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자유·수다 게시판 글쓰기 게시판 즐겨찾기

그림 재테그에 대해서....

굿이염

14.12.11 21:23:26추천 1조회 4,302

141830058982858.jpg

그림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어서 질문을 올립니다....

해산 최수식선생께서 그린 복제 그림이 30호가 4500만원정도 한다는데...(저는 잘 그림에 대해 잘 모릅니다...)

근데 어머니가 이것을 구입 하려고 하십니다. 사람들 말로는 해산 최수식선생님께서 나중에 별세 하셨을때.. 몇배로 그림이 뛸꺼라고 그래서 어머니가 나중에 제게 물려주릴꺼라고 어머니 께서 말씀하시는데...어머니 마음은 정말 감사한 얘기지만...

저는 일단 말렸습니다... 상식적으로 그 그림 가격이 오른다란 보장도 없고, 또한 그 복제 그림이 진짜 인지도 의심스럽고...

 

궁금한게 화가가 자기 그림을 팔려고 수백장 수천장을 똑같은 그림을 그리나요?

또한 진품인지 어떻게 확인 하나요?

매유 유명한 화가분인건 알겠는데 나중에 꼭 가격이 올라간다란 보장도 없는거 아닌가요?

 

어머니께서는 저에게 물려줄 유산도 없다고 이거라도 사셔서 저한테 나중에 물려 주신다고 하는데....

저는 좀 아닌거 같거든요... 어머니 마음은 정말 감사하고 고마우나... 일단은 겨우 말려놓은 상태 입니다...

여러분 생각은 어떠세요?
 

 

긔염쭈쭈봉 14.12.11 21:28:36

잘 모르는 분야에는
돈 쓰는거 아닙니다

맛난거주세요 14.12.11 21:30:43

차라리 금을 사두시는게 나을거같네요
말리셔요

vahngo 14.12.11 21:31:57

사후에 어쩌고 저쩌고는 모아니면도...지만 빽도가 될확률이 높음...
그돈으로 차라리 금을 사요...10년이 가도 100년이 가도 안변하는거로...

sabret 14.12.11 22:53:47

제가 이 쪽과 비슷한 계통 밥을 먹고 있어서 아는 척좀 할 수 있겠네요.

한 작품을 몇 점 만들든 원작자가 만들면 그건 진품입니다. 다만 진품 여부에 대해선 믿을만한 감정사의 이나 기관의 증서의 첨부 혹은 원작자의 레터정도는 필요합니다.그건 그 문제고 다음으로 상식적으로 생각해봅시다. 물론 예술품의 거래가격이 주식이나 다른 상품에 비해 빨리 오르는건 사실입니다또 100년이 지난 것들에 대해서는 상품이 아닌 골동품으로 구분하기 때문에 세금도 물릴 수 없죠. 그런데 상품 가격을 조정하는건 특정 인물이나 집단 내지 시장입니다. 제작자가 죽는다고 당장 몇 배가 뛰는건 아닙니다.

악기나 그림 등 예술품은 훗날 원작자의 수요나 인기에 따라, 혹은 특별한 소유자가 그것을 소유했냐에 따라 가격의 상승폭도 작품마다 제각각 달라집니다. 이런 요소들의 고려 없이 금방 가격이 뛴다 이런 생각으로 사는게 묻지마 투자랑 뭐가 다른지 한 번 잘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때때로 아무것도 모르는 예술품에 대한 안목이 전혀 없는 복부인 포스의 아주머니들이 경매장 와서 어리버리 하다가 상품가치가 없는 상품을 사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서양의 일부 유서깊은 대학에선 이러한 가치투자를 중요시 하여 미술사학과를 지금까지 운영하고 있고, 예술품에 대한 가치를 체계적으로 배우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시장도 작고 상대적으로 동원할 수 있는 자본이 악기 쪽에 치중되어있어 아직도 그림 등등의 상품은 일부 상류층에만 수요가 있을 뿐이니 산 뒤에도 어떻게 처분할지 고민하셔야 합니다.

추가로 프랑스를 비롯한 일부 서유럽 국가에는 한국인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수백군데의 경매시장이 많고 고가의 예술품 등이 자주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런 환경에서 예술품 가격이 빠르게 오르는것이지 우리나라는 아직 그러한 시장이 상대적으로 덜 활성화된 상태입니다.

귀족오빠 14.12.12 14:08:30

그림에 문외한이신 분이 그리고 작가 사후에 그림 재테크를 목적으로 고가의 복제(?) 그림을 매입하려 하시는데,
글쎄요...우선 마음에도 안드는 아무런 감흥도 없는 그림을 언제가 될지도 모를 그날까지 거실에 걸어 두셔야 할텐데...이게 먼저 마음에 걸리네요. 거기다 환급성도 낮는 그림재테크라...현재가 대비 얼마의 상승률을 기대 하시는지는 모르겠으나 그런 목적의 복제그림이 있다면 희소성 면에선 그닥일듯 해 보이네요. 그렇게 유명한 분의 그림이라면 당연히 진품 그림이 훨씬 가치가 있지....앤디워홀 시대도 아닌 현재에 그런 기법이 과연 후대에 가치를 제대로 받을 수 있을까요? 어머니 생각하지 마시고 님이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데 투자해 보세요. 4500이면 적은돈 아니니 지금 금시세 엄청 바닥치고 있습니다. 이럴때 부모님 세대에서도 공감할 수 있는 금매입 추천합니다. 이런데 투자하시는게 나중을 생각하고 환금성도 고려했을때 더욱 낫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티아마리아 14.12.13 18:29:16

소위 예술품 재테크는 그 작품의 구입 비용이 있으면 좋고 없어도 그만인 사람들의 유희입니다.
사진첨부
목록 윗 글 아랫 글
*/?>