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인생상담 게시판 글쓰기 게시판 즐겨찾기

월급(연봉)에 대한 질문좀...ㅡㅡ;;

hayjay

12.05.12 00:06:50추천 1조회 3,936

인테리어 사무소에 5년정도  회사 다니다가 다른곳에서 오라고 하는 제의가 들어와서 오늘 면접을 봤습니다.

개인사무소이고 월급은 지금 다니는곳보다는 50% 더 높게 받게 됐는데...

그런데 회사에서 이런 얘기를 하더군요..

예를 들어 내가  내가 월급을 세후100만원을 받는다면  국세청에 하는 세금신고는 세후50만원으로 낮게 책정해서

세금신고를 한다고 하는데...물론 4대보험은 다 내준다고 하는데...이렇게 하면 세금이 낮게 나온다고 하는데...

회사쪽에서는 나에게도 피해없고 회사쪽에서 세금을 낮게내는것뿐이라고  상관없다고는 하는데...

그러면 회사말대로하게돼면 실직적으로 내가 100만원을 받는데 신고된거는 50만원으로 신고하게돼면..

저에게 피해를 보는건 뭐가 있을까요?? 그리고 이런식으로 월급을 받아도 돼는건지?

제 생각에는 추후에 결혼준비로 전세금 대출등등 이런거 받을때 피해가지 않을까요?

 

해피공유 12.05.12 02:26:20

타의든 자의든 관계가 좋지 않은 경우 월급을 밀려서 받을 상황이 된다면 법적으로 했을 때 회사에서 신고된 금액으로 받게 되고 월급을 신고된 많큼 받는게 아닌걸로 밝혀진 경우 4대 보험이 50% 낮게 지급될테니 회사나 자신이나 다 탈세입니다. 4대 보험이 실제 받는 액수와 다르게 50% 낮게 지급되니 노후에 연금 낮게 나오겠죠.
그러니까 회사와 좋지 않은 상황이 됐을 때는 갑인 회사가 불리한게 아니라 을인 글쓴이가 모든 책임을 묵인할 수 밖에 없죠.

그린팩토리 12.05.14 16:06:26

소득세 누락신고로 .. 과징금이 있을 수 있구요..
이 경우, 사측의 강압에 의해 어쩔 수 없었다고 항변하거나.. 행정소송을 해야겠죠.. 잡힌다면...

또하나.. 근로소득원칭징수 영수증에도 임금이 작게 나오게 되어있는데..
이 경우, 이직을 하거나.. 할때.. 기본연봉이 적게 책정되서.. 이직시 임금을 적게 책정받을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4대보험도 당연히 적게 냈으니.. 님께서 불이익이 있을 수 있겠죠..
한마디로 님은 덕보는 것이 없고.. 장기적으로 손실만 있구요..
사측은 세금을 적게내니.. 당연히 이득이 많습니다.
보험료만 해도 당장 20~30만원은 세이브 할 수 있을 거 같네요..

아직도 이런 사업장이 있느지 모르겠으나.. 매우 중한 탈세입니다..
그걸 본인이 동의해줬다고 우기면.. 공범이 되는데...
이 경우, 님께서 성실하게 수사에 협조할 수 있게.. 각종 상황을 정리해서 메모해두거나..
그때 정황증거가 될만한 메일 등을 확보하셔서..
추후에 국세청에 덜미가 잡혀서 공범으로 과징금을 때려맞을때..
나는 위계에의한 강압에 의해 반강제적으로 당했을 뿐.. 동의해준 바는 없다고 선처를 호소해야죠 머...
그럴러면.. 꼼꼼히.. 현재상황을 메모해두고.. 경찰이나 국세청에 진술서에 메모 등을
증거로 제출해서 혼자 살아날 궁리만 해두세요..

아울러서.. 님은 무조건 손해를 보는 것이고.. 사측은 님께 올려준 연봉의 절반정도는
세금이나 보험료 세이브 하는 거겠네요..
하여간 우리나라 기업하는 섹.. 히들은 전부 쓰레기들이야..정말..

라임스틱 12.05.14 20:33:35

대부분 그런식으로합니다..기본급에..머머머 더해서..기본급을 낮춰 신고하죠..세금 제대로 내면 ㅄ 소리듣는게 우리나라 사업자-_;;

kong_ 12.05.26 20:23:31

댓글이 한쪽에 치우쳐져 있어서 조언좀 추가해 봅니다.
4대보험은 대충 근로자/회사 반씩 부담하기 때문에
정상 신고든 하던 뻥튀기를 하던 축소를 하던 근로자, 사업자 양쪽 득실은 비슷비슷 합니다.
단 문제는 목적이 무엇인가와 만약 축소신고라면 발생하는 이익을 사측이 모두 가져가느냐가 관점이겠네요.
사측도 단지 월급 깎아서 신고했다고 득만 보느냐 그것도 아닙니다. 추후 부가 경비 율에서 깎아먹는 것이기 때문에 어차피 계산처리 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축소 신고했을 때 근로자/회사 가 윈윈 하기위해 반씩 처리하면 근로자가 조금 더 가져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정상신고를 제외한 모든것은 불법 입니다만 위에 라임스틱님 말씀대로 목적에 따라서 줄이기도 하고 늘이기도 하는 편법이 판을 치고 있기 때문에 질문자님 입장에서 현실적으로 좋은 선택을 하실수 있도록 조언 드려 봅니다.
그리고 대출 관련해서는, 개인 신용도를 평가하는 항목 대충 10가지 정도가 있는데요. 간략하게 설명드립니다.
예를 들어 신용평가 항목이 총 3가지 A,B,C 가 있다면 100점 만점잡고 A가 33% B 가 33% C 가 33% 이정도라면
A라는 것을 아무리 잘 하셔도 B와 C 를 채우지 못하면 최고 33점밖에 되지 않는 것입니다.
님의 (신고가 된) 근로 소득은 분명 신용도에 영향을 주겠지만 크게 작용하지 않을 것이라는게 제 생각입니다.
게다가 소득부분만 가지고는 대출금에 만족할 만한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차라리 결혼준비에 연관된 대출금쪽은 다이렉트로 적용할 수 있는 아이템을 활용하세요, 신혼부부 같은거요.
마지막으로 제가 알고있는 인테리어 업계는 깨끗하지 못하다는 생각이 있어서, 위에 설명드렸던 이익은 회사가 모두 가져갈 거라 추측됩니다.
사진첨부
목록 윗 글 아랫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