의 유지보수 기간이 끝난 시점에 50%나 3년 유지보수 기간에 나누어서 나머지 50%를 지불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이렇게 계약하시면 시공업체가 유지보수 기간중 유지보수를 소홀히 할수 없죠..

스카이진 15.04.12 01:01:56

공사가 100% 끝난 시점에서 공사대금을 지불안하면 누가 일하려 할까요.... 허허허 오히려 소송당하기 십상아닐까요...

나이트추종자 15.04.12 02:56:17

ㅎㅎ..그러다 갑에 횡포로 오인받아요...이럴땐 하자보증이행증권을 받는거죠..공사가 완료됐는데 공사비를 유보시키면 법에 저촉됩니다. 포장업체가 법인회사일텐데..공사대금에 대하여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데...발행된 금액이 미집행및 유보를 하면...소송감입니다.ㅎㅎ

그후그날 15.04.11 17:37:44

최근에,, 어디지역 현대 모비스 물류창고도 하중때문에 보수 하던데.. 1미터 정도 간격이고 깊이는 40센치 하중이 많이 받기떄문에. 철근 작업 후 그전 철근 한곳하고 다시 엮은후 .콘트리트1차(압축강도 상급제품). 2차 아스콘 마감처리 이렇게 하고 철판을 해도 몇년뒤에 다시 또 보수 한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콤펙타나 람마 사용 안했나보네요.. 람마는 최하 30센티 간격에서도 작업이 되는데.콤펙타는 41센티. 직접하신다면 콤펙타나. 람마 임대사업자 한테 사용할 기간 정하고 빌려오세요.

그리고 1차 콘트리트 타설할떄는 콘트리트 바이브레이터 필수입니다.. 이것도 안했으면 당연히 문제 되죠.

vahngo 15.04.11 17:54:29

아... 공장에서 일하면서 바닥재는 보통 콘크리트 하고 위에 철판을 깔던데
중장비들이 많이 다니는곳이라면 청록조님 말처럼 하는게 기본인듯합니다.

쫑선 15.04.11 20:22:28

헐짤방 아는 사람이랑 닮앗네 ;;

나이트추종자 15.04.11 23:58:42

아스팔트 포장이 시공이 편리합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아스콘 자재에 다짐장비와 포설할수 있는 포장공(특공)이 있으면 빠른 시간안에 마감처리가 가능하죠. 일단 아스콘 포장두께와 아스콘 규격을 어찌 쓰셧는지 궁금하군요. 일반적으로 포장마감으로 표층용 #78 짜릴 쓰는데 어찌 되었든 마감때 다짐이 제일로 중요합니다. 소형다짐기나 인력으로 대충 한것 같은데 그럴 경우엔 차량이나 우천시에 들뜸으로 파임현장이 생깁니다. 협소하던지, 포장구간에 중장비가 탈경우엔 아쉽지만, 파손부위 면적을 확인하시고 보다 넓게 라인을 정하신 다음에 도로커팅을 해서 제거 하세요. 그리고, 아스콘 포장 두께를 얼마하셧는지 모르겟으나 포장전 지반층에 단단하시면, 콘크리트 포장을 권해드립니다. 포장면적당 콘크리트 자재비가 조금 저렴하고요. 이왕 콘크리트 포장할거면 강도를 조금 높은거로 쓰십시오 강도 240정도면 충분할거라 봅니다.포장두께는 최소 T=30cm이상 하시고 정확히는 평소 하중받는 정도를 모르니...패스하시고 포장중간에 별도의 철근을 넣으면 좋은데 비용이 드니 와이어매쉬 #6이나 #8을 속에 매입해서 깔아두시면 훨씬 포장이 견고해 집니다.??콘크리트 포장도 다짐장비가 필요합니다. 진동용 바이브레다,,,마감후 양생에 특히 신경만 써주시면 표면강도도 충분히 나오기 때문에 ......??일반적인 최소의 설명입니다. 뭐든 용도에 맞는 설계하기에 생각나는데로 몇자 적네요.
사진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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